SEO 에이전시를 찾다보면 겪게되는 이상한 상황 Best4

SEO 에이전시를 찾다보면 겪게되는 이상한 상황 BEST4
SEO 에이전시를 찾다보면 겪게되는 이상한 상황 BEST4

1년전 제가, 구글 SEO 에이전시를 찾다가 생긴일들을 소개합니다.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 기반의 생태계에 입문 했을 때, 구글 SEO는 깜깜한 동굴과도 같았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SEO 기본 가이드가 있기는 하지만 양도 방대하고 난이도가 높아서 초보자들이 참고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기 위해 다양한 SEO 에이전시를 찾아 연락해보았는데 구글 SEO 전문가라고 판단하기에는 애매한 부분들이 많이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간 SEO 에이전시를 만나면서 겪었던 이상한 상황들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EO 에이전시 홈페이지에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오가닉 유입이 발생하지 않는다.

모든 업체에게 해당 되는 내용은 아니었습니다만, 구글 SEO 에이전시라면 기본적으로 ‘오가닉 트래픽’을 발생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자신들을 구글 SEO 전문가 집단이라고 소개하는데 홈페이지에서는 전혀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이 발생되지 않더라고요.
오가닉 트래픽 발생여부는 간단히 구글 서치콘솔만 보더라도 알 수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업체에서 자신의 구글 서치콘솔 인싸이트를 외부에 공개하기는 어려울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아레프스(Ahrefs)와 같은 툴로 조회해보면 해당 웹페이지의 트래픽 발생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에이전시라면 당연히 홈페이지에 오가닉 트래픽을 만들 수 있어야 하고, 현재 발생하고 있는 데이터 값들을 당당하게 공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홈페이지에 오가닉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는 업체들이 생각보다 적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1년동안 마름모연구소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오가닉 트래픽
지난 1년동안 마름모연구소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오가닉 트래픽

2. 백링크만 달아주면 노출이 될 것이라고 한다.

구글 SEO는 그렇게 단순한 분야가 아닙니다. 테크니컬 SEO, 백링크, 그리고 콘텐츠가 적절하게 믹스 되었을 때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입니다.
그런데, 간혹 백링크를 통하여 구글 SEO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들과 상담을 나누어 보면 마치 백링크로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은 이야기를 하는데, 제가 실제로 경험 했던 바로는 백링크가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백링크 자체만으로는 모든 것을 해결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SEO 에이전시에서 사용하는 백링크는 PBN 백링크인데요.
PBN 백링크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PBN 백링크는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3. 내세울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없다.

SEO 에이전시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요청 했을 때, 당당하게 내세울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럴 경우 합리적으로 유추해 볼 수 있는 사항은? 구글 SEO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 중에는 양질의 ‘오가닉 트래픽’을 얻으려는 업체인 경우도 있지만, 제도권 내에서 합법적으로 유료광고를 집행 할 수 없는 사업 아이템이기 때문에 구글 SEO 외에 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즉, 외부에 자신있게 보여줄 수 있는 사례가 없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가 없다면 검색노출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자신의 웹페이지를 보여주거나, 아니면 구글 SEO 컨설팅 사례구글 SEO 강의 후기 등을 보여주는 것도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참고 할 수 있는 자료가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업체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컨설턴트가 없다.

구글 SEO의 전과정을 알고 있는 컨설턴트가 생각보다 적었던 것 같습니다.
웹에이전시에 문의를 하는 경우에는 페이지 속도나 웹페이지 최적화와 같은 ‘테크니컬 SEO’를 중심으로 이야기 해주는 경우가 많았고, 마케팅 회사에 문의를 해보면 ‘콘텐츠 마케팅’으로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복수의 업체를 만나보며 분석해본 결과 각각의 회사들이 어필하는 내용들이 잘못된 정보는 아니지만,
아무것도 없는 제로상태에서 전반적인 SEO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었던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가 적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결국, 자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강점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웹페이지 개선, 백링크, 그리고 콘텐츠 만으로 손쉽게 구글 SEO를 해결 할 수 있다면? 왜, 아직도 수많은 기업들이 검색노출최적화를 이루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일지 한번 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시장 내에 구글 SEO 프로젝트를 시작부터 끝까지 완수 했던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가 생각보다 적은 것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찾다찾다 원하는 SEO 에이전시를 찾기 못해서 독학으로 학습한 것이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결국, 1년전 SEO 에이전시를 찾으려고 다양한 업체와 연락을 했지만 전문성이 느껴지는 업체를 찾지 못했습니다.
불확실한 전문가에게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것보다는 제가 제로에서 부터 학습하는 것이 더 빠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글로벌 시장에서 구글 SEO 기술은 널리 퍼져있는 지식입니다.
몇 개의 유명한 SEO 커뮤니티만 찾아 보더라도 다양한 노하우들이 있고, 유데미(udemy)와 같은 강의 싸이트나 아마존 킨틀을 활용하여 해외 서적만 몇 권 정도 참고 하더라도 구글 SEO에 대한 상당한 지식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알고 있는 것과 실무에 적용하는 것은 좀 차이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 국내외에 있는 다수의 자료를 참고하여 학습해본 결과 실전에서 먹히는 전략이 있고, 지금은 유효하지 않은 전략이 있다는 것을 수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서 학습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에 발생하고 있는 ‘오가닉 트래픽’은 누구에게라도 당당하게 보여줄 수 있을 정도로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혹시, 구글 SEO 업체를 찾고 있는 상황이라면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경험 했던 노하우를 기반으로 올바른 정보만을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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