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GE에 대비하기 위한 SEO 전략 4가지

구글 SGE이 시작되면서 하이브리드 검색의 열리게 되었습니다.
구글 SGE에 대비하기 위한 SEO 전략 4가지

구글 SGE에 대비하기 위한 SEO 전략 4가지

얼마전 구글 검색을 시도해보았는데 예전에 비해 달라진 구글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영역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키워드로 검색하면 자동으로 인공지능이 자료를 찾아주는 시대가 시작되게 된 것입니다.

사실, 구글 SGE(SGE, Search Generative Experience)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되어 있었던 일이기도 합니다.
구글 코리아 블로그에서는 2023년 11월 9일, 생성형 AI 검색(SGE) 서비스 제공을 알리는 글을 업로드 하였고,
미국 내에서만 적용되던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를 한국 외에 120개 국가로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임을 공지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일부 메인 키워드 외에 전반적인 검색환경에 영향을 주기까지는 약 6개월정도 기간이 소요되었고,
현재는 구글 검색결과에 대중성 있는 키워드 외에도 다양한 영역에서 ‘구글 SGE’가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허브스팟’과 같은 비즈니스 키워드였습니다.

허브스팟 검색시 노출되고 있는 '구글 SGE' 영역
허브스팟 검색시 노출되고 있는 ‘구글 SGE’ 영역

위의 노출 이미지를 보시면 ‘허브스팟’과 관련된 키워드 검색 시,
유료광고영역과, 인공지능 검색, 그리고 오가닉 노출이 병행하여 노출되고 있음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한민국도 비로소 구글 만큼은 기존의 SEO 영역과 인공지능 검색(SGE, 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이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검색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거의 모든 분야의 비즈니스 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지만,
그동안 유독 ‘구글 SEO’ 분야만큼은 변화가 적었던 것 같았는데 앞으로는 SEO 영역에서도 많은 변화들이 생길 것 같습니다.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을 대비 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그렇다면? 앞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하게 될 SGE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저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의 대비 방향을 예측해봅니다.

1) 콘텐츠 품질의 중요성 강조
결국, 인공지능 검색시대에 살아 남을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의 품질 외에는 뚜렷한 대안이 없어보입니다.
2022년도 까지만 하더라도 백링크만 잘 활용해도 상위노출이 어렵지 않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아 달라졌습니다.

예전에 비해 백링크의 영향력도 많이 줄어들었고,
또, 기존의 SEO 사업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테크니컬 SEO도, 매년 영향력이 많이 줄어들고 있으며,
요즘은 SaaS 형태로 CMS를 출시하는 서비스들도 많아졌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향평준화가 되고 있습니다.
즉, 인공지능이 주지 못하는 생동감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려는 노력이 가장 먼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년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 주요변화 3가지

2) AI와 자연어 처리를 활용한 SEO 전략
SGE는 AI와 자연어 처리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즉, 앞으로는 단순히 검색엔진에 의존하는 SEO 전략이 아니라 생성형 인공지능의 검색결과에도 노출 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하이브리드 SEO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구글의 SGE 검색영역에도 기존의 SEO 검색노출 결과를 일부 선택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AI와 자연어를 활용한 새로운 SEO 전략이 필요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흥미로운 사실은 이제는 검색엔진 노출이 아니라 생성형 인공지능이 생성하는 문서에,
나의 브랜드를 노출 시키기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팀들까지 생기고 있는 실정이라,
앞으로 SEO는 검색엔진을 뛰어넘어 또 다른 형태로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고 보시는 것이 적합합니다.

3) 개인화된 검색결과를 잡아라.
SGE는 사용자의 이전 검색기록, 지역,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검색결과를 표시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노출영역은 구글 모바일 어플 메인에 노출되는 <디스커버리> 노출에 해당하는데요.

트래픽이 주요 소득원인 콘텐츠 유통기반의 미디어들은 실제로 1-2년전부터 디스커버리 노출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영역에 콘텐츠가 노출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서 트래픽의 차이가 확연하게 달라져서 울고 웃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결국, 개인화된 콘텐츠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구글 디스커버리 노출영역 예시
구글 디스커버리 노출영역 예시


4) 음성 검색의 증가
국내에서는 그나마 저평가 되어 있는 분야가 음성검색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해외의 경우 10대와 20대 초반 유저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음성검색이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 국내는 그에 비해 미비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콘텐츠 유통의 경로도 많이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글로 읽는 포스트 형태의 소비가 많아졌다면?
요즘에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콘텐츠가 유행하면서 이제는 포스트와 동영상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오디오북’과 같은 미디어들을 선호하는 유저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트랜드에 알맞게 앞으로는 국내에서도 구글 음성 검색의 사용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또, 개인들의 검색패턴이 안착된 이후에 비즈니스로 넘어오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오가닉 유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브랜드들은 사전에 미리 ‘구글 음성검색’에 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구글 음성 검색 트렌드와 SEO 컨텐츠 최적화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