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SEO 소프트웨어 Semrush vs Ahrefs 비교분석

SEO 소프트웨어

2023년 최고의 SEO 소프트웨어로 불려지는 'SEMrush'와 'Ahrefs'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세계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웹사이트에 대한 타겟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EO 도구는 마케터와 웹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의 웹페이지를 모니터링 및 분석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EMrush와 Ahrefs는 기업이 SEO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가장 인기 있는 SEO 소프트웨어 도구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기능, 데이터 정확도, 사용자 경험, 가격 및 고객 지원 측면에서 SEMrush와 Ahref를 비교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두개의 소프트웨어는 세부적인 기능차이가 있을 뿐,
모두 사용자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SEO와 관련된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동일합니다.

SEO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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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키워드 리서치

SEMrush는 사용자가 관련 키워드를 발견하고 키워드 트렌드를 분석하여, SEO 난이도를 평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반면 Ahrefs는 키워드 난이도, 검색량,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 분석과 같은 세부 지표를 통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키워드 리서치에 대한 부분은 측정하고 보여지는 데이터가 다를뿐 키워드의 난이도와 경쟁현황을 분석한다는 면에서는 모두 비슷합니다.

2. 백링크 분석

SEMrush와 Ahrefs 모두 웹사이트의 링크들을 분석하고 검색노출최적화가 될 수 있는 웹페이지 백링크 분석기능이 탁월합니다.
SEMrush는 참조 도메인, 백링크 유형 및 앵커 텍스트 분석을 포함한 포괄적인 백링크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반면 Ahrefs는 광범위한 백링크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또, 사용자가 경쟁사 백링크를 분석하고 자신의 백링크를 분석 할 수 있는 강력한 추적기능이 있습니다.

3. 사이트 모니터링

SEMrush와 Ahrefs는 모두 기술적 SEO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하는 모니터링 도구를 지원합니다.
SEMrush의 사이트 모니터링 기능은 메타 태그, 제목 및 URL과 같은 페이지 내 SEO 요소에 대한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Ahrefs의 모니터링 도구는 웹페이지 내에 끊어진 링크와 중복 콘텐츠 그리고 페이지 속도와 같은 기술적 문제에 대한 데이터 정확도가 높습니다.

4. 검색엔진 노출 키워드 추적기능

두가지 소프트웨어 모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쟁사와 자사의 노출된 키워드의 성과나 노출 순위를 추적하고 분석 할 수 있습니다.
SEMrush는 현지화된 순위 결과 및 SERP 기능 추적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순위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Ahrefs의 순위 추적 기능은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기준에 따라 분석한 지표를 중심으로 경쟁사의 데이터를 함께 비교 할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정확도

SEO 소프트웨어의 경우 데이터 정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용자는 SEO 전략과 관련하여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확한 데이터에 의존합니다.

SEMrush에는 방대한 키워드, 백링크 및 순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이 도구는 데이터를 자주 업데이트하여 사용자에게 최신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키워드 순위와 백링크 데이터의 불일치가 간혹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전수로 체크하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대규모 백링크 분석과 키워드 분석으로 유명한 Ahrefs는 데이터 정확성 면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캡테라'나 'G2'와 같은 커뮤니티에 Ahrefs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이 있습니다.

6. 사용자 경험

SEO 소프트웨어 도구의 사용자 경험은 유용성과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SEMrush와 Ahrefs의 사용자 경험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SEMrush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직관적인 탐색으로 유명합니다.
이 도구는 잘 구성된 메뉴를 제공하며 해당 기능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Mrush는 사용자가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웨비나 및 백서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제공합니다.

Ahrefs 역시 간단한 탐색 기능을 갖춘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자랑합니다.
이 도구는 다양한 기능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레포트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SEMrush와 Ahrefs는 결국 사용자 경험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으며 개인의 취향이나 선택에 따라 다릅니다.

6. 가격

가격 책정과 관련하여 SEMrush와 Ahrefs는 다양한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을 제공합니다.
SEMrush는 Pro($99.95/월), Guru($199.95/월) 및 Business($399.95/월)의 세 가지 주요 구독 플랜을 제공합니다.
각 계획은 생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 및 보고서 수에 대한 제한을 포함하여 SEMrush 기능에 대한 다양한 수준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반면 Ahrefs는 Lite($99/월), Standard($179/월), Advanced($399/월) 및 Agency($999/월)의 네 가지 구독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SEMrush와 유사하게 각 계획에는 프로젝트 수, 키워드 및 보고서와 같은 데이터 접근에 일부 제한이 있습니다.

두개의 소프트웨어 분석을 마무리 하자면?

SEMrush와 Ahrefs는 모두 시장을 선도하는 SEO 소프트웨어 도구로서 사용자가 온라인 상태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EMrush는 키워드 조사 및 사이트 모니터링 부분에서 조금 더 좋은 피드백들이 많고,
Ahrefs는 백링크 분석 및 데이터 정확도 면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습니다.
궁극적으로 두 도구 사이의 선택은 현재의 비즈니스의 상황과 개인의 선호도 및 예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 구입하기 전에 데모계정 체크 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및 SEO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marketingmm.co.kr/

* 참고자료
SEMrush - https://ko.semrush.com/projects/
Ahrefs - https://ahrefs.com/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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