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초보자를 위한 구글 SEO 메타태그 작성법

아무리 학습해도 어려운 SEO,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메타태그는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메타태그가 잘 적용된 페이지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 의해 적절하게 인덱싱 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타태그를 올바르게 적용하면 구글 검색 엔진이 콘텐츠의 관련성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Google SEO 순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취득해보시기 바랍니다.

메타태그

[사진출처] SEO 최적화 플러그인 ‘Rank Math’ 메타태그 입력 방법

어려운 용어부터 바로잡자! ‘메타 태그’란 무엇일까?

메타태그는 콘텐츠와 콘텐츠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HTML의 한가지 형식입니다.
웹사이트 방문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메타태그가 삽입된 HTML 영역에서 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수집하는데 많은 영향을 줍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크롤링(crawling)이라고 부릅니다.

결국 크롤링이 잘되면 우리가 원하는 키워드 검색 화면 (SERP)에 더 높은 순위에 노출 시킬 수 있게 됩니다.
SEO 최적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지만 그 중 메타태그는 가장 기본이 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는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지만 SEO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메타 제목, 메타 설명 및 메타 키워드 총 3가지입니다.

메타태그

[사진출처] 구글 검색화면에 노출되는 메타태그 영역

메타 제목

메타제목은 검색엔진결과에서 클릭 가능한 헤드라인으로 표시되며 페이지가 열리면 주소와 웹로고(파비콘) 하단에 나타납니다.
클릭하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제목은 클릭률 (CTR)을 높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효과적인 메타 제목을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필수 팁입니다.

제목은 최대한 간결하게 핵심만 기입하기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노출가능한 텍스트는 약 40-60자정도가 되지만,
위의 이미지와 같이 메타태그는 15자 내외로 작성 했을 때, 가장 가독성이 높습니다.
제목이 너무 길면 잘려서 가시성과 클릭률이 감소 할 수 있기 때문에 간결하게 기입하세요.

핵심 키워드 사용

보통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할 때에는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사전 경쟁 키워드 조사를 통하여 경쟁은 덜하지만 전환이 높은 롱테일 키워드를 중심으로 메타테그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을 매력적으로 만들기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웹 사이트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최신성을 강조 할 수 있도록 년도를 기입하여 [2023년 000할 수 있는 5가지 전략]과 같은 형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 특정 타겟을 언급하는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000전략]과 같이 작성하기도 합니다.매력적인 제목은 콘텐츠에 따라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 클릭율은 1~3% 정도로 집계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메타 설명

메타 설명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제목 태그 아래에 표시되는 웹 페이지 콘텐츠의 간결한 테스트입니다.
공식적으로는 SEO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알려져 있지만,실제로는 잘 작성된 메타설명은 SEO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더 많습니다. 메타 설명을 최적화하려면 아래의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50-160자 사이로 유지메타 제목과 마찬가지로 메타 설명을 간결하게 작성하고,
핵심 문구는 상단에 노출되도록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왜냐하면 검색노출 화면에서는 PC든, 모바일이든 가장 중요한 상위 텍스트 위주로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를 명확하게 설명 할 수 있는 택스트 기재메타 설명은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도록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핵심 메타 태그가 들어가면 좋지만 그렇다고 과도하게 중복으로 작성하는 것은 역효과를 줍니다.
또, 설명이 인위적으로 보이게 된다면 클릭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최대한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CTA를 사용 할 것

콘텐츠를 통하여 고객이 행동을 유도 할 수 있는 장치를 고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상담문의, 데모신청 등의 클릭 버튼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고, 전체적으로는 마케팅 퍼널을 만들어서 이를 구조화 시키기도 합니다.

메타 키워드

과거에는 메타 키워드가 SEO에서 가장 중요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구글 가이드문서가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고도화 되면서 메타태그만 넣는다고 해서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타태그는 기본적인 부분만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작성하고,
그 외에 콘텐츠나 이미지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사진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초보자가 따라하기 쉬운 ‘메타태그’ 작성법

1. 관련 키워드 조사메타 태그를 작성하기 전에 철저한 키워드 조사를 수행하여 웹 페이지의 콘텐츠와 일치하는 전환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Google Keyword Planner 또는 SEMrush와 같은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인기 있고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찾으 실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2023 SEO 소프트웨어 Semrush vs Ahrefs 비교분석
https://hubspot.marketingmm.co.kr/blog/seo-%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2. 각 페이지에 고유한 메타 태그 사용웹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는 페이지의 특정 콘텐츠를 반영하는 고유한 메타 태그가 있어야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은 메타태그는 검색엔진을 혼란스럽게 하여 크롤링봇이 길을 잃을수도 있으니 핵심 페이지에만 알맞게 기입되어야 합니다.

3. 메타 태그의 핵심은 ‘간결’ 그리고 또 ‘간결’
메타태그를 간결하게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메타 태그를 너무 길게 작성하게 된다면 구글 검색화면에서 잘릴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4. 콘텐츠와의 관련성 유지메타 태그가 웹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의 맥락과 일치하는지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관련이 없는 메타 태그는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지고 SEO 성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과도하게 같은 키워드를 반복하면 좋지 않습니다.
메타태그에 키워드를 통합하는 것이 도움은 되지만 복사 붙여넣기 등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기입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은 과도한 검색노출 최적화에 대해 패널티를 주어서 노출을 시키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6. 키워드의 흐름도 변하기 때문에 메타태그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SEO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유기체적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 태그 또한, 키워드가 변화함에 따라서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수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노출되는 키워드가 많아지면 공수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7. 구조화된 데이터 활용웹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 추가로 기재하여 검색엔진에게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라고 불리우는 ‘스니펫’ 설정을 잘 활용하게 된다면 구글 검색엔진에 더 다양한 정보를 쉽게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8. 테스트 및 성과측정SEO 도구 및 분석을 사용하여 SEO의 실적으로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특정 키워드를 수동으로 기입하여 관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관리해야 하는 콘텐츠와 키워드가 많아지게 된다면,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로벌에서 유명한 아레프스(Ahrefs)는 아래와 같이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인싸이트를 제공합니다.

*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하는 SEO 전문 소프트웨어SEMrush – https://ko.semrush.com/projects/
Ahrefs – https://ahrefs.com/

메타태그

[사진출처] SEO 전문 소프트웨어 아레프르(Ahrefs)를 활용한 노출 키워드 모니터링

성공적인 구글 SEO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메타 태그는 전체적인 SEO 전략의 한가지 부분에 해당합니다. 즉, 메타태그가 SEO의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않습니다.
지속 가능한 SEO 프로젝트를 달성 하려면, 고품질 콘텐츠 제작, 관련 백링크 구축 등 실질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더 많습니다.
다만, 메타태그 작성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SEO 시작의 첫 걸음이기 때문에 본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정보들과 가이드를 따라하신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콘텐츠가 조금씩 구글 검색 상단에 노출되게 될 것입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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