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셋팅(Setting) 알아보기

허브스팟 셋팅(Setting) 알아보기

허브스팟 셋팅(Seeting)은 마치 이사와도 비슷합니다. 이사를 가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인테리어를 하거나 짐을 풀어 가구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HubSpot 계정도 비슷합니다. HubSpot 계정에 접속해서 우리 팀과 다른 팀이 HubSpot을 잘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계정을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tting에서는 HubSpot과 다른 외부 앱을 연동하거나, 다른 팀원을 초대하는 등 계정 관리자의 주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HubSpot 계정에서는 많은 커스텀이 가능하지만, 이 가이드 북에서는 모든 설정 내용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순서대로 계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Account Defaults

HubSpot에서는 개인 설정과 계정 설정을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Your Preferences라고 하는 개인 설정에서는 프로필 사진, 이름, 전화번호(추후 2차 인증 로그인 설정 시 사용), 연결할 이메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Notification에서는 HubSpot으로부터 받는 모든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Workflow의 작동 결과, Import의 성공/실패 여부 등은 모두 이메일 알림 등으로 발송됩니다. 너무 많은 알림이 오거나 원치 않는 알림이 오는 경우에는 해당 설정에서 알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 설정과 달리 Account Default(계정 설정)는 모든 계정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해당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는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General

계정의 이름, 시간대, 회사 정보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계정의 이름은 HubSpot 계정 우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원이 HubSpot에 초대받을 때 받는 이메일에도 계정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Branding

회사 브랜딩 요소를 HubSpot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한 브랜드는 이메일, 랜딩 페이지, 홈페이지 등 허브스팟의 다양한 기능에서 활용됩니다.

로고는 이메일 상단에 표시할 수 있으며, CMS를 이용하여 랜딩 페이지와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경우 페이지 상단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파비콘은 브라우저 탭 상단의 페이지 제목 왼쪽 영역에 나타나는 아이콘입니다. 파비콘도 CMS를 이용하여 랜딩 페이지와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컬러는 CMS, Meeting 예약 기능, Quote(견적서) 기능에서 템플릿의 색상을 설정할 때 적용됩니다. 단, 이 컬러는 이메일에는 반영되지 않으므로 이메일 편집 시에는 이메일 템플릿에서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테마는 HubSpot CMS로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필요한 템플릿, 모듈, 디자인 설정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랜딩 페이지, 이메일 템플릿 등 계정에서 생성 가능한 모든 디자인 요소들은 HubSpot Asset Marketplac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 템플릿들을 사용하면 직접 코딩하지 않아도 신뢰감 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User Defaults

HubSpot 계정에서는 시간대, 언어, 통화 단위, 날짜 및 숫자 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계정 시간대 설정은 이메일 예약 발송, 소셜 미디어 콘텐츠 발행, Analytics에 영향을 줍니다.날짜와 숫자 형식은 국내에서 쓰는 방식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기본 설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Japan의 양식(연/월/일)을 쓰기도 합니다.

Currency

HubSpot에서는 통화 단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S Dollar(USD)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HubSpot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KRW(South Korean Won)을 기본 통화로 사용합니다.

User & Teams

HubSpot 계정을 만들고 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함께 사용할 사용자를 초대하는 것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계정에 초대받은 경우에는, 사용자 권한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해당 설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사용자를 초대하는 것은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권한을 팀별로, 직무별로 설정하는 것은 권한의 복잡도에 따라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관리자’ 역할은 시스템 전체를 관리하고 모든 기능에 접근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실무자’ 역할은 팀 내에서 진행하는 업무에 관련된 권한만 가지고, 담당하지 않는 기능에는 접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권한은 사용자를 초대할 때 지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를 초대한 후에도 여러 명의 권한을 한 번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구독한 제품의 등급에 따라, 각각의 사용자에게 수동으로 권한을 설정하거나, 미리 정의된 권한 템플릿을 적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HubSpot에서는 사용자를 초대하고 권한을 설정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 내에서 협업과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HubSpot Tracking Code

HubSpot Tracking Code(허브스팟 트래킹 코드, 허브스팟 추적 코드)는 코드를 설치한 웹사이트에서 HHubSpot CRM에 포함된 Contact의 방문, 링크 클릭 등 동작을 추적하고, 이를 마케팅 기능과 연결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코드입니다. 이 코드를 홈페이지에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자 추적: 웹사이트 방문자의 페이지 방문 및 동작을 추적하여 방문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 추적: 웹사이트 방문자가 제품 구매, 이메일 구독 등의 특정 동작을 수행하면 컨버전(목표 달성)으로 간주되고 해당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개인화된 경험 제공: 추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방문자의 관심사와 행동에 맞춰서 개인화된 마케팅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분석 및 Report: 추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분석과 Report를 생성하여 웹사이트의 성과를 평가하고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해당 추적 코드는 Settin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드를 복사해서 홈페이지 모든 페이지의 </head> 태그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코드 삽입이 어려우시다면, 개발팀에게 부탁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HubSpot Domains & URLs

HubSpot에 홈페이지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HubSpot 기능의 절반을 못 쓴다고 해도 과하지 않습니다. 특히, HubSpot으로 홈페이지, 랜딩 페이지, 블로그, Knowledge Base를 호스팅하고 있다면 도메인 연결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이메일을 발송할 때에도, 이메일 발송 도메인을 HubSpot에 연결하면 메일의 전달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이메일 발송 도메인을 HubSpot에 연결하지 않으면, HubSpot에서 이메일을 발송할 때마다, 이메일은 우리의 홈페이지 도메인이 아니라 HubSpot의 ‘임시 도메인’을 통해 발송됩니다.

이메일을 발송할 때는 발송 이메일 주소를 인증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메일 주소로 메일을 발송합니다. 하지만 대량으로 발송되는 메일이 실제 발송되는 메일 도메인 주소와 ‘보내는 주소’가 다르면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메일 발송 도메인을 HubSpot에 연결하면, 마케팅 이메일이 스팸으로 표시될 가능성이 줄고, 발신자 정보에도 실제 발송된 주소가 다르다는 경고 문구가 나오지 않습니다.

홈페이지 도메인 연결은 더욱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홈페이지가 hubspot.com이 아니라 m3company-39863654.hubspotpagebuilder.com 같다면 잠재고객이 홈페이지를 신뢰할 수 없습니다.

도메인을 HubSpot에 연결하려면 ‘DNS 설정’이라는 것을 홈페이지 관리자(또는 개발팀)에서 해야 합니다. DNS 설정은 개발 용어가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DNS의 개념, 홈페이지 DNS 설정, 메일 발송 DNS 설정 3가지 개념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개발 용어가 익숙하지 않은 팀에서 DNS 설정이 필요하면 DNS에 연결해야 하는 값을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하세요. 개발팀에 전달해야 하는 값을 알려드리겠습니다.

DNS란?

DNS는 Domain Name System(도메인 네임 시스템, 도메인 이름 시스템)의 약자로, 인터넷상에서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naver.com이라는 도메인 이름은 사실 125.209.222.141이라는 IP 주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숫자로 된 IP 주소는 기억하기 어렵고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그래서 DNS는 이런 IP 주소를 영문으로 표현한 도메인 이름으로 바꿔주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DNS의 세팅 방법

DNS의 설정 방법 DNS의 설정 권한은 보통 웹사이트 관리자나 개발팀이 가집니다. DNS 공급자는 아마존, Cloudflare, Azure 등이 있으며, 회사에서 사용하는 DNS 공급자에 따라 환경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DNS 설정을 변경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 DNS 설정을 변경하면 웹사이트가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정 변경 전에 충분히 준비하고, 변경 사항을 사내에 미리 공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내에서 DNS 서버를 관리하지 않는다면, 관련 업체와 협의하여 DNS 값을 제공받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 DNS 설정은 CNAME을 추가하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이메일 DNS 설정은 SPF, DKIM 등의 레코드를 추가하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웹사이트를 HubSpot으로 구축하지 않은 경우에는 웹사이트 DNS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랜딩 페이지와 미팅 페이지에서 비즈니스의 도메인 주소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DNS 설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HubSpot으로 구축하지 않아도 HubSpot의 CRM, Marketing 등의 기능을 사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메일 DNS 설정을 하지 않으면 이메일 발송 시 스팸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메일 DNS 설정은 반드시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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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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