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 SaaS 기업의 허브스팟 도입사례 분석
국내 협업툴인 플로우(flow)의 해외진출 서비스명인 모닝메이트(MorningMate)는 해외 협업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허브스팟(HubSpot)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허브스팟 도입사례 분석을 통해서 해외 CRM을 구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설명해보겠습니다.
해외 CRM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이라고 하는 유럽 개인정보법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수집동의나 컨택 수집단계에서 별도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또, GDPR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의 경우에는 국가에 따라서 준수해야 하는 가이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오스트리아(Austria), 독일(Germany), 그리스(Greece), 스위스(Switzerland), 룩셈부르크(Luxembourg), 노르웨이(Norway)는 유럽 국가내에서도 더블 옵트인(double opt-in)을 준수해야 하는 국가에 해당하기 때문에 허브스팟과 같은 외산 솔루션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에서는 이메일 이중 옵트인(double opt-in for emails)을 적용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각 EU국가의 개인정보보호 가이드에 알맞는 CRM 인프라를 구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미주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경우에는 CCPA(캘리포니아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법)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여러가지면에서 허브스팟과 같은 외산솔루션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CRM 및 마케팅 자동화가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보도자료] 마름모연구소, 모닝메이트에 허브스팟 온보딩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