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SEO 성공의 첫걸음, 간결한 웹페이지가 주는 영향은?

해외 SEO 성공의 첫걸음, 간결한 웹페이지가 주는 영향은?
해외 SEO 성공의 첫걸음, 간결한 웹페이지가 주는 영향은?

해외 SEO’를 시작할 때에는 간결하고 빠르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해외 SEO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들과 만나보면 글로벌 SEO는 물론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도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부족한 상황에 홈페이지와 같은 웹과 HTML에 대한 이해도까지 부족한 경우라면 상황이 더 어려워집니다.

해외 SEO의 경우에는 2가지 요소들을 어떻게 처리 했느냐에 따라서 작업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1. 워드프레스와 같은 글로벌 CMS 사용여부
2. 도메인과 URL 구조의 간결함


당연히, 자체 제작을 한 웹페이지가 도메인과 URL구조까지 복잡하게 셋팅된 경우에는 난이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그리고, 글로벌 SEO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보다는 작업이 완료된 부분부터 빠르게 적용해나가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다국어 웹페이지처럼 구조가 복잡한 웹페이지의 경우에는 검색엔진이 전체 웹페이지의 구조와 속성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구글에서 웹마스터 트렌드 분석가로 활동하는 존 뮬러(John Mueller)가 커뮤니티에 남긴 답변을 토대로,
해외 SEO를 위한 웹페이지를 간결하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존 뮬러(John Mueller)란 누구인가?
존 뮬러는 구글 검색과 웹사이트 운영자 사이에서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상에서 사용자들이 질문하는 구글 SEO와 관련된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며,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나 정책 변경 사항을 주기적으로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Mueller는 구글 웹마스터 공식 블로그와 SEO와 관련된 다양한 포럼들, 그리고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전 세계의 SEO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존 뮬러가 가이드 해준 답변 중에서 의미 있는 내용들을 정리 하였으니,
해외 SEO를 시도하시는 분들께서는 한번씩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웹페이지의 복잡성과 SEO에 대한 존 뮬러의 답변

10개가 넘는 언어가 포함된 웹사이트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모든 언어의 hreflang 태그는 lang을 기반으로 새로운 페이지의 URL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웹페이지의 경우 디렉토리 도메인은 www.domain.en/blog-abc과 같이 기재되고 있습니다.

hreflang 태그를 활용하여 업데이트가 된다고 하더라도 다른 언어의 소스 코드에서 동적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을것 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에서는 여전이 그들은 여전히 기존의 URL를 가리킬 것이기 때문에 다른 언어로 hreflang 태그를 업데이트하려면 페이지와 URL을 다시 게시해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옵션은 hreflang 태그를 가급적 한달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hreflang 태그를 사이트맵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에 대한 해석]
따라서, hreflang를 사용하려면 자주 업데이트를 하여 관리하거나 그게 아니면 싸이트맵을 간결하게 만드는 방법이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구글이 웹사이트 전체 변경사항을 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새로운 문서가 인덱싱된 구글 서버의 스토리지에 추가되는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시스템인 듀얼 인코더 기반 방법으로 새로운 웹페이지 문서를 업데이트 하려면 새문서에 대해 새로 색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관련된 모든 문서를 다시 인덱싱 하는 구조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웹문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관련 업무는 처음부터 다시 구동이 되고 있습니다.

[답변에 대한 해석]
실제로 구글 검색엔진이 새로운 문서를 수집한 이후에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 속성을 분석하는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저는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색인처리를 하는 것보다는 실시간으로 색인처리를 하면서 웹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복잡한 구조의 웹페이지는 장기적인 비용이 숨어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들이 충분히 색인이 되고 있는지? hreflang 설정을 삭제할 수 있는지?
아니면 국가 별 웹페이지 버전을 삭제하고 더 단순화할 수 있는지에 따라 SEO 결과여부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만,
일반적인 SEO 작업에서는 복잡성한 구조로 제작 했을 때 항상 가치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지속적인 매몰 비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존 뮬러가 커뮤니티에 남긴 답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웹페이지를 심플하게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글로벌 SEO를 위한 웹사이트 구조를 만드는 방법에 소개된 내용들을 참고해보시면 초보자가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요약 하였으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외 SEO 작업은 수 많은 장벽이 숨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구조를 만들고 난 이후에도 각 국가별로 노출되고 있는 현황을 수시로 체크해야 하는데요.
작업이 방대하고 신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완벽하게 시작하려는 것보다는,
만들어진 웹페이지를 먼저 색인처리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향을 추천 드립니다.
앞서, 소개했던 바와 같이 구글은 구조가 큰 웹페이지를 분석하고 식별하는데 1달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본 포스트에 소개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발췌 및 각색 하였으니 원문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글] Google: Changing URLs On Larger Sites Takes Time To Process – search engine journal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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