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 구축,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

정성 들여 고품질의 콘텐츠를 작성했는데 왜 트래픽 발생은 미미할까요?
그 이유는 여러가지일 수 있습니다만, 구글 색인이 잘 되었다면 크게 3가지 이유를 가정할 수 있습니다.

1. 수요가 없는 주제
쉽게 말해, 검색하는 사람이 현저히 적어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노출이 잘 되더라도 의미가 없습니다.

2. 검색 의도를 고려하지 않은 내용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보를 원하는 키워드로 구매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정보성 콘텐츠가 담긴 페이지에 순위가 밀리게 됩니다.

3. 백링크의 부재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백링크를 구축하지 않은 것입니다.

백링크란?

백링크란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며 그 사이트로 이동시켜주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백링크를 신뢰의 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자화자찬보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언급하고 칭찬해주는 것이 더욱 신뢰가 가고 내 평판에 도움이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가장 베스트는 신뢰와 평판이 좋은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 링크를 달아주는 것입니다. 칭찬을 해주는 사이트의 권위가 높을 수록 구글은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다는 신호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콘텐츠의 내용과 구성에 흠이 없다면, 백링크 구축을 간과하진 않았는지 반드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이 직접 알려주는 백링크의 중요성

구글에서 제공하는 SEO 가이드 문서 내용 중에는, 구글이 웹페이지의 관련성을 판단할 때 링크를 중요한 요소로 사용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페이지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 양질의 백링크여야 구글 SEO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구글의 백링크 특허와 backrub 논문 자료를 보면 백링크의 중요성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백링크 구축
구글 SEO 전문가들이 판단한 백링크 구축의 검색 순위 영향력

국외 많은 구글 SEO 전문가들 또한 입을 모아 백링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uSERP의 설문조사를 보면, 2.5%만을 제외한 97.5%가 백링크가 검색 엔진 순위에 중간 이상의 영향을 미친다고 의견을 내었습니다.

어떻게 백링크 구축 전략을 짜야 할까?

가장 대표적인 백링크 구축 전략 3가지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사이트에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링크를 걸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게스트 포스팅>
다른 웹사이트에 게스트로 콘텐츠를 작성하고, 해당 콘텐츠에 자신의 웹사이트 링크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SNS 소셜미디어 활동>
SNS 채널을 만들어 활동하며, 자신의 콘텐츠를 홍보하고 링크를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uSERP의 설문조사에서는, 약 800명의 해외 SEO 전문가들은 백링크 구축 전략으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동시에 이루어져 자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킬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구글 검색엔진에 의해 패널티를 받은 도메인이나 페이지입니다. 이러한 곳에서 백링크를 받는다면 오히려 SEO에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7 Top Link Building Statistics And Trends (2024 Guide)
96.55% of Content Gets No Traffic From Google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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