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마케팅 자동화 툴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생태계

마케팅의 흐름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노출중심의 마케팅이 인기였는데 요즘에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트랜드와 관련된 내용은 ‘2023 B2B 마케팅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라는 주제로 작성한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 Chat GPT의 인기와 함께 AI 마케팅에 대한 니즈는 더 높아지고 있고, 그에 따라 마케팅 자동화 툴에 대한 시장의 니즈들도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대부분의 기업에서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국내의 경우에는 마케팅 자동화가 이제 막 도입기를 지나서 성장하고 있는 단계라,
정보들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제 막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하려는 기업들은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툴을 선택해야 할 때 고려해야 할 첫번째 사항은?

시장내에는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들이 있습니다.
조금만 검색해보게 된다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비교하는 다양한 방법들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그전에 우리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하는 목적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시장 내에는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툴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기업에 알맞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비싼 솔루션들은 기능이 많고 다양하겠지만, 좋은 기능도 기업내에 잘 안착시켜야 제대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우리 기업의 상황을 제대로 진단하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4가지 사례를 기반으로 마케팅 자동화 툴을 선택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RM 및 마케팅 자동화 통합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CRM 및 마케팅 자동화 통합 솔루션 허브스팟(Hubspot)
CRM 및 마케팅 자동화 통합 솔루션 허브스팟(Hubspot)

가장 좋은 선택지는 CRM 및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본질적인 목적은?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영업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CRM 솔루션과 마케팅 자동화을 동시에 도입하게 된다면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마케팅 자동화라는 것이 본질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CRM과 마케팅 자동화는 시스템적으로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B2B 마케팅에서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대표적으로 허브스팟이 있습니다.

2. 협업툴과 함께 심플하게 사용하고 싶은 경우라면?

협업툴과 함께 간단한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먼데이닷컴 Sales CRM
협업툴과 함께 간단한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먼데이닷컴 Sales CRM

코로나 이후로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협업의 역량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프로젝트 관리 외에도 다양한 기업의 업무에서 협업 인프라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먼데이닷컴에서 출시하는 Sales CRM은 주목해볼만 합니다.
글로벌에서 인지도가 탄탄한 협업툴인 먼데이닷컴에서 출시한 CRM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사용법이 편리하고,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협업을 쉽게 진행 할 수 있는 툴입니다.
협업툴과 간단한 CRM 기능이 주력이지만 간단한 마케팅 자동화 기능도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속있는 선택지입니다.

3. 고객 유입단계에서 치밀한 마케팅 자동화 전략이 필요하다면?

고객 유입단계에서 마케팅 자동화를 효율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 툴 '리캐치'
고객 유입단계에서 마케팅 자동화를 효율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 툴 ‘리캐치’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경우에도 이에 해당하는데요.
특히 국내 고객의 경우 상담문의 후 대기시간에 이탈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마케팅 퍼널의 첫 단계에서 대응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비즈니스 캔버스에서 출시한 리캐치(recatch)라는 서비스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문의 확인 후 팀원배정과 미팅확정 및 조율등의 단계를 자동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 입니다.
또, 리캐치를 통하여 유입된 고객정보는 허브스팟(Hubspot)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과 연동해서 사용 할수도 있기 때문에,
두개의 소프트웨어를 잘 조합한다면? 한국 시장에 알맞는 맞춤형 고객 퍼널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4.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해 줄 수 있는 자피어(Zapier)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API 데이터를 연결 할 수 있는 자피어(Zapier)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API 데이터를 연결 할 수 있는 자피어(Zapier)

마케팅 자동화 툴을 언급할 때 빠질 수 없는 소프트웨어가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자피어(Zapier)입니다.
자피어를 활용하게 된다면? 글로벌에서 활용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의 API 데이터를 전송 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글로벌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자피어를 통해서 연동 시킬 수 있으나,
아쉽게도 국내 소프트웨어들은 아직 자피어와 연동이 되지 않는 툴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국내 SaaS 소프트웨어 제조사들도 글로벌 시장을 염두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자피어와 연동되는 소프트웨어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팅 자동화 툴을 비교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웹페이지

우리 기업에 알맞는 마케팅 자동화 툴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에 있는 정보만으로는 다소 부족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리뷰싸이트인 G2캡테라와 같은 웹페이지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글로벌 시장에 있는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툴들을 비교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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