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SEO를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
구글 SEO를 시작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테크니컬(Technical SEO)입니다.
테크니컬 SEO는 '구글'이라고 하는 넓은 공간에서 나의 웹페이지를 노출시키기 위한 가장 기본 작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테크니컬 SEO는 거의 대부분의 웹페이지에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특히, 구글 SEO에서 '정석'으로 불리우는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페이지는 SEO를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자율성도 매우 높을 뿐더러,
전세계에 생성되어 있는 전체 웹페이지 중, 점유율 38%라는 매우 압도적으로 높은 이용자수를 기반으로 기술적으로도 선택지가 넓어서,사용 할 수 있는 툴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글로벌에 있는 수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검증된 플러그인(Plug in)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최적화를 구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전세계에 생성되어 있는 전체 웹페이지 중, 점유율 38%라는 매우 압도적으로 높은 이용자수를 기반으로 기술적으로도 선택지가 넓어서,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가 진행되는 다양한 과정 중에서 가장 첫 관문!
[자료출처]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를 위한 5단계 전략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위의 이미지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가 진행되는 5단계 과정중에서 가장 첫번째 작업 이기도 합니다.그런데, 구글 SEO는 확실한 정답이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어떠한 최적화 작업이든지 확률을 높이는 것이지 100% 확실한 것은 없습니다.
때문에, 테크니컬 SEO를 진행하는 것도 구글 검색노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가능성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다만, 구글 SEO를 진행하기 위해서 앞으로 투자해야 할 시간과 노력을 생각한다면?처음에 테크니컬 SEO를 제대로 셋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반대로 테크니컬 SEO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더라도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다만,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웹페이지 보다 노출이 반영되는 순위나 속도가 느리다는 부분은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SEO와 관련된 다양한 글들을 보시 수 있습니다.다양한 글들 중에서 가장 원조격이 되는 글은 아래의 URL로 소개한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엔진 가이드 문서'입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essentials?hl=ko
위의 문서를 개요부분만 열람해보시는 것만으로도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를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테크니컬 SEO에 중요한 부분들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때문에, 테크니컬 SEO를 진행하는 것도 구글 검색노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가능성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구글에 검색해보면 SEO와 관련된 다양한 글들을 보시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essentials?hl=ko
노하우1. 페이지의 속도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기본이 됩니다.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의 가장 본질적인 목적은 '구매의 니즈'에 알맞는 '양질의 콘텐츠'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에서 클릭을 했을 때 로딩 시간이 길어지는 페이지는 당연히 구글이 좋아할리가 없습니다.특히, 구글과 같이 특정 국가에 한정되는 미디어가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페이지 속도는 가장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속도를 측정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되는 툴들을 3개 정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속도는 다른 말로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부르기도 하는데 용여를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SEMrush: https://ko.semrush.com/Moz: https://moz.com/
Ahrefs: https://ahrefs.com/
[자료출처] SEO 소프트웨어 리뷰자료 - 캡테라
노하우2.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모바일 사이트 적용
현재 전체 온라인 트래픽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특히 동남아시아 같은 국가들은 'PC'를 건너뛰고 바로 '모바일' 시장에 진입해서 모바일 트래픽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구글은 몇 년전부터 꾸준히 AMP가 적용된 페이지에 대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AMP(Accelerated Mobile Pages)를 쉽게 설명한다면?모바일 페이지의 접속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일종의 코드입니다.해당 코드가 적용되어 있는 페이지는 로딩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유입자의 접속 환경에서 콘텐츠들을 미리 읽어옵니다.현재 AMP 기술은 가볍고, 모바일 접속이 편리한 웹 경험을 제공 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에서 선호하고 있습니다.
노하우3.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버 구성
CDN을 이해하려면 구글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진행한다는 부분을 이해해야 합니다.구글 검색엔진 생태계는 전세계 어디에서나 접속 할 수 있기 때문에 접속 위치에 따라 속도차이가 없어야 합니다.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은 사용자에게 웹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여러 위치에 전략적으로 배치된 분산된 서버 네트워크를 구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CDN은 최종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데이터들을 불러오기 때문에,웹사이트의 성능과 신뢰성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결국 여러곳에 분산배치 되어 있는 CDN 기술을 통하여, 웹페이지 로딩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여 편리한 접속환경을 만들어 줍니다.그러나, CDN 기술이 꼭 검색노출 최적화에만 유리한 것이 아닙니다. DDoS 보호 및 SSL 암호화와 같은 기능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에,전세계적으로 다양한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노하우4.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압축해서 사용하는게 유리합니다.
여기까지 따라 오셨다면? 테크니컬 SEO가 페이지 로딩속도나 웹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이라는 것을 이해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사실, 웹 환경에서 컴퓨터가 데이터를 읽을 때에는 코드로 되어 있는 기호로 인식을 합니다. 그러나, 이미지는 조금 다릅니다.쉽게 불러올 수 있는 텍스트에 비해 이미지는 더 높은 용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압축해서 업로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는 아래와 같이 2가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EWWW Image Optimizer : https://ko.wordpress.org/plugins/ewww-image-optimizer/WP Smush : https://wordpress.org/plugins/wp-smushit/
그리고, 사용자에 따라서 애초에 고용량의 이미지를 압축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 아래의 페이지들을 주로 사용합니다.compressor : https://compressor.io
tinypng : https://tinypng.com
이미지 압축의 경우 현재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SEO, 시작은 미흡하지만 그 끝은 광대 하리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제 막 SEO를 시작하시는 분들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 SEO는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그리고 상황에 따라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초반에는 콘텐츠를 발행 하여도 큰 성과를 얻지 못하는데 이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가독도가 붙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SEO를 네이버 SEO와 비교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제 생각에 '네이버 SEO'와 '구글 SEO'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우선 전문성을 요구하거나 기술 집약적인 분야의 트래픽이 필요하다면 구글 SEO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네이버 SEO'에 비해 '구글 SEO'는 노출되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한번 노출되기 시작하면 꽤 지속시간이 긴 것 같습니다.구글에서도 검색노출에 '최신성'을 반영하기는 하지만, 아직은 네이버에 비해서는 노출 지속시간이 긴 것 같습니다.테크니컬 SEO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본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SEO는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그리고 상황에 따라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SEO를 네이버 SEO와 비교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전문성을 요구하거나 기술 집약적인 분야의 트래픽이 필요하다면 구글 SEO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