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여 오랫동안 고객관리를 해온 업체에서는 솔루션을 일찍 도입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상했던 것처럼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CRM 시스템은 비즈니스의 기틀을 만드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보관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쌓여 있는 고객 데이터는 쌓이면 쌓일수록 더 많은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그 외에도 가장 큰 문제는 고객데이터의 이전 문제입니다.고객 데이터 이전작업 (Migration)은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공수가 들어가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데이터를 이관작업 하는 것이 새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버금갈 정도로 업무 소요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CR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큰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