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좋은 영업 관리 솔루션 Best7

영업관리솔루션

중소기업의 영업 인프라는 어떻게 변해가고 있을까?

국내의 많은 중소기업들도 예전과 다르게 소프트웨어 기반의 영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이 영업 관리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영업인력 관리
그동안 많은 중소기업에서 영업사원의 업무는 오로지 매출로만 관리가 되었습니다.
회사의 메뉴얼에 따라 근태나 미팅일정 등이 회사에 공유 되기는 하지만, 업무보고나 영업일지를 활용한 보고 양식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상황에 변화는 것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없었습니다.

2. 거래처 및 실적관리
영업관리 솔루션은 넓은 관점에서 데이터의 집합체입니다. 예전에는 담당 영업사원의 핸드폰과 PC에서 관리되던 고객 데이터들을,
플랫폼 내에서 통합으로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기반으로 구성원과의 협업과 같은 공동작업은 물론 다양한 레포트 기능을 활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년간 영업시스템을 고민해온 대기업의 영업조직에서는 고객 데이터 기반의 CRM 플랫폼을 사용해왔으나,
이는 소수였고 대부분 영업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는 비대면의 업무가 강화 되면서,
서로 대면하지 않아도 다양한 영업실적과 정보를 관리 할 수 있는 영업 관리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하는 영업 관리 솔루션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EST7. 떠오르는 신승강자 "saleslo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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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분기에 발표된 자료(Sales Engagement platforms, Q3 2022)에 의하면 영업관리 솔루션 중에서 꽤 높은 점수를 받은 솔루션입니다.
전통적인 영업관리 솔루션은 아니지만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비슷한 솔루션 비교 결과,
30개의 평가항목에서 26개에서 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업 관리 소프트웨어 답게 CRM은 물론 거래 관리,
그리고, 대화기능, 그리고 예측 기능 등의 다양한 부가기능이 있어서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수용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웹페이지 링크 : https://salesloft.com/

BEST6. 컴팩트한 디자인과 심플한 기능 "Nim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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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팩트한 디자인과 24.9달러의 비교적 가벼운 금액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솔루션 대비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이 매우 많은 영업 관리 솔루션입니다.
기본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는 CRM은 물론 잠재고객(Lead)관리, 이메일 마케팅, 레포트 등 영업지원을 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러나, 컴팩트하게 제작된 만큼 간편하고 쉽게 활용 할 수 있지만 고급 기능을 구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규모의 비즈니스에서 사용하기 좋은 솔루션입니다.

웹페이지 링크 : https://www.nimble.com/

BEST5. 오랫동안 많이 사용되어 온 영업지원 소프트웨어 "piped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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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 드라이브(pipedrive)는 탁월한 영업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고객데이터와 거래(Deal)을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
이메일 등의 다양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히스토리를 통합적으로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기업의 보안 수준을 충족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보안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모바일에서도 접근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회사가 아닌 외부에서 영업을 할 때에도,
실시간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 드라이브는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어 온 소프트웨어 이기 때문에 글로벌에서는 이미 높은,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 링크 : https://www.pipedrive.com/

BEST4. 강력한 중소기업 CRM 및 영업관리 소프트웨어 "monday sales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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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데이닷컴에서 제공하는 Sales CRM은 정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고객들의 연락처 관리를 할 수 있는 CRM은 물론,
세일즈 파이프라인 관리까지 탁월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드 관리와 리드 캡처링 기능은 잠재고객을 추적하여 딜을 성사 시킬 수 있는,
적절한 기능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탁월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쉽고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반면에 마케팅과 관련된,
기능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 비해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관리와 거래관리 부분만 컴팩트하게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웹페이지 링크 : https://monday.com/

BEST3. 강력한 중소기업 CRM 및 영업관리 소프트웨어 "monday sales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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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HO CRM은 글로벌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온 CRM 및 고객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고객관리, 영업관리는 물론 다방면에서 고객들을 관리 할 수 있는 360 dgree Customer View 기능은 물론 다양한 분석기능과 함께,
인공지능을 활용한 AI 기능까지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능과 안정성면에서는 이미 널리 인정받은 솔루션입니다.
최근에는 고부가가치의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고급기능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어서 글로벌에서는 꽤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솔루션입니다.
그러나, 글로벌 인지도에 비해 국내에서는 다소 이용자가 적은면이 있습니다. 더 높은 퍼포먼스로 무장한 세일즈포스나 허브스팟이 있고,
또, 국내 시장은 업종마다 한국시장에 알맞게 출시되어 있는 국산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ZOHO CRM은,
국내에서는 다소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성장을 기대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웹페이지 링크 : https://www.zoho.com/

BEST2. CRM의 최강자 세일즈포스 닷컴 "Sales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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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포스 닷컴에서 제공하는 "Sales Cloud"는 CRM 플랫폼 업계 1위 기업답게 압도적으로 높은 성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연락처관리, 리드관리, 보고서 및 대시보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고, 기타 다른 솔루션과도 연동이 잘되기 때문에,
안정성이나 확장성면에서 매우 뛰어난 소프트웨어입니다. 다만, 기능들이 많이 탑재되어 있다보니 초기 셋팅 난이도가 다소 높아서,
관리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규모가 있는 중견기업의 이상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CRM 및 영업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웹페이지 링크 : https://www.salesforce.com/kr/

BEST1. 중소기업 영업관리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 허브스팟 "Sales 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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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스팟(HubSpot)에서 제공하는 세일즈 허브(Sales hub)는 영업관리 솔루션입니다.
솔루션 내에 탑재되어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마케팅으로 획득한 잠재고객들과의 거래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대화 히스토리 관리기능은 물론, 견적서 등 다양한 기능이 있고, 각 영업스테이지 관리와 다양한 레포트 기능들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 관리 및 영업관리를 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 나중에 마케팅 자동화나, 헬프 데스크 자동화 등,
마케팅과 연관되어 있는 기능들의 확장을 고려하신다면 해당 기능까지 제공 할 수 있는 허브스팟 솔루션으로 구축하시는것이 유리합니다.

웹페이지 링크 : https://hubspot.marketingmm.co.kr/sales-hub/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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