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읽고 이해할 수 있는 MVP(Minimum Viable Product) 가이드북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MVP(Minimum Viable Product)란 무엇인가?

MVP(Minimum Viable Product)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MVP는 제품의 초기 버전으로, 사용자들에게 최소한의 핵심 기능만 제공하여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앞으로 사업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일종의 테스트 프로젝트로 보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MVP 제작에서 꼭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순서 별로 나열 하였으니,
본,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MVP의 개념을 쉽게 이해해보시기 바랍니다.

Minimum Viable Product
1번 읽고 이해할 수 있는 MVP(Minimum Viable Product) 가이드북 2

예전과는 달라진 제품 출시과정의 변화

위의 이미지는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기업 내 제품 신제품 출시 프로세스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얼마전만 하더라도 시장 조사를 치밀하게 하고 분석하는 과정에 많은 노력을 쏟았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를 시장조사부터 출시까지 연달아 작업이 이어지기 때문에 폭포수(Waterfall)모델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시장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조사를 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간단한 시장 조사만 거치고 곧장 시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방안인 것임을,
많은 프로젝트를 통하여 증명된 이후에는 국내 기업에서도 본격적으로 최소기능제품(MVP) 기반의 제품 출시 전략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MVP로 출시된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Airbnb

Airbnb는 숙박 예약 서비스로 출발하여 MVP를 활용해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처음에는 일반 사람들이 자신의 집을 임대할 수 있는 서비스로 출시하였으며, 다양한 고객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하며 성장하였습니다.

2. Dropbox

Dropbox는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파일을 온라인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처음에는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기본 기능만 제공하였지만, 손쉬운 사용성과 직관적인 공유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의 전세계적인 성공을 이루어냈습니다.

3. Slack

Slack은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MVP를 통해 큰 성공을 이룬 사례입니다.
기존의 이메일과 메신저를 대체하여 팀 간 소통을 효율적으로 돕는 기능을 우선적으로 제공하여 사람들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였습니다.

4. Spotify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Spotify는 MVP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초기에는 무료 음악 스트리밍만 제공하였지만, 지속적인 기능 개선과 유료 멤버십 서비스 도입으로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많은 이용자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5. Netflix

Netflix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써 MVP를 통해 성장한 기업입니다.
처음에는 DVD 대여 서비스로 출발하여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다양한 장르의 영화와 드라마로 구독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입니다.

6. Instagram

SNS 사진 공유 서비스인 Instagram은 MVP를 활용하여 글로벌적인 성공을 이룬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초기에는 필터 기능과 좋아요, 댓글 등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였지만,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새로운 기능과 광고 등을 추가하여 성장하였습니다.

7. Kickstarter

Kickstarter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MVP를 통해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초기에는 작은 크기의 프로젝트에 대한 펀딩 위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지금은 다양한 프로젝트 유형과 캠페인 방식을 적용하여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초보자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MVP 제작 체크리스트!

구현하고자 하는 ‘아이디어’가 명확한가?

  • 제품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 아이디어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아이디어의 가치와 유용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고객에게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이 무엇인가?

  • 사용자에게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 사용자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고려했을 때, 가장 필수적인 기능은 무엇인가?
  • 제품의 주요 기능은 MVP에 포함되어 있는가?

누구든 쉽게 사용 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 (UX)을 고려 하였는가?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가?
  • 사용자가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UI 요소는 명확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제품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마련되어 있는가?

간단하게 진행되는 고객인터뷰 및 시장평가

  • 고객으로부터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을 마련했는가?
  • MVP의 성과와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 지표가 설정되었는가?
  • 피드백과 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있는가?

효과적인 MVP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2023년 지금 기준으로 MVP 기반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MVP 모델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시장 조사는 가볍게 하지만? 현장에서 고객목소리를 경청해야 합니다.
MVP의 개념을 쉽게 설명한 도서로는 린스타트업(Lean startup)린 고객 개발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다소 낯설었던 린스타트업이라는 창업모델을 비교적 알기 쉽게 설명 하였으니 위의 도서들을 참고하여 실전에 적용해보는 방식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름모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및 CRM 구축 서비스도 큰 맥락에서는 린스타트업 모델을 참고하여 빠르게 테스트하고 실전에 적용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MVP기반의 린스타트업 프로세스는 제품개발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 되고 있습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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