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는 CMO가 가장 신경쓴다는 역할 3가지

CMO

마케팅 총괄 임원(CMO, chief marketing officer)은 과연 무슨 업무를 할까?

아래에 나열한 업무들은 마케팅 총괄 임원인 'CMO'가 전체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그러나, 아래의 업무는 일반적인 마케터들이 두루 진행하고 있는 업무이기 때문에 꼭 CMO가 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들 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인정받는 CMO가 가장 신경쓰고 있다는 마케팅의 가장 최상단의 업무는 무엇이 있을까요?

- 마케팅 전략 개발
시장 동향과 소비자의 행동패턴, 그리고 경쟁업체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개발을 진행합니다.

- 캠페인 계획 및 실행
온라인 광고,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인쇄 매체 및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채널에서 마케팅을 실행합니다.

- 시장 조사 및 분석
소비자 선호도, 시장 상황 및 산업 동향에 대한 데이터와 통찰력을 수집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업무를 수행합니다.

- 브랜드 관리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고, 브랜드 가이드를 관리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서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 고객 관계 관리(CRM)
경영진은 CRM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여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고 고객세분화를 통해 효율 높은 '개인화 마케팅'을 구현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검색 엔진(SEO)을 위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고, 온라인 광고 캠페인 관리를 진행합니다.

- 예산 및 ROI 분석
마케팅 예산을 관리하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며, 마케팅 투자 수익률(ROI)을 관리 합니다.

CMO 역할

최악의 CMO는 스스로 해야 할일을 조직원에게 위임하고 '너도 해봐야 하지 않겠냐?'고 합리화 합니다.

조직 내에서 좋지 않는 평가를 받는 CMO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정작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조직원에게 미룹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너도 상위 업무를 해야 하지 않겠냐는 반문을 하면서 이를 합리화 합니다. 최악의 CMO의 공통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MO는 기업의 마케팅의 총괄 업무를 지휘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즉,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조직운영이 가장 핵심 업무입니다.

2023년, 기업 내 마케팅 업무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코로나 이후로 기업내의 마케팅 업무 환경도 많이 변했습니다.
한때는 '콘텐츠 마케터'의 인기가 치솟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그로스 마케터(Growth Marketer)라는 직종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CRM 마케팅'과 '퍼널 마케팅'에 대한 니즈가 가장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트랜드의 변화를 살펴보자면? 노출(Impressions) 기반의 마케팅에서 관계(Engagement) 기반의 마케팅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무의미한 노출보다는 진짜 우리의 고객을 찾기 위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된 것입니다.

또, 한가지의 변화는 코로나를 지나오면서 '협업' 기반의 업무 환경이 안착 되었다는 것입니다.
모든 근무자가 풀타임 상주하여 근무를 할 때에는 회사 내에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시기에는 비대면 업무 환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업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협업 할 수 있는 구조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즉, 조직내에서도 사람의 영향력에 의한 관리와 통제보다는 '협업툴'이나 'CRM툴' 더 나아가 '마케팅 자동화 툴'과 같은,
협업기반의 업무 환경이 안착되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2023년 지금 시대에 가장 중요한 CMO의 역할 3가지는 무엇일까요?

마케팅 협업

첫째, 고객 퍼널을 만들고 진행되는 모든 업무를 프로세스화 하는 것.

요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마케팅 퍼널'이나 'CRM 마케팅'의 공통점은 마케팅을 시스템화 하여 프로세스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즉, CMO가 가장 주력해야 할 업무는 마케팅 프로세스를 안착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금 더 세부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2가지 업무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고객 구매여정을 분석하여 '마케팅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것과 이를 구현 할 수 있는 'CRM 기반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보통 CRM 마케팅이라고 하고, 이는 대부분 허브스팟(Hubspot)과 같은 '마케팅'과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마케팅 관련 데이터를 통합하여 데이터 기반의 성과측정(ROI)구조를 만드는 것.

요즘의 마케팅은 대부분 테크놀로지가 병행되고 있습니다.
광고 타겟팅을 할 때에도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고, 시장분석이나 고객세분화도 모두 데이터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모두 CRM 플랫폼에 차곡차곡 쌓이게 되고 이는 기업의 자산이 됩니다.

마케팅 조직내에서는 예전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로그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마케팅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로그분석툴을 사용하면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내에 있는 데이터 분석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서 분석 할 수 있는 데이터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익명의 방문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 할 수 있고,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서는 상담문의를 남긴 후 신원을 식별 할 수 있는,
고객들의 행동데이터를 추적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두가지 툴은 비슷하지만,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허브스팟 레포트 기능

'허브스팟' CRM 데이터 기반의 고객 행동분석

허브스팟 트래픽 분석

'허브스팟' 트래픽 분석기능

셋째, 부서원들에게 합당한 업무를 분배하고 개인별 업무 성과를 관리 하는 것.

마지막으로 인적자원(Human Resources) 관리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100% 대면근무가 이루어지던 시기에는 오프라인 내에서 부서원들을 통솔하거나 관리하기가 쉬웠습니다.
관리에 능하고, 카리스마가 있는 리더라면? 사무실에 있는 존재만으로도 어느정도 조직을 관리 할 수 있는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가 끝난 지금에도 많은 기업들이 대면과 비대면 근무를 혼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원들의 업무 관리도 대부분 협업툴내에서 진행하거나 마케팅 소프트웨어 내에서 관리합니다.
특히, B2B와 같이 '마케팅'과 '영업'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분야에서는 CRM 솔루션 내에서 마케팅 그리고 영업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들을 처리하고 있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나, CRM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플로우(Flow)와 같은 협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일정관리나 프로젝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MO는 부서원들의 전체 업무스케쥴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협업툴이나 CRM 툴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CMO는 부서내 최고 직급자로써 전반적인 업무관리와 성과측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것을 데이터로 말하고, 데이터로 '의사결정' 하는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는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기업내의 큰 무기가 되려면 2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우선 데이터의 품질이 정확해야 하고, 가급적 분석 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아야 합니다.

빅데이터라는 양질의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했을 때, 조직은 조금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조직 내에서 데이터에 집중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CMO 역할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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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도서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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