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도입사례
교육사업에 허브스팟을 통하여 CRM 및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한다면?
허브스팟은 B2B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꼭 B2B 비즈니스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B2B 비즈니스 외에도 고객들과 신뢰를 구축하여 꾸준한 구매를 이어 나가는 분야에서 허브스팟을 도입 할 수 있습니다.대표적으로 할리 데이비슨(Harley-Davidson)과 같은 브랜드에서도 브랜드의 매니아 분들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허브스팟'을 사용합니다.
또, 교육 사업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교육 사업은 주기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또, 한번 등록을 하게되면 자녀가 함께 등록을 하거나,추천을 해주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CRM 마케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국내의 다양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곳에서,허브스팟과 관련된 도입문의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교육사업에 '허브스팟'을 도입 했을 때, 알고 있으면 도움되는 정보
1) 수강생과 결제자가 다른 경우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교육사업의 대상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수강생이 직접 결제를 하고 교육을 수강하는 경우가 있고, 부모님이 대리결제를 하고 자녀가 수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경우에는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객체(Object)를 활용하여 일반적인 'Contact'에는 수강생을 등록하고 부모님을 상위 개념인 'Company'에등록하는 방법을 통하여 분류 할 수 있습니다.
2) 점점 더 고관여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는 교육사업에 적용 할 수 있는 'CRM 전략'
교육사업을 진행하다가 허브스팟 도입문의를 고려하고 있으신 분들은 대부분 비슷한 말씀을 하십니다.그동안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왔으나 이제는 스프레드 시트로는 관리가 안되어 허브스팟 도입문의를 남긴다고 하십니다.교육 사업에 적용되는 CRM은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 영업에 필요한 CRM 전략교육사업도 점점 더 양극화 되고 있습니다. 저가형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이 극명하게 분류되고 있습니다.프리미엄 상품은 고객들의 다양한 상담기록을 관리해야 합니다. 기존에 어떤 문의로 상담을 했었는지, 또 어떤 대응을 했는지 히스토리를 상세하게,보관하여 이를 영업에 활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강생 등록을 위한 상담문의를 위한 CRM 전략이 필요합니다.
- 수강생 관리에 필요한 CRM 전략요즘의 학원사업도 구독제의 모델과 매우 흡사한 구조로 운영이 됩니다.분기나 학기마다 결제하는 경우도 있고, 월마다 결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을 최종 수료하기 전까지 주기적으로 결제되는 구조입니다.따라서, 주기적으로 필요한 교육안내나 수강생 만족도 평가, 그리고 기타 애로사항 접수 등의 다양한 고객관리 과정을 허브스팟을 통해서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 해외 수강생들을 모객하여 한국에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해외에서 한국으로 유학을 오거나, 어학당에 등록하는 경우 허브스팟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해외의 경우에는 국내에 비해서 '이메일 구독' 기반의 마케팅이 더욱 더 활성화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잠재고객을 확보해서 실제로 수강등록(전환)시키는 과정을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서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에,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마케팅 기능은 매우 효과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허브스팟을 활용하면 잠재고객 확보나 교육자료 공유에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요즘 시대의 마케팅은 단순히 온라인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교육사업에서는 외부 특강이나 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은 현장에서 배포하는 설문지 보다는,온라인 QR코드를 통하여 상담문의 및 교육자료 신청을 해주신 분들에게 현장에서 바로 자동 이메일 발송을 통하여 자료를 전달하기도 합니다.설문지에 기재된 정보를 모두 분석하여 입력하는 것보다 시간과 운영인력도 적게 드는 아주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유학을 오거나, 어학당에 등록하는 경우 허브스팟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