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데모신청 가이드 (입문자편)

허브스팟 데모신청 1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허브스팟 데모신청에 대한 노하우

기업용 SaaS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데모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서비스를 도입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정보가 워낙 적다보니 고객분들이 허브스팟 '데모신청' 단계에서부터 어려워 하시는 부분이 있어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처음 허브스팟에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본 글을 참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허브스팟 데모신청은 허브스팟 온보딩 파트너 에이전시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2023년 4월 기준으로 현재 한국에는 허브스팟(HubSpot)본사가 없습니다. 한국에는 현재 허브스팟 본사로부터 인증을 받은,
공식 에이전시만 존재합니다. 허브스팟 에이전시는 아래와 같이 총 2가지의 단계로 구분이 됩니다.

- 허브스팟 소프트웨어만 공급 할 수 있는 공급사 (Provider)
- 허브스팟 소프트웨어 공급과 교육을 모두 진행 할 수 있는 온보딩 파트너 (Onboarding Partner)

허브스팟을 도입할 때에는 당연히 온보딩 파트너사를 통하여 도입하는 것이 훨씬 더 이득입니다.
왜냐하면 허브스팟 해외 본사를 통해서 도입 하더라도 솔루션 이용요금은 같게 가격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가격인데 굳이 파트너사를 통하지 않고 솔루션 도입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야 하는 길을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허브스팟 본사에서 인증을 부여받은 온보딩 파트너는 아래의 뱃지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브스팟 파트너사를 선정 하실 때에는 온보딩이 가능한 에이전시인지 파악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마름모연구소는 허브스팟 본사로부터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는 인증을 부여받은 온보딩 파트너입니다.

허브스팟 온보딩 파트너

허브스팟 공식 온보딩 파트너 '마름모연구소'

2. 허브스팟 공식 온보딩 파트너를 통해서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어떠한 혜택이 있을까?

허브스팟 파트너사를 통해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아래의 사항에 해당하는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허브스팟 초기셋팅 및 제안
허브스팟 파트너사를 통하여 도입 했을 때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은 기술지원의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본사 홈페이지에는 영문으로 된 메뉴얼이 있기 때문에 간혹 영어와 SaaS에 익숙하신 분들께서는 자가학습을 시도하지만,
자가학습으로 도입하시는 분들이 현실적으로 매우 낮습니다. 왜냐하면 초기셋팅과 워크플로우(Worlflow)와 같은 부분은,
매우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스스로 자가 학습을 하실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리고, 꼭 고급기능들이 아니더라도 초기에 솔루션을 어떻게 설계하고 구성해야 하는지 분석하려면,
허브스팟 유경험자가 아니고는 올바른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조차도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허브스팟을 기존에 사용했던 유경험자가 아니라면 공식 파트너사를 통해서 도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상황에 맞게 알맞는 솔루션을 제안 받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허브스팟 온보딩
허브스팟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들은 전사적 업무지원 성격의 소프트웨어라서 실무에 안착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또, 단순히 기본 기능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급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허브스팟 파트너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온보딩은 한번 진행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추후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허브스팟 파트너사를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허브스팟과 관련된 고급기능과 연동을 구현가능
실무에서 허브스팟을 사용하다 보면 고급 기능들을 구현 할 상황이 오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허브스팟을 활용한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이나 채널톡과의 연동, 그리고 SAP와 같은 ERP 시스템과 연동하거나,
기타 기존에 사용하던 세일즈포스 등과 같은 CRM 솔루션과 연동을 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어려운 부분에 대해 기술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기술력과 노하우가 있는 파트너사와 함께 협업이 필요합니다.
 
4. 상황에 따라 솔루션 구독료 할인의 혜택
허브스팟을 장기간 구독하거나 허브스팟에서 혜택을 주는 스타트업에 해당 하는 경우 전체 금액 중 일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할인 혜택 및 기간 등 세부 내용은 허브스팟 판매 정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세하게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3. 허브스팟 파트너사를 선정할 때에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

한국에도 허브스팟 솔루션을 공급하고 온보딩을 진행 할 수 있는 많은 파트너사들이 있습니다.
파트너사를 선정해야 할 때 고려해야 팁이 되는 사항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허브스팟을 도입 목적을 분명하게 하기
한국에 있는 허브스팟 파트너사들은 각각 특성이 있습니다. 웹제작을 병행하거나 아니면 IT 솔루션 판매를 전문으로 하기도 합니다.
허브스팟을 도입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파트너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양질의 고객정보를 얻고 싶은 상황이라면? 마케팅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한 곳에 의뢰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름모연구소는 B2B 마케팅 기반의 에이전시 비즈니스로 시작했기 때문에, B2B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들이 있습니다.

2. B2B 마케팅과 관련되어 있는 업무의 전문성을 체크해보기
허브스팟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들이 꾸준히 흘러가는 유기체적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 도입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하면서 효율을 개선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결국, 허브스팟을 이해하려면 B2B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을 모두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문성을 체크해야 합니다.

3. 기술지원과 관련된 부분은 정확하게 체크하기
허브스팟 교육 수료증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실무 역량이 뛰어난 것이 아닙니다.
간혹, 허브스팟에서 연동되어야 하는 카카오톡 발송 서비스의 경우에도 막상 실무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보안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는 등의
문제로 인하여 사용에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막상 도입하기 전에는 모든 기능이 구현될 것 같지만 실무에서 막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지원 및 서비스 지원과 관련된 부분은 사전에 정확하게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으로 허브스팟 데모신청과 관련된 다양한 사항들을 쭉 정리해보았습니다.
허브스팟을 처음 도입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허브스팟 데모신청 가이드 영상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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