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가 백종원이 말하는 '사업을 버텨야 할 때' vs '접어야 할 때'
외식사업가인 백종원 대표가 음식점을 컨설팅 할 때, 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지금 당장 아무리 매출이 나오지 않고 힘들더라도 '재방문' 고객이 있다면? 버티면 승산이 있을것이라고 하고,지금 당장 매출이 나오더라도 꾸준한 '재방문'고객이 없다면, 경기불화나 특수한 상황에 금방 무너진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어느 사업이든 '재구매 고객'은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특히, 요즘과 같이 소비가 위축되어 마케팅이나 광고비를 투자해도 성과가 나오지 않는 시기에는 '신규고객' 보다는 '기존고객'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골목식당’ 백종원, 피자집 사장에 분노 “솔루션 포기…나도 욕먹어” - 스포츠동아
대부분의 기업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Retention(리텐션)' 전략의 핵심은?
소비재는 물론 B2B 영역까지도 대부분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렌탈이나 구독 경제로 흘러가면서 거래 유지율은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되었습니다.리텐션 젼략은 허브스팟(HubSpot)에서 지향하는 인바운드 마케팅과도 비슷합니다.양적인 노출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CRM 기반의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CRM마케팅'과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
요즘 시대의 마케팅은 '투자 대비 성과'가 매우 중요합니다.그러나, 마케팅 비용을 제대로 투자 하려면? 한명의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위해 얼마를 투자할 수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고객생애가치란? 특정 고객이 평생동안 우리 브랜드를 위해 소비 할 수 있는 비용의 가치를 '고객생애가치(CLV)'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간단하게 퀴즈 하나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1] 한학기 등록금이 500만원인 4년제 대학교에서 신입생이 입학했을 때? 고객생애 가치는 얼마 일까요?[정답] 등록금 500만원 * 8학기 = 총 4,000만원
위와 같이 등록금이 500만원인 대학교의 신입생을 고객생애가치로 환산하게 되면 4,000만원이라는 값이 나옵니다.다만, 학교에서 부수적으로 식당, 매점, 서점과 같은 부대시설을 운영한다면? 고객생애가치는 4,000만원보다 더 높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조금 더 복잡한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1] 30살에 독립하게 되는 25세 남성의 라면이라는 식품에 대한 대한 고객생애가치는 얼마 일까요?[정답] 아래와 같이 실제 지출하기되는 30-70세 구간 1년에 1BOX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고객생애가치가 12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생애가치란? 특정 고객이 평생동안 우리 브랜드를 위해 소비 할 수 있는 비용의 가치를 '고객생애가치(CLV)'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