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대부분의 마케팅 소프트웨어는 해외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마케팅 테크놀로지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빠르게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CRM 소프트웨어 분야만 살펴 보더라도 글로벌에서 유행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출시된 소프트웨어입니다.
어쩌면,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CRM 마케팅이라는 개념자체도 해외에서 도입된 개념이기 때문에 글로벌 수준에 준하는 국산 소프트웨어가 없는 것이 당연하기도 합니다.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 ‘구글’은 네이버와 같이 친절하게 콘텐츠를 선별해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검색해서 정보를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검색노출최적화와 같은 마케팅툴 들도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구글 SEO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부분은? 과연 어떤 SEO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글로벌 SEO 시장의 크기와 이용자수가 방대하기 때문에 툴들도 다양합니다.
검색을 해보더라도 툴들이 많아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스러울 것입니다.
저 역시도 구글 SEO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엄청 다양한 툴들을 알아보고 또 실무에 적용해보았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알아야 할 웹페이지 30곳 총정리
그런데, SEO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툴들을 다루는게 좋은 것이 아니라,
도리어 꼭 필요한 툴들만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툴들을 테스트 해보고나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툴들만 압축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싸이트
테크니컬 SEO를 시도하거나, 웹페이지 싸이트 속도 측정을 할 때에는 솔직히 위에 소개한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만 사용하더라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글로벌 SEO를 시도해야 하는 경우에는 국가 별로 속도 측정을 할 수 있는 SEO 툴들을 몇 개 더 사용할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위의 싸이트만 활용하더라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더 다양한 웹페이지 속도 측정 도구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게시물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참고하기 좋은 글] 웹사이트 속도 측정 페이지 5곳을 소개합니다
2. 백링크 및 키워드 분석 툴
대부분의 SEO 툴들이 백링크를 분석하거나 키워드를 분석하는 기능 위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글로벌 SEO 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Ahrefs‘와 ‘SEMrush‘입니다. 두개의 소프트웨어는 캡테라나 G2에 검색해보면 압도적으로 후기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비용을 투자할 수 있는 경우라면 두개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이 둘의 소프트웨어는 제대로 기능을 사용하려면 월 약 10만원 정도는 투자해야 합니다.
단, 비용의 제약이 있는 경우라면 현실적으로 ‘Mangools‘과 ‘SE Ranking‘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추천합니다.
솔직히, SEO 툴들이 대부분 키워드 찾기나 백링크 혹은 도메인 지수를 중심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대부분 제공되는 기능들이 비슷합니다.
그런데, 위의 소프트웨어들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망굴이나 SE Ranking의 경우 요금제에 따라 5만원 미만의 금액으로도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3 SEO 소프트웨어 Semrush vs Ahrefs 비교분석
3.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크롬 확장프로그램 사용해보기
대부분의 SEO 툴들이 비용이 좀 나가는 편이기 때문에 실제 결제에 대한 고민이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크롬에서 사용 하실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비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Keywords Everywhere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1개월이 아닌 1년에 약 2-3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사용해보실 수 있기 때문에 그야 말로 가성비 갑입니다.
위의 캡쳐 이미지에 보시는 것처럼 크롬에 특정키워드를 검색하시면,
MOZ라는 곳에서 조회되는 도메인지수와 대략적인 백링크 현황들까지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이용요금에 비해 가성비가 매우 높습니다.
저는 현실적으로 다른 툴들은 사용하지 않더라도 해당 소프트웨어는 꼭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최근 SEO 툴의 흐름은 콘텐츠 자동작성입니다.
예전의 SEO 툴들은 백링크를 분석하거나 새로운 키워드를 추천하는 기능 위주로 운영되었습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의 변화가 가속화 되면서 도리어 글을 쓰는 마케팅 툴들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툴들의 경우에는 AIPRM for ChatGPT라는 툴이 가장 쓰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기사와 같은 기존 문서를 새로운 글로 변형해주는 기능은 매우 탁월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편리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도 크롬 확장프로그램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온페이지(On page SEO)를 해결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글 SEO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페이지를 운영 하시다보니 SEO와 관련된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SEO관련해서는 ‘요스트SEO’와 ‘Rankmath’를 모두 사용해보았는데, 조금의 비용차이가 있더라도 Rankmath가 더 기능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개의 소프트웨어 모두 SEO 분야에서는 모두 탁월한 소프트웨어들이지만 Rankmath가 인스턴트 인덱싱과 같은 부가기능을 활용 할 수 있어서 약간 더 성능이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두개의 플러그인은 모두 업계에서 검증된 플러그인이고 이용자수도 많기 때문에 이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구글에 SEO 툴에 대해 검색해보면 정말 다양한 툴들이 나옵니다. 그러나, 해당 게시물이 업로드 된 시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의 경우 콘텐츠가 한번 노출되면 상대적으로 노출되는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대부분 1-2년 전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2-3년전만 하더라도 ‘테크니컬 SEO’와 ‘백링크’의 영향력이 지금보다는 더 컸던 시기입니다.
그러나, 구글 알고리즘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면서 지금은 ‘콘텐츠의 품질’을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SEO 소프트웨어 시장도 과거처럼 백링크나 키워드 추출에 주력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 동향을 파악하고, 콘텐츠를 손쉽게 작성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꾸준히 출시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