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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에서 자주 등장하는 PBN 백링크란?
PBN은 “Private blog network”의 약자입니다. 즉,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네크워크를 지칭하는 것이 PBN 입니다.
결국, PBN 백링크란?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들을 활용하여 백링크(Backlink)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여러개의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를 보더라도 주제가 달라지면 방문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그에 알맞는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해 다수의 유튜브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PBN의 경우에도 쉽게 이야기 한다면? 어떤 목적이든 특정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다수의 블로그를 말합니다.
다만, 구글 SEO에 유리한 플랫폼(CMS)가 워드프레스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PBN들이 워드프레스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PBN이 반드시 워드프레스일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아임웹이나, 쇼피파이(Shopify)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들도 마음만 먹는다면 PBN으로 운영 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가 SEO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3가지
쉽게 이야기해서 PBN 백링크란?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서 백링크를 삽입한 경우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SEO 전문가가 강조하고 있는 백링크(Backlink)는 과연 도움이 될까요? 예, 저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백링크의 근원과 원리에 대해 학습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검토해본 결과 백링크가 도움이 된다는 증거자료는 3가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1. 구글의 전신인 ‘backrub’ 논문자료
백링크에 대한 첫언급은 구글의 전신에 해당하는 스탠포드 대학교의 backrub 논문자료에서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은 1998년도에 ‘세르게이 브린’과 ‘로렌스 페이지’가 공동창업 했지만, 그 전신은 1996년도에 <BackRub> 이라는 프로젝트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논문을 찾아보면 구글의 전신에 해당하는 ‘backrub’에도 위와 같이 백링크의 존재가 언급됩니다.
기존의 검색 엔진들은 특정 키워드가 웹페이지 내에 얼마나 많이 기재되어 있는가에 따라 웹페이지의 순위를 매겼으나,
‘backrub’은 단순히 키워드의 언급이 아니라, 다른 페이지에서 언급을 많이 받은 백링크의 수로 중요도를 측정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backrub’이 훗날 구글로 발전되었기 때문에 어쩌면 구글은 창업초기부터 백링크 시스템의 기반하에 만들어졌다고 보실수도 있습니다.
2. 구글 백링크 시스템에 대한 특허
구글 백링크 특허를 찾아보게 되면 그 증거가 더 명확해 집니다.
Method for node ranking in a linked database(US6285999B1)라는 특허를 찾아보면 백링크 시스템이 작동되는 원리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즉, 특정 페이지에서 특정 페이지로 링크 시키는 경우에 링크를 받은 웹페이지는 중요한 페이지라고 인식하게 되어 구글 검색엔진에 상위에 노출되게 되는 것입니다.
또, 백링크는 특정 텍스트에 하이퍼링크를 추가한 일명 앵커텍스트(Anchor text)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구글 가이드 문서의 백링크에 대한 언급사례
구글 SEO의 표본이라고 불리는 구글 SEO 가이드 문서에는 ‘링크스팸’이라는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해당 문서에는 구글 SEO에 링크전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링크스팸을 만드는 경우에는 제약을 준다고 공지하였습니다.
즉, 쉽게 바꾸어서 이야기를 하자면 “백링크는 SEO에 도움이 되지만 양질의 백링크를 사용해야 한다” 정도로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3가지 내용을 취합 하자면, 구글 SEO에서 백링크의 중요성은 거의 확실 한 것 같습니다.
2023년 현재 백링크는 얼마나 중요할까?
firstpagesage에서 발표한 The 2023 Google Algorithm Ranking Factors에 따르면 2023년도에도 여전히 백링크는 전체 SEO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서 14%나 영향을 줍니다.
또, 외부링크(14%) 외에 내부링크(3%)까지 더하게 된다면 링크전략은 거의 17%나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
그러나, 예전에는 백링크의 영향이 거의 30-40%는 되었는데 지금은 그에 비해 영향력이 많이 떨어졌지만 백링크는 아직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SEO에 도움이 되는 백링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구글 SEO에 도움이 되는 백링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백링크는 해당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요즘의 백링크는 양보다는 품질을 훨씬 더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으며, 양질의 백링크를 활용해서 전 세계적으로도 수 많은 마케터들이 구글 SEO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된 자료들은 양질의 백링크를 선별 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기준들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권위 있는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
권위있는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는 검색 엔진에 큰 가치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기관(.edu) 또는 정부 기관(.gov) 같은 사이트로부터의 링크는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관련성>
링크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주제가 귀하의 웹사이트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 블로그에서 음식 레시피 웹사이트로의 링크는 높은 관련성을 가집니다.
<자연스러운 링크 프로필>
구입한 링크나 자동 생성된 링크 대신 자연스럽게 얻은 링크는 더 큰 가치를 가집니다.
<앵커 텍스트 다양성>
동일한 앵커 텍스트로 너무 많은 백링크를 가지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웹페이지에서 가급적 다양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의 트래픽>
링크를 제공하는 사이트 자체가 높은 트래픽을 가지고 있다면 그 백링크의 가치도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링크 위치>
본문 내용 중간에 있는 백링크가 푸터나 사이드바에 있는 링크보다 더 가치있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연령>
오래된 도메인에서 발행한 링크는 새로운 도메인에서 발행한 링크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갖게 됩니다.
PBN 백링크인지? 아닌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백링크인지가 중요하다.
위의 단락에서 소개한 도움이 되는 백링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였습니다.
그럼, 이로써 PBN 백링크에 대한 효과성 여부는 어느정도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본 글에서 소개한 내용들을 쭉 검토해보신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은 초기부터 백링크 시스템을 중심으로 운영이 되었고,
2) 예전에 비해서 백링크의 영향력이 다소 약해졌지만 여전히 17% 영향력이라는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3) 즉, PBN 백링크인지 아닌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PBN에서 생성된 백링크인지가 중요하다.
즉, 양질의 백링크를 만들 수 있는 것이 핵심인데,
이는 예전부터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구글 SEO 강의를 통해 많은 분들께 소개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구글이 PBN 백링크의 경우에도 매우 소극적으로 대응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생성 콘텐츠에 대한 구글의 입장도 처음과 다르게 갈수록 완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된 SEO 가이드의 핵심은 콘텐츠가 인공지능이 생성했는지 아닌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최종적으로 어떤 콘텐츠를 생산하는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즉, 제작 방법보다는 결과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구글의 입장들을 분석했을 때,
PBN 전략을 사용 하더라도 양질의 PBN에서 생성된 백링크를 활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양질의 PBN 백링크를 만들기 위한 준비전략
그렇다면, 양질의 PBN 백링크를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간단합니다.
양질의 PBN에서 발행한 백링크를 활용하면 됩니다. PBN을 제작하는 것은 많은 노하우와 경험이 필요하지만 초보자라면 아래의 기초 가이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도메인 선택>
과거에 인기 있었던, 권위가 있던 도메인을 구매합니다. 이러한 도메인들은 이미 백링크 프로필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겹치지 않는 다양한 호스팅>
각 PBN 사이트를 다른 호스팅 제공 업체에서 호스팅하거나 다양한 IP 주소를 활용하여 제작합니다.
즉, 호스팅이나 IP가 일관적이지 않고 최대한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합니다.
<고품질 컨텐츠>
PBN 사이트에 원래의 주제와 관련된 고품질의 컨텐츠를 게시합니다.
또, 되도록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자동 생성된 콘텐츠나 복사된 콘텐츠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자연스러운 링크전략>
각 PBN 사이트는 다른 곳으로도 링크해야 합니다. 모든 백링크가 메인 웹사이트로만 가면 의심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PBN 사이트 간의 연결 줄이기>
PBN 사이트끼리 서로 링크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PBN 전략을 튼튼히하여 다른 페이지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 트래픽 활용>
PBN 사이트가 실제로 활동적인 웹사이트처럼 보이게 하려면 소셜 미디어 계정을 생성하고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콘텐츠 발행>
PBN 사이트에 정기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발행하여 사이트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