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에서 지향하는 ‘The Flywheel Model’은 어떻게 구현될까?
위의 이미지는 허브스팟에서 지향하는 ‘The Flywheel Model’을 도식화한 자료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허브스팟에서 지향하는 ‘The Flywheel Model‘을 도식화한 자료입니다.
위의 모델에서는 익명의 방문자가 브랜드와 신뢰를 쌓은 후 잠재고객이 되고, 이후에 고객이 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Flywheel’에서는 양적인 고객유입 보다는 구매의 니즈가 있는 고객들을 어떻게 양성해서 진짜 고객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집중합니다.
조금 더 큰 맥락에서 이해한다면? 노출 기반의 마케팅보다는 관계 기반의 CRM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B2B 마케팅에서 꼭 필요한 전략입니다. B2B 마케팅은 양적인 유입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불특정 다수가 구매하는 소비재와 같은 제품이 아니라 특정 소수가 구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소수의 양질의 트래픽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Flywheel Model’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선형적인 접근방식이 아니라,
순환적인 접근방식으로 접근한다는 점입니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들의 구매 니즈를 단순히 ‘YES’ 혹은 ‘NO’로 분리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관심을 이끌고(Attract) 관계를 맺고(Engage) 고객들에게 만족을 주어 기쁘게(Delight) 만드는 순환 모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단계에 따라서 익명의 방문자는 우리의 잠재고객이 되고, 우리의 고객이 되고, 또 우리의 브랜드를 주변에 적극 홍보 해줄 수 있는 프로모터(충성고객)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관계 성장 그 중심에는 허브스팟(Hubspot)이 있습니다.
허브스팟은 고객과 관련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실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그럼 다음장에서부터는 본격적으로 허브스팟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