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CRM 마케팅의 전성시대!
요즘의 마케팅 트랜드는 고객관리(CRM, Customer Relation Management)을 빼놓고 말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유료광고의 효율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고, 콘텐츠 마케팅의 효율도 예전만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노출 지향의 마케팅에서,
우리의 진짜 고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확장해나가는 고객 관계 기반의 마케팅쪽으로 기울어져 가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CRM 마케팅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등의 단편적인 정보만 나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CRM 마케팅은 훨씬 더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CRM 마케팅은 IT를 기반으로한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병행하여 성장한다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닙니다.예전에는 영업사원의 수첩이나 전화번호부에 있던 고객정보들이 이제는 모두 전산화 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이런, 협업 기반의 업무구조를 만드는데는 소프트웨어의 발전의 기여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진짜 고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확장해나가는 고객 관계 기반의 마케팅쪽으로 기울어져 가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CRM 마케팅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등의 단편적인 정보만 나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CRM 마케팅은 훨씬 더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CRM 소프트웨어 시장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
[자료출처] G2 (https://www.g2.com/)
글로벌 소프트웨어 리뷰싸이트인 G2에 'CRM 소프트웨어'에 대해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나옵니다.국내에는 업종마다 최적화되어 있는 나름의 소프트웨어들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외산 소프트웨어를 찾아볼 일이 드물지만,이미 글로벌에는 대단히 많은 고객관리 소프트웨어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보시면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CRM 소프트웨어는 바로 '세일즈 포스(Salesforce)'와 '허브스팟(HubSpot)'입니다.
세일즈포스는 글로벌 NO.1 CRM 소프트웨어의 위상을 갖고 있는 업체이고, 허브스팟은 글로벌에 가장 많은 유저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이둘은 비슷하면서도 조금은 다릅니다. 세일즈포스는 스타터 모델도 있기는 하지만 비교적 중견기업의 이상의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고,
허브스팟은 중소규모의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허브스팟 CRM에 대해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이유는 간단합니다.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CRM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에서 부담없이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세일즈포스는 글로벌 NO.1 CRM 소프트웨어의 위상을 갖고 있는 업체이고, 허브스팟은 글로벌에 가장 많은 유저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허브스팟은 중소규모의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허브스팟 CRM에 대해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고객데이터를 보관하는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CRM 소프트웨어
위의 이미지와 같이 CRM 소프트웨어는 마케팅과 영업 업무의 가장 중심이 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보관되는 고객데이터를 중심으로 고객관리 자동화나 영업 자동화 시스템들이 연계되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내에서 CRM 솔루션의 위상은 마치 심장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B2B 기업들이 마케팅에 비용을 투자하는 이유는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첫번째는 단기적으로 고객정보(Lead)를 획득하여 매출로 연계시키기 위함입니다.두번째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브랜딩을하여 시장 내의 입지를 다지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그러나 위의 모든 과정은 결국 고객정보를 얻어 이를 세일즈에 활용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마케팅과 영업조직에서 CRM 소프트웨어는,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시대의 CRM 프로그램은 단순히 고객 연락처만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요즘의 CRM 솔루션은 단순히 고객들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과 같은 개인정보만을 저장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익명의 고객이 상담문의를 남기는 순간 우리는 고객이 누군지 식별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과 같은 고객들의 정보를 고객 식별데이터라고 부릅니다.우리는 이 데이터를 통하여 익명의 방문자가 누구인지 식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요즘의 CRM 프로그램 내에서는 단순히 고객 개인정보만을 저장하지 않습니다.요즘 대부분의 고객들은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취득하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매장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웹페이지 행동데이터의 중요성이,높아지고 있습니다. 매장에서 고객들이 유심히 보는 진열상품에 영업사원이 예의주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행동 데이터는,매우 중요한 가치를 같습니다. 우리는 이를 "고객 행동 데이터"라고 부릅니다.
결국, 요즘의 CRM 소프트웨어는 고객들의 개인정보는 물론 "고객 행동 데이터"까지 분류 할 수 있어야 합니다.이러한 고객 행동 데이터는 허브스팟 CRM내에 아래와 같이 기재됩니다. 상담문의를 남긴 고객이 웹페이지에서 열람한 페이지수가 높다면?당연히 구매의 니즈가 높은 고객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CRM 마케팅은 이렇게 데이터의 융합을 통하여 진화되고 있습니다.
허브스팟 CRM은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HubSpot)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은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마케팅 허브'와영업관리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세일즈 허브'가 메인 입니다.그러나, 이들 솔루션의 가장 기본이 되는 허브스팟 CRM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엑셀 스프레드 시트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여 고객관리(CRM)를 했던 분들이라면?허브스팟 무료 CRM 프로그램을 도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해본 이후에 더 많은 고급 기능을 사용해 볼 의사가 생긴다면,그 때, 유료로 구매를 해보아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혹시, 허브스팟 CRM을 무료로 도입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상담문의에 남겨주시면,무료 데모계정 셋팅 등과 함께 간단한 사용방법을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엑셀 스프레드 시트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여 고객관리(CRM)를 했던 분들이라면?
허브스팟 무료 CRM 프로그램을 도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해본 이후에 더 많은 고급 기능을 사용해 볼 의사가 생긴다면,
그 때, 유료로 구매를 해보아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무료 데모계정 셋팅 등과 함께 간단한 사용방법을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