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 툴 시장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
이번 포스팅은 이메일 마케팅 툴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는 아직도 건재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킬 때 유료광고를 통해서 유입 시키려면,
최소 500원 이상의 비용은 필요합니다. 다만,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서 발송 할 경우 몇원 혹은 몇십원 정도의 비용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어서,
그 효과는 매우 높습니다. 또, 요즘같이 인터넷상에 정보가 너무 많아서 분별 하기가 힘든 시기에는 믿을만한 정보 제공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전달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메리트 입니다.
요즘의 이메일 마케팅 툴들은 단순히 이메일을 발송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메일 발송은 물론 고객데이터를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관리(CRM) 영역과 연결이 되어 있고,
또, 반복되는 업무들이 많아지다 보니, 마케팅 자동화 영역까지도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시대의 이메일 마케팅 툴을 이해 하려면 이메일 발송, CRM 그리고 자동화 마케팅까지 이해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B2B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툴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산 이메일 마케팅툴의 최강자 스티비(Stibee)
국산 이메일 마케팅툴 중에서는 정말 최강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하지 않고 심플하게 잘 만들어져 있어서 B2B, B2C 분야 모두에서 잘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은근히 B2B 제조기업은 물론 SaaS 기업에서도 스티비를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스티비가 가장 좋은 점은 아무래도 직관성 부분과 가격부분입니다.
사용하기 간편하고 저렴하기 때문에 이메일 마케팅을 처음하거나, 복잡하지 않게 시작하고 싶다면 스티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글로벌 이메일 마케팅툴의 최강자 메일침프(mailchimp)
글로벌 소프트웨어 리뷰사이트인 G2 혹은 캡테라에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검색해보시면 ‘메일침프’의 후기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CRM 및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과도 연동이 잘되고 기능이나 비용면에서도 압도적으로 성능이 좋은 것 같습니다.
허브스팟과 같은 통합적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제외하고는 단일 소프트웨어로는 가장 높은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수준높은 성과를 원하는 최상급 효율을 얻고자 하는 마케터분들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다소 난이도가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RM’이나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까지도 일부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3. 다양한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 ‘엑티브캠페인(ActiveCampaign)
전 세계적으로는 메일침프가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엑티브 캠페인의 경우에도 매우 높은 기능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엑티브캠페인의 대표적인 기능은 조건값에 따라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기능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메일 마케팅은 물론 다양한 자동화기능을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메일침프’나 ‘액티브 캠페인’은 UI/UX 등의 세부적인 내용에 차이가 있을뿐 둘다 압도적으로 성능이 좋은 소프트웨어입니다.
4. 급부상 하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 Constant Contact
Constant Contact은 언제부터인가, 글로벌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 툴입니다.
메일침프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본질적으로 같지만 조금더 가볍고 심플하게 제작이 되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비유하자면? 글로벌에서 제공하는 스티비와 같은 소프트웨어로 이해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직관적이고 심플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학습하는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아서 매우 진입장벽이 낮은 소프트웨어로 볼 수 있습니다.
가격 부분에서도 ‘Constant Contact’는 연락처 수를 기준으로 산정하지만, ‘Mailchimp’은 구독자수와 발송하는 이메일 수량으로 산정합니다.
그리고, 고객센터의 경우에도 메일침프는 이메일만 지원하는 반면 ‘Constant Contact’ 근무 시간 내 전화상담을 지원합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들이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크게 도움되는 부분은 없습니다만 전체적으로 고객 서비스에 신경을 쓰고 있어서,
앞으로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소프트웨어입니다.
5. 스타트업과 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좋은 소프트웨어 겟리스폰스 (GetResponse)
겟리스폰스의 핵심은 가성비인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소규모 사업자를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 마케팅은 물론 웹사이트 제작이나 마케팅 자동화까지도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1인 사업자와 스타트업에서는,
그야말로 가성비 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 가성비가 좋은 ‘플루언트 CRM’이라는 소프트웨어도 있지만,
플루언트 CRM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제작되어 다소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또, 플루언트 CRM은 초기 셋팅에서 다소 난이도가 높지만,
겟리스폰스의 경우에는 셋팅 하기도 비교적 쉬워서 국내에서도 사용자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6. 오래도록 사랑받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 소프트웨어 센딘블루
이메일 마케팅툴 중에서는 센딘블루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랜기간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업계에서도 인지도가 높습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더 쉽고 간편한 툴들이 많아서 이용자수가 많지 않지만 글로벌에서 보면 압도적인 인지도를 보유한 툴입니다.
이메일 캠페인은 물론, 마케팅 자동화, 그리고 라이브 채팅 까지도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C/S 업무 까지도 지원 가능합니다.
7. B2B 이메일 마케팅의 최강자 허브스팟(Hubspot)
B2B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으로 알려져 있는 ‘허브스팟(HubSpot)’은 마케팅 업무를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솔루션 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이메일 마케팅 기능이 탁월합니다. 또, CRM 솔루션과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리드너처링과 리드 스코어링을 효과적으로,
구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B2B 기업에서 허브스팟을 통하여 ‘이메일 마케팅’과 ‘CRM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 공식 온보딩 파트너사를 통하여 허브스팟을 도입하시면 교육 및 사후 관리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참고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