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CRM 마케팅 도입을 위해 참고했던 도서 BEST5

B2B CRM 마케팅 도입을 위해 참고했던 도서 BEST5
B2B CRM 마케팅 도입을 위해 참고했던 도서 BEST5

B2B CRM 마케팅을 학습하기에 부족했던 정보들..

B2B CRM 마케팅을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시장 내에는 생각보다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실제로 많은 B2B 기업을 만나다보면 대기업이나 한국에 들어와 있는 글로벌 기업의 지사를 제외하고는,
CRM 시스템이 갖추어진 기업들이 생각보다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정보가 영업사원의 휴대전화에서만 관리가 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엑셀 스프레드 시트와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생각보다 불편하고 통계를 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관리의 측면보다는,
기록의 측면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시대의 CRM 마케팅은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솔루션을 공급하는 파트너사 입장에서 작성한 자료들만을 참고하기에는 뭔가 기초나 본질적인 부분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서,
저는 국내에서 취득 할 수 있는 정보들을 모두 찾아서 CRM 마케팅에 대해 학습해보기 시작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제가 CRM 마케팅을 학습하기 위해 참고했던 도서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M 전문가 (Genal Level)
CRM 전문가 (Genal Level)

1. CRM 전문가 (Genal Level)

사단법인 한국CRM협회에서 발간한 도서입니다. 이론 학습과 함께 자격증 취득을 위해 만들어진 도서로 보여지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좋습니다.
단순히 CRM 마케팅에 대해 툴과 기능만 학습하실 분들이라면 해당 학습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CRM 마케팅을 단순히 이메일을 보내고, 메시지를 보내는 수준을 넘어 구조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면 해당 책은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CRM 마케팅은 시스템구조와 개인정보관리 등에 대한 부분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실무에 있는 CRM 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들은 고객세분화과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이기 때문에,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배워보고 싶다면 해당 책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 Genal Level 과정에 나와 있는 내용정도만 충분히 학습하여도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정도의 인싸이트를 충분히 구축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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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와 고객관계관리

2. 메타버스와 고객관계관리

출시된지 얼마 안된책인데 CRM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지금 상황에서 참고 할 수 있는 자료가 많이 담겨져 있는 책입니다.
책의 내용이 상당히 디테일하고 전문적인 내용들을 담았기 때문에 입문자분들이 열람하시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진지하게 CRM 마케팅을 학습해보실 분들이라면 참고하실 내용이 많아 보입니다.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조나 노하우 위주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전반부에는 CRM과 관련된 내용이 수록되어 있고, 후반부에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부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객세분화와 핵심고객 관리
고객세분화와 핵심고객 관리

3. 고객세분화와 핵심고객 관리

출시된지는 기간이 꽤 되었지만, 이론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은 책입니다.
전반부에는 CRM과 관련된 내용들이 주로 나오고, 후반부에는 코딩과 기술적인 부분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개발이나 코딩적인 지식이 학습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전반부의 내용만 참고하였습니다.
전반부의 이론은 CRM 마케팅의 기초와 이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와 고객관계관리
린 고객 개발

4. 린 고객 개발

CRM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결국 고객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시중에는 CRM에 대한 자료들도 매우적지만, 어떻게 고객 개발을 해야 할지?
고객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정보들도 상당히 적은 것 같습니다.
린스타트업 시리즈 중에서 고객분석을 가장 가볍고 신속하게 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담았습니다.
책의 내용이 쉽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본격적으로 CRM 실무에 들어가기 전에 가볍게 학습하기에 좋은 도서입니다.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5.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CRM 마케팅은 3가지의 큰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관계획득, 관계유지, 관계확장 총 3단계 과정입니다.
아무리 좋은 CRM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고객정보를 획득 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결국, CRM 마케팅은 고객데이터라는 원료를 통해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본책에서는 B2B 고객데이터를 얻기 위한 관계 획득 전략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합니다.
CRM 시스템이 구축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고객정보를 획득해보시기 바랍니다.

허브스팟을 활용한 B2B CRM 프로세스 구축이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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