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 추천도서 BEST6 (2024년)
이번 포스트에서는 B2B 마케팅 추천도서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B2B 마케팅이 참 매력적인 분야이기는 한데 막상 시작하려면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마케팅 교육이 “B2C” 혹은 “이커머스” 위주로 운영되다 보니 참고 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막상, B2B 마케터분들은 생각보다 실무에서 많은일을 합니다.
때로는, 홈페이지를 기획 하기도 하고 때로는 브로셔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또, 봄과 가을에는 각종 세미나와 컨퍼런스도 진행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b2b 마케터분들은 대부분 일당백으로 업무를 하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코로나 이후에는 업무가 하나 더 늘었네요.
웨비나까지도 진행을 하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업무가 더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실무가 바쁘게 돌아가다 보니 정작 기반이 될 수 있는 이론이나 실력을 다지는 부분에는 많이 미흡해 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주니어때는 일이 많아서 정신이 없었고 막상 연차가 쌓이다보니 또 다른일들이 생기더라고요.
바쁘게 일만 쳐내다가 어느날 뒤를 돌아보니 일은 많이 했는데,
실상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B2B 마케팅이 뭔지 조차 명확하게 설명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막연히, 설명할때에는 “B2B 마케팅은 기업간의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한 마케팅”이다 정도의 원론적인 대답 밖에는 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B2B 마케팅의 이론과 개념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그러한 학습이 쌓이다보니 실무를 진행할때에도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읽어본 도서들 중에서 추천할 만한 도서 BEST6를 소개합니다.
이 책들은 아직도 사무실 한쪽에 보관하면서 틈날때 마다 계속 반복해서 읽어나가고 있습니다.
BEST6. 린 고객 개발 (신디 앨버레즈 지음)
이 책은 실리콘밸리의 창업 기본서로 알려져 있는 에릭니스의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에서 영감을 얻어 고객개발과 고객의 니즈를 발굴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기술한 책입니다.
B2B 비즈니스는 고객이 정말 중요합니다.
시장은 좁고 고객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 한명한명의 니즈를 잘 파악해서 마케팅에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맥락 때문에 “린 고객 개발”이라는 도서는 B2B 마케터분들께서도 한번쯤은 읽어 보아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실무에서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했기 때문에 많은 B2B 마케터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BEST5. B2B 마케팅 (한상린 지음)
2011년에 출시된 꽤 오래된 책인데 B2B 마케팅을 기초부터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사실, 여기에 나와 있는 이론을 모두 알지 못하더라도 실무를 진행하는데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마케팅의 구조를 알고 실무를 이해한다면 업무를 더 깊게 파고 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무 역량을 올릴 수 있는 도서라기보다는 b2b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뼈대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고난이도 업무를 해야 하는 매니저가 되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중에 B2B 마케팅과 관련된 도서들이 별로 없어서 출시된지 시간이 꽤 지났지만 아직도 읽는 이들이 많이 있는 도서입니다.
BEST4.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B2B 마케팅 (이마무라 히데아키 지음)
맥킨지사와 더불어 비즈니스 컨설팅 부문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서 감수한 도서입니다.
경험과 인프라가 튼튼한 기업이라 내부에 축적되어 있는 자료들도 꽤 많아 전체적으로 도표나 자료들이 굉장히 튼튼합니다.
그런데, 입문자 분들이 열람 하기에는 내용이 조금 어렵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흐름을 잡아가면 생각보다 잘 읽혀지는 책입니다.
B2B 마케팅을 조금 더 진지하게 접근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도서입니다.
BEST3. 구글 애널리틱스4 실전활용법 (김동우 지음)
고객 데이터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질 것 같습니다.
특히나 지금은 CRM 마케팅의 전성기이기 때문에 다양한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웹 로그 분석 툴로써 사용자를 식별 할 수 없는 비식별 웹페이지 방문데이터를 분석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 기존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가 2023년 중반기에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공식적으로 결정이 되었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분들이 발빠르게 GA4의 기능들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BEST2. 마케팅 설계자 (러셀 브런슨 지음)
마케팅 퍼널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소식입니다.
국내에는 “세일즈 퍼널(Sales funnel)”이나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에 대한 자료들이 많지 않았는데, 작년 말에 해외에서 많이 팔리던 “마케팅 설계자”라는 책이 국내에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이 마케팅 퍼널에 대해 깊게 학습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을 잘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 마케팅 퍼널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고객을 만들고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지 디테일한 전략들에 대해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책에서는 B2B 비즈니스를 기준으로 내용을 소개 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마케팅 퍼널을 담고 있기 때문에 실무에서도 해당 내용을 요긴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EST1.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김보경 지음)
부끄럽지만 해당 도서는 제가 집필한 도서입니다^^; 요즘의 B2B 마케팅의 트랜드는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이 디지털화가 되었고, 이제는 B2B 마케팅 분야에서도 디지털의 영역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제가 10년간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B2B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얻은 실무 노하우들을 책 한권에 담았습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이론들도 소개가 되었지만 이론보다는 실제로 실무에 쓰일 수 있는 실무 전략들을 위주로 소개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b2b 마케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