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보다 구조가 더 중요한 B2B 기업 홈페이지
B2B 기업 홈페이지는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를 구조적으로 설명하려면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이나 고객구매여정(Customer Journey)으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구조 모두 B2B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설명하기에는 충분합니다.
마케팅 퍼널(Marketing funnel)의 의미
마케팅 퍼널은 고객을 유치하고 유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결정을 내리게 하는 마케팅 전략의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잠재고객의 관심과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다양한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단계는 인지, 관심, 판단, 구매 및 충성도 유지 등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에서는 서로 다른 마케팅 전략이 사용됩니다.
이를 도식화 해보면 아래의 이미지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노출 이후에 실제로 구매가 이루어지기 위한 과정을 설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 구매여정(Customer Journey)의 의미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부터 구매 후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이 여정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고, 선택하며, 사용하고, 유지보수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고객 여정은 마케팅, 판매 및 고객 서비스 전략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이며,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고객 구매 여정을 나타난 이미지입니다.
B2B 비즈니스를 위한 웹페이지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래의 작업순서는 일반적으로 B2B 비즈니스를 위한 웹페이지를 제작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B2B 비즈니스를 위한 홈페이지를 제작 할 때에는 아래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전기획, 고객유입을 위한 마케팅, 그리고 성과측정 후 모니터링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타겟 시장 조사
우선, 비즈니스 웹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고객의 니즈와 시장 동향을 조사하여 웹페이지의 목적과 방향성을 정해야 합니다.
2. 웹페이지 디자인 및 콘텐츠 작성
웹페이지의 디자인과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 웹페이지의 콘텐츠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장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3. 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되도록 하여 타겟 시장에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4. 소셜미디어 마케팅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고객 지원
웹페이지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이메일이나 채팅 등을 통해 고객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6. 웹페이지 모니터링
웹페이지를 모니터링하여, 웹페이지의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찾아내야 합니다.
7. 지속적인 개선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웹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그런데, 위의 구조에서는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빠져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고객정보를 얻기 위한 구조 설계와 고객데이터를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요즘은 웹페이지 구현을 위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시각적인 브랜딩은 예전에 비해 편리해졌습니다.
아래의 참고자료를 보시면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CMS 플랫폼에 대해 소개 하였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3가지 플랫폼만 아셔도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