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라면 꼭 활용해 보세요! AI 콘텐츠 제작법 6가지
AI 콘텐츠 제작법이 궁금하시다면?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디언스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절한 콘텐츠를 제작해내는 것은 마케터에게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이에 따라, 마케터는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많은 고민을 거듭하고 리소스를 투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제작하고자하는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고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그 답은 ‘생성형 AI’에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덕분에 양적, 질적으로 개선된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AI 기능을 바탕으로 콘텐츠 전략을 개선하고 시장에서 경쟁 우위 확보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 것입니다. 오늘 아티클에서는 마케팅 콘텐츠에 적용 가능한 AI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HubSpot의 AI 현황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소셜 미디어 포스트
- 제품 설명
- 이메일
- 이미지
- 블로그 아티클
- 랜딩 페이지
1. 소셜 미디어 포스트
소셜 미디어는 마케터들과 가장 밀접한 채널로 인식되고 있으며, 현재 많은 마케터들이 AI를 적극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생성하고 관리합니다.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타겟 오디언스 맞춤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특정 브랜드나 캠페인 목적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제작: 생성형 AI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콘텐츠 아이디어를 기획하거나 콘텐츠 카피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신속하면서도 풍부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스케줄링 및 발행: AI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인 시간에 콘텐츠를 자동으로 게시할 수 있으며, 특정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트렌드 예측 및 분석: AI는 사용자 패턴과 행동을 분석하여 소셜 미디어에서의 트렌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예측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제품 설명
AI를 활용하면 제품의 주요 키워드 몇 개만으로도 효과적인 제품 설명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특징, 기능, 장점 등을 강조할 수 있으며, 사용자 프로필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맞춤형 제품 설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필요에 따라 여러 언어로 번역하거나 다양한 시장 특성에 맞게 설명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이메일
이메일 마케팅은 이메일을 보내기 전부터 보낸 후까지 많은 리소스가 투입되는 작업입니다. 특히, 고객의 주목을 이끌 수 있는 제목을 설정하거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컨텐츠를 기획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AI의 도움으로 더 효과적이고 맞춤화된 이메일 캠페인을 구성해 보세요.
- 타이밍 최적화: AI 도구는 수신자의 행동 패턴과 기록을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이메일 전송 시간대와 요일을 자동으로 파악하고 제안합니다. 또한, A/B 테스트를 기반으로 제목이나 내용을 최적화하여 오픈율, 클릭률(CTR), 전환율 등의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 메일 자동화: AI 기반 자동 응답 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신자의 특정 행동에 빠르게 반응하고, 자동으로 적절한 응답을 생성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며,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타겟팅 및 세그멘테이션을 최적화하여 마케팅 캠페인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4. 이미지
AI는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제품 이미지를 개발하는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합니다. 시각적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온라인에서의 노출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이미지에 자동으로 태그를 생성하고 콘텐츠를 분류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AI를 활용한 이미지 분석은 사용자의 관심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특정 시장을 타겟팅하고 효과적인 비주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블로그 아티클
처음 AI가 등장했을 때, 블로그 아티클 개선에 활용할 수 있어 마케터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콘텐츠 아이디어 기획, SEO 최적화, 문장 구조 및 흐름 개선, 문법 및 맞춤법 검사, 자동 요약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글의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리소스를 절약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AI를 활용하여 고객 행동, 선호도, 검색 기록 등을 분석하여 특정 대상에게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타겟팅하고, 보다 전략적으로 아티클을 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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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의 구상부터 내용의 구성, 그리고 타겟 오디언스에 맞춘 전달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블로그 아티클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6. 랜딩 페이지
마케팅 전문가 중 약 5분의 1이 자신들이 인공지능이 랜딩 페이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습니다. AI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고객이 페이지를 탐색하는 방식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랜딩 페이지 요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분석을 기반으로 랜딩 페이지를 설계하고 A/B 테스트를 실행하여 효과적인 페이지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최적화: AI 지원 분석은 웹사이트 이탈 시간, 로드 시간 및 기타 중요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터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 웹사이트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AI를 현명하게 활용하여 마케팅 콘텐츠 최적화하기
AI는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혁신하여 마케터 업무 환경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부터 랜딩 페이지에 이르기까지, 보다 향상된 퀄리티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I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보세요.
[참고자료] The Top Types of AI-Generated Content in Marketing [New Data, Examples &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