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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전반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AI 마케팅
AI 마케팅이 실무에 도입되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빅데이터 마케팅과 인공지능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움직임이 있었지만, 그 변화를 가독화 시킨것은 챗 GPT였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가장 민감하게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분야는 바로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오랫동안 사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영역으로 인식 되었으나,
최근 AI가 제작하는 콘텐츠의 품질을 보게되면 그동안의 편견이 달라질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AI 마케팅을 실무에 도입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인화된 콘텐츠 생성에도 AI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배포하는 마케팅 메시지는 광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타겟일 알맞는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데, 개인화 마케팅의 가장 큰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최근 Chat GPT와 연관된 다양한 파생서비스들이 생기면서 글쓰기와 같은 콘텐츠 제작 부분에서도 인공지능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가 Chat GPT의 플러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는 aiprm과 같은 소프트웨어입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Chat GPT에 적용 할 수 있는 규격화된 프롬프트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템플릿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했던 소프트웨어이지만,
요즘은 국내 얼리어답터들 사이에서도 이용자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이입니다.
2. 동영상과 이미지를 인식 할 수 있는 AI 마케팅 툴들은?
AI를 활용한 이미지 및 동영상 인식 서비스는 소셜 모니터링 분야에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셜에 공유되고 있는 다양한 이미지들 중에서 브랜드와 연관이 있는 특정 이미지들만 분류 할 수 있는 필터링 기능을 활용한 것입니다.
텍스트로 검색이 안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brandwatch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석 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상의 고객의 반응이나 변화들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분석 하실 수 있습니다.
AI 마케팅은 동영상과 이미지 분석 기술을 통하여 모니터링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3. AI는 콘텐츠 추천을 자동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AI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콘텐츠 큐레이션 분야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처럼 콘텐츠를 찾기위해 구글링을 하거나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동하지 않아도 AI가 관심사와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큐레이션 해줍니다.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대표적으로 curata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콘텐츠 마케팅을 쉽고 편리하게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4. 대화형 챗봇의 활용은 AI 마케팅의 꽃입니다.
대화형 챗봇의 활용은 AI 마케팅의 꽃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고도화되면서 마케팅 및 세일즈에서도 본격적으로 인공지능의 도입되고 있습니다.
다만 챗봇을 어디에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선택지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글로벌에서는 총 3개의 소프트웨어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Dialogflow
Google Cloud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쉽게 챗봇을 디자인하고 통합할 수 있습니다.
코드 없이도 간단한 대화 모델을 구축할 수 있어 시작하기 좋습니다.
ManyChat
Facebook Messenger를 대상으로 한 챗봇 플랫폼이며,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로 챗봇을 만들 수 있어 코딩 경험이 없는 마케터들에게도 적합합니다.
Drift
웹사이트 방문자와의 실시간 대화를 지원하는 챗봇 플랫폼입니다.
챗봇을 통해 리드 수집과 같은 마케팅 활동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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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CRM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AI 마케팅은 CRM 및 마케팅 자동화 시장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CRM 소프트웨어는 본질적으로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데이터의 집합체로 보시는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CRM 플랫폼 내에 저장되어 있는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장 할 수 있는 마케팅이 무궁무진합니다.
허브스팟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플랫폼 내에 마케팅 데이터와 영업데이터, 고객과의 다양한 히스토리를 통합하여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 내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마케팅으로 활용할수도 있고, 외부 앱과 연동하여 확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AI 마케팅은 앞으로도 CRM 시장에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AI 마케팅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AI 마케팅은 다양한 실무영역에서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 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교육분야입니다.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클래스팅과 같은 서비스들이 출시되어 기초교육에서도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마 마케팅은 물론 마케팅 교육시장에서도 AI를 활용한 마케팅 교육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모든 마케팅을 100% AI로 전환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 상황에서는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환경을 민첩하게 구축해놓고 시장의 동향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국내에는 AI와 관련된 정보가 매우 적은편이기 때문에 aiheroes와 같은 커뮤니티를 참고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AI 기반의 마케팅 인프라가 빠르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업무의 공수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AI 마케팅툴의 동향을 꾸준히 주시하고,
추후 AI 마케팅을 도입해야 할 때 빠르게 전환 할 수 있도록 CRM 플랫폼이나, CDP와 같은 인프라를 미리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