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의 전성시대..
요즘은 정말 CRM 마케팅의 전성기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온라인 광고는 검색기반의 광고로 시작되어 소셜미디어를 거쳐 이제는 CRM 마케팅을 향해서 가는 것 같습니다.
현재 마케팅의 흐름과 관련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CRM 마케팅은 어떻게 주류가 되었는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서는 어떤 CRM 툴을 사용해야 할까?
사실, CRM 마케팅 소프트웨어의 종류도 워낙 많습니다. 각 업종별로 고객관리 프로그램은 하나씩 있을 정도라 시장도 다양합니다.
저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서 사용하는 CRM은 2가지를 충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바로 ‘가성비’와 ‘유연함’입니다.
우선 비용대비 구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아야 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CRM 솔루션들은 보안과 특히 안정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에,
스타트업에서는 비교적 민첩하고 유연한 소프트웨어들을 더 선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에서는 어떠한 CRM 마케팅 툴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
아래의 이미지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리뷰 커뮤니티에서 발췌해온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좋은 CRM 툴들 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래의 자료와 그동안의 경험을 참고하여 작성 했음을 안내 드립니다.
큰 틀에서는 아래의 소프트웨어 리스트를 참고했고 그 외에는 개인적인 주관을 섞어 작성했음을 알립니다.
BEST6. Sugar CRM
밸런스로 보면 딱 중간에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업계에서는 출시된지 오래되어 안정성에 대해서는 꽤 인정을 받은 소프트웨어로,
국내에서도 사용하시는 분들도 꽤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UI/UX면에서도 상당히 세련되었습니다.
가격면에서도 월49달러부터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합리적인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난하고 깔끔한 것이 장점인 소프트웨어입니다.
BEST5. Pipedrive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세일즈 파이프 라인을 관리 할 수 있는 ‘파이프 드라이브’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개인 컨택은 물론 회사 리스트도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세일즈 조직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월 이용요금도 Essential 버전을 사용했을 때 12.5$로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영업관리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가격이 상당히 저렴합니다.
2010년에 창업한 업계에서는 비교적 후발주자이지만 최근까지 급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BEST4. Nimble
이름에서도 느껴지듯이 매우 가볍고 직관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브랜드에서도 느껴지듯이 매우 심플하게 사용 할 수 있는 툴입니다.
특히, Microsoft 365와 간단하게 연결해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가격이나 기능은 다른 소프트웨어와 비슷하지만 상당히 힙(Hip)하게 출시된 소프트웨어입니다. 가볍게 사용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BEST3. ZOHO CRM
이제 조금 묵직한 소프트웨어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IT 강국인 인도에서 만들어진 ZOHO CRM 입니다.
1996년에 창업한 기업으로 업력도 꽤 오래되었고, 글로벌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제공되는 기능도 꽤 다양합니다.
CRM은 물론 일부 마케팅 기능도 포함되어 있고, 고객지원과 함께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 기업용 솔루션들이 대부분 협업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부서의 다양한 업무를 두루 지원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BEST2. Monday sales CRM
국내에서도 이용자수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Monday sales CRM입니다.
한국 내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술 및 교육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꽤 급성장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상당히 가볍게 이용 할 수 있고 이용자수 별로 가격을 책정했기 때문에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사용하기에도 꽤 합리적입니다.
monday는 협업툴로도 상당히 유명하기 때문에 구성원간의 협업 시스템도 구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성장한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마케팅 고도화나 자동화면에 있어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BEST1. HubSpot CRM
저는 중소기업에서 사용 할 수 있는 CRM 중에서는 허브스팟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우선 무료로 제공되는 CRM 마케팅 툴입니다. 그런데도 기능이나 인터페이스면에서는 정말 편리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마케팅 허브, 그리고 영업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세일즈 허브도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 하실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기본 CRM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파트너사에 데모계정을 요청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글을 마치며..
개인적으로 CRM 솔루션은 단계에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여 고객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지만 생각보다 업데이트가 잘 안되고 불편합니다.
따라서, 가장 작은 비용이라도 전문적인 CR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CRM도 기초단계가 넘어가게 되면 조금 더 고도화 시켜야 할 상황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허브스팟을 추천하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스타터 기능만 놓고 보면 시중에 있는 솔루션들의 기능들은 비슷합니다.
그러나, 마케팅 자동화와 같은 고도화를 시킬 때, 다른 솔루션들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알아봐야 하지만 허브스팟은 자체 솔루션을 활용하여,
충분히 고도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중에 사업이 확장 되었을 때를 고려 하시어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