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장점중에서 꼭 소개하고 싶었던 기능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사용하는 조직이나 담당자에 따라 그 편차가 달라집니다.
실제로 막상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실무에 도입하면 바로 성과가 나올 것 같지만?
실제로는 사용 후 성과가 나오는데 일정 시간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구성원들이 해당 솔루션에 익숙해지는데도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또 데이터가 축적되는 데에도 시간이 꽤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솔루션 사용이 익숙해지고 실무에 안착시키다 보면 편한 것들이 꽤 많습니다.
그동안 시간낭비가 되는 일이 참 많았었구나 하고 느끼기도 합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해본 허브스팟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 꼭 소개하고 싶은 부분들만 발췌하여,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그동안 엑셀이나 스프레드 시트로 관리해 오던 고객데이터
허브스팟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면서 강력한 CRM 솔루션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객정보를 편리하게 저장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그동안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오랜기간 사용해왔는데 생각보다 업데이트 하기가 어렵고 또 가장 중요한 것은,
대시보드나 레포트를 활용하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데이터를 통하여 인싸이트를 얻기보다는 단순히 저장하는 용도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허브스팟을 사용하고 나서는 고객 데이터를 플랫폼에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가 정말 편리합니다.
해당 고객정보를 통해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별도의 기록을 해놓는 것도 편리하고요.
또, app과도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휴대폰으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관리측면에서 정말 편리하더라고요.
우선 체계적으로 데이터가 관리된다는 부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플랫폼 내에서는 단순히 고객정보만 보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 기록이나 미팅록, 보냈던 이메일이나 파일 등의 보관 할 수 있어서,
실제로 써보면 데이터의 관리면에서 정말 탁월한 성과를 보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2. B2B 마케팅에서 많이 활용하는 ‘이메일 마케팅’이 편리합니다.
허브스팟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했을 때 좋았던 부분을 뽑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개발자나 디자이너 없이 플랫폼 내에서 이메일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
2. 이메일 발송 리스트관리가 편리합니다. 고객들의 전체 리스트에 대량 이메일을 발송해도 사실상 개인화가 되지 않은 이메일은 오픈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갖고 있는 고객 리스트를 니즈에 따라 분류하고 개인화 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엑셀로 하기에는 손이 많이갑니다.
3. 또, 많은 마케터분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때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UTM 파라미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셋팅하는 것도 일이고,
또, 이를 나중에 데이터화 하여 정리하는 것도 일입니다. 그런데 이메일 발송 후 고객들의 반응들을 솔루션 내에서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메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솔루션들은 이미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메일 발송 내역을 디테일하게 리스트로 나누어 개인화 할 수 있다는 부분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레포트 부분은 정말 편리하더라고요.
실제로 성과를 체크하고자 UTM 파라미터를 많이 사용하지만,
매번 별도로 셋팅하는 부분도 매우 공수가 많이 들어갑니다.
또, 개인정보관리 부분은 어떨까요?
개인정보 수신거부가 되어 있는 이메일을 잘못 발송해서 고객의 컴플레인을 처리해보셨던 분들은 고객 DB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아실 겁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솔루션 내에서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 편리했습니다.
3. 워크플로우 구현과 리드 스코어링(Lead Scoring)
워크플로우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업무를 자동화 시키는 것입니다.
B2B 영업을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회사 소개서를 보내고 비즈니스를 설명하고 새로 유입되는 고객들에게 반복적으로 하는 일들이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줄여보고자 아웃룩의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정형화 시켜보지만 아쉬운 부분들이 항상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허브스팟 워크플로우를 구현하면? DB가 유입되는 순간부터 이후의 행동들을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접수 완료 메일은 물론, 고객이 선택한 항목이나 심지어는 문의자의 직급에 따라서도 이후에 발송되는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등의 행동들을 모두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허브스팟이 제공하는 아주 강력한 기능이 나옵니다. 바로 리드 스코어링 기능인데요.
리드 스코어링이란? 잠재고객의 영업의 기회를 분석하여 계약가능성 높은 잠재고객들을 선별하는 작업입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작업들을 BANT라고 하는 조건에 따라 Budget(예산), Authority(권한), Need (필요), Time(시기) 등을 분석했는데요.
문제는 대부분의 마케팅이 디지털화가 되면서 BANT외에도 웹 행동 데이터와 같은 정보들이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를 제대로 활용 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허브스팟 내에서는 워크플로우를 통하여 웹페이지를 몇회 이상 방문한 사람들,
그리고 체류시간이 몇분 이상인 사람들, 이메일을 몇회 이상 열람한 사람들, 웨비나를 몇회 이상 참석한 사람들 등
다양한 웹페이지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별도의 리스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리드 스코어링을 하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워크플로우를 활용하시면 손쉽게 구현 가능합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에 맞게 후속 작업들을 모두 자동화 시킬 수 있고,
또 원하는 조건값들을 충족한 고객 리스트를 별도로 관리해주기 때문에 특정 조건값을 충족한 고개들을 우선대응 할 수 있어서 B2B 영업을 진행하는데 매우 효과적 입니다.
4. 웹페이지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서 가장 매력을 느낀 부분은 데이터의 통합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오랫동안 사용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익명의 방문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것이지만,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누군지 식별 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참고자료] B2B 마케팅 자동화? 딱 이미지 3장으로 설명합니다.
허브스팟을 활용하면 누군지 식별 할 수 있는 고객들의 정보를 모두 열람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 입니다.
우선 잠재고객이 유입 되었을 때, 그 유입출처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도 훨씬 쉬워집니다.
아래와 같이 잠재고객이 유입 되었을 때부터 이후의 데이터들이 모두 CRM 기록에 저장되기 때문에,
마케팅 및 영업 모두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모두 대시보드로 관리하여 통계를 낼 수 있으니 요즘과 같이 고객데이터가 생명인 시대에서 정말 값지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의 레포트 기능은 내용과 범위가 꽤 많아서 포스팅에 소개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아서 이정도로 설명해 봅니다.
글을 마무리 하면서..
역설적이게도 저는 처음에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쓰지 않으려고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연구 했었습니다.
알아보다보니 워크플로우나 자동화 구조는 다른 소프트웨어나 기능들을 활용하여 대체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데이터 분석과 통합에 대한 부분은 대체 할 수 있는 상품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버티고 버티다가, 허브스팟에 입문하게 되었는데.. 실제로 사용하다보니 기능들이 너무 편리해서,
강의 사업을 하는 웹페이지에도 사용하고 있고, 광고 대행사 웹페이지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허브스팟의 매력에 빠져서 2카피나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이렇게, 허브스팟의 다양한 기능들을 실제로 써보다 보니 정말 솔루션이 가치가 있구나 알게되어서,
이제는 허브스팟 솔루션 공급 및 온보딩 사업까지 하고 있습니다.
또, 허브스팟의 매력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 때문에 이 가치를 다양한 기업에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허브스팟 도입을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아래의 글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사업을 시작하면서 느끼는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