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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스팟 솔루션을 파악해보기 전에,
허브스팟 솔루션은 다양합니다. 우선 허브스팟은 총 5개의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일 솔루션이 아니라 각각의 솔루션에서 다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나의 상황에 알맞은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케팅 허브 (Marketing Hub)
허브스팟 솔루션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솔루션으로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마케팅 허브를 시작으로 허브스팟(HubSpot)에 입문하게 됩니다.
세일즈 허브 (Sales Hub)
마케팅 허브를 통해서 고객정보(Lead)를 획득한 이후에 세일즈 허브를 통해서 통합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각 영업의 단계별로 리드를 분류할 수 있고, 영업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세스를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CMS 허브 (Content Management System)
랜딩페이지나 웹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CMS 툴입니다. 마케팅 허브에서도 CMS 툴의 일부를 제공하지만, 더 전문적으로 웹페이지를 운영하고 싶다면 허브스팟 CMS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하는 워드프레스나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아임웹 등의 툴들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 허브 (Service Hub)
헬프데스크를 운영하실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해당 솔루션을 통해서 고객들의 CS 등의 다양한 문의 사항을 CRM 플랫폼 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오퍼레이션 허브 (Operations Hub)
개발 및 데이터의 연산과 관련되어 있는 개발자 도구입니다.
오퍼레이션 허브를 사용하시면 개발적으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필요한 허브스팟(HubSpot) 솔루션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허브스팟에는 총 5가지 솔루션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마케팅 허브, 세일즈 허브, 서비스 허브입니다.
물론 솔루션을 도입할 때, 다양한 솔루션을 동시에 도입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상황에 맞게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단계별로 3가지로 요약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잠재고객 유입과 이후의 과정을 자동화하고 싶다면?
마케팅 허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케팅 허브는 마케팅과 관련된 기능들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통합 관리하고, 고객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툴들을 소프트웨어 내에서 통합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업 관리 및 자동화를 구현하고 싶다면?
세일즈 허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영업 중인 잠재고객(Lead)을 영업의 각 단계별로 관리하여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헬프데스크 운영을 고려하신다면?
서비스 허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객들이 다양한 창구를 통하여 문의한 사항들을 통합 관리하여 대응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CRM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고객과의 지속적으로 신뢰를 쌓아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프로세스에 해당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다양한 데이터와 툴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단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고객의 현재 단계별로 유입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 영업을 위한 많은 잠재고객을 원하는 상황이라면?
마케팅 허브
2. 수집된 잠재고객들에게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계약을 성사시키고 싶다면?
세일즈 허브
3. 그리고 기존 고객들의 요청사항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충성고객을 만들고 싶다면?
서비스 허브
위와 같이 고객의 단계에 따라 알맞은 솔루션을 선택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허브스팟 솔루션에 대해 더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가이드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