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사용법을 익히기 위한 업무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허브스팟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생각만해도 달콤하게 들립니다.
막상 솔루션만 도입하면 쉬지 않고 고객정보가 수집될 것 같은 상상.. 그러나 착각입니다.
실제로 마케팅 자동화를 실무에 안착 시킨다면 압도적으로 높은 업무 효율을 낼 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들은 대부분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소프트웨어의 난이도가 높아서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업무 환경은 모두 협업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개인이 아니라 팀이나 조직이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구성원들이 모두 시스템에 적용하려면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저는 마케팅 자동화 도입을 위해 넘어야 할 두 장벽은 학습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이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다루기 까지도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고, 조직원들이 시스템에 익숙해지기 까지는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허브스팟 사용법을 빠르게 익히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허브스팟 사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용자가 많다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에 관심이 있을 정도라면, 적어도 “세일즈포스 파닷”이나 “어도비 마케토” 또는 “오라클 엘로콰”등의 솔루션들도 알아 보았을 것이고
허브스팟의 차별점이 끌려서 도입을 고려하고 있지만, 막상 높은 난이도 때문에 엄두가 안나는 상황에 직면합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온라인 마케팅툴들을 독학으로 학습한 입장에서는 독학은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습니다.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에 부딪히기 때문에 노하우의 습득이나 문제 해결 능력면에서는 압도적인 우위를 갖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가지의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반적인 마케터분들이 이를 모두 독학으로 학습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허브스팟 사용법을 효과적으로 익히실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1. 허브스팟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
가장 정확하고 직관적인 방법이기는 하지만 문제는 게시물만 보고 실무에 적용하기에는 학습 난이도가 너무 높습니다
그러나 결국 허브스팟을 고도화 시키기 위해서는 꼭 지나가게 되는 관문이 있습니다. 바로 허브스팟 글로벌 커뮤니티입니다.
허브스팟 글로벌 커뮤니티에는 비교적 높은 수준의 문제점들과 개선사항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맥 기반에서 아웃룩을 사용하는 허브스팟 유저들의 이메일 셋팅 등 수요가 한정적이지만 어떤이들 에게는 꼭 필요한 정보들이 있는데,
아무래도 글로벌에 비해 국내 유저들이 적기 때문에 이런 정보들을 국내에서 얻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허브스팟 글로벌 커뮤니티에 있는 게시물 들을 검색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 입니다.
2. 글로벌에서 동영상 강의싸이트를 활용하는 방법
국내에는 허브스팟 관련된 교육자료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허브스팟을 배우려고 한다면 글로벌 자료들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국내에 있는 클래스 101처럼 글로벌에서도 매우 유명한 강의 싸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Udemy 라는 곳입니다.
Udemy에 있는 허브스팟 유료강의와 허브스팟 본사에서 제공하는 교육자료를 참고한다면 기본 사용법 정도는 충분히 학습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검색해 보셔도 인도와 같은 IT에 능숙하고 영어사용의 비중이 높은 국가에서 만들어진 문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충분히 조합한다면 허브스팟 사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검색만 하면 대부분의 자료들이 나오기 때문에 시간과 의지만 있다면 어떤 정보든 학습 할 수 있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3. Hubspot ‘knowledge base’ 를 활용하는 방법
허브스팟 도입을 여유롭게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hubspot knowledge base를 활용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정제되고 가장 정확한 정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의 허브스팟 사용법에 대한 정설을 공유해주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위의 자료들만 참고 하셔도 허브스팟을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허브스팟 국내 파트너를 통해 온보딩을 받는 방법
허브스팟 국내 파트너를 통해서 교육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허브스팟 본사로부터 온보딩을 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한 국내 파트너를 통하여 온보딩을 받는 방법도 매우 효율적 입니다.
우선 온보딩의 장점은 필요한 내용만 선별해서 학습 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에 적용하는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또, 온보딩 파트너들은 다양한 구축사례를 통하여 많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CRM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한다는 것은 회사 업무의 기틀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기에 솔루션을 어떠한 방법으로 구축하느냐에 따라서 앞으로의 성과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을 안정적으로 실무에 도입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들..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한다는 것은 회사의 시틀을 만드는 일입니다. 따라서, 도입을 위해 넘어야 할 장벽들이 많습니다.
또, 업무 조직 특성상 특정 솔루션을 도입하게 됨으로써 편리해지는 구성원들이 있고,
불편해지는 구성원이 있기 때문에 내부 갈등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어쩌면 매우 어려운 과정이 될수도 있습니다.
결국, 본질적으로 지금상황에서 왜?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해야 하는지 본질적으로 접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이루려는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조직에서는 단순히 만복되는 업무에 대한 소요를 줄이기 위한 것일수도 있고,
어떤 조직에서는 효율적으로 영업관리를 하기 위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마케팅 자동화의 파편적인 모습에 불과합니다.
단순히, 반복되는 업무만 줄이고자 한다면? 자피어와 같은 간단한 api 연동을 통해서도 업무 자동화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실제로 요즘의 스타트업은 슬랙과 노션 그리고 자피어를 활용하여 일부 자동화 구조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영업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세일즈포스나 허브스팟과 같은 전문화된 솔루션도 있지만,
핵심 기능만 알차게 구성해 놓은 국산 솔루션도 있고, 해외 솔루션 중에서도 비교적 저렴한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하려고 하고, 허브스팟을 사용하려고 할까요?
저는 그 이유는 데이터의 통합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브스팟은 다양한 고객데이터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많은 고객정보가 쌓였을 때 강력한 힘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