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사례분석을 통한 기대효과 3가지
이번 포스트에서는 허브스팟 사례분석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허브스팟은 해외를 중심으로 급성장한 솔루션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국내보다는 해외 성공사례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는 허브스팟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들이 있지만 몇 가지 사례에 대해 요약해보자면 아래의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허브스팟 도입사례와 함께 솔루션 도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에서 성공했던 허브스팟 도입사례
Codeacademy
Codeacademy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코딩 수업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해당 회사에서는 리드와 전환을 늘리기 위해 Hubspot의 마케팅 허브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타겟팅된 랜딩 페이지와 이메일 캠페인을 만들면서, 잠재고객(Lead)이 267% 증가하고 유료 사용자가 39%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에어스트림
에어스트림은 미국의 고급 여행 트레일러 제조업체입니다.
해당 회사에서는 판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Hubspot의 CRM을 사용했습니다.
허브스팟을 활용하여 리드 스코어링을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메일 발송 시스템을 자동화 함으로써, 총 매출을 49%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Scoop.it
Scoop.it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 채널을 위한 콘텐츠를 찾고 큐레이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해당 브랜드에서는 리드 생성과 육성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Hubspot의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타겟팅된 이메일 캠페인을 만들고 리드 채점을 자동화 함으로써, 잠재고객이 고객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약 300%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허브스팟을 통하여 어떠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 할 수 있을까?
비즈니스 의사결정자의 80%는 유료광고보다 블로그와 기사 등의 콘텐츠에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제대로된 ‘인바운드 마케팅’은 ‘아웃바운드 마케팅’보다 10배 이상 높은 리드전환의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invespcro ‘How Effective is Inbound Marketing – Statistics and Trends’
허브스팟을 통한 마케팅 자동화의 가장 큰 핵심은 인바운드 마케팅 (In-bound marketing)입니다.
이상적인 허브스팟 마케팅 자동화 구조에서는 양질의 인바운드 트래픽을 통한 마케팅 자동화를 지향합니다.
따라서, 인바운드 마케팅은 브랜드의 노출 (Impression)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관계형성(Engagement)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트래픽을 통하여 웹페이지 유입자가 발생한 상황에서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구조까지 구축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마케팅에 비해 성과가 월등히 높을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허브스팟을 통해 마케팅 자동화를 이루고자 하는 대상은?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고객의 단계별로 도입 할 수 있는 허브스팟 솔루션을 정리했습니다.
마케팅 허브를 통해서 익명의 방문자를 유입시키고, 세일즈 허브를 통해서 마케팅과 영업관리를 통합 하실 수 있습니다.
또, 서비스허브는 C/S와 함께 기존 고객들을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각 고객 단계에 따라 알맞는 솔루션을 도입해야 합니다.
영업 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양질의 잠재고객(Lead)이 유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마케팅 허브부터 도입해서, 세일즈 허브, 그리고 서비스 허브로 확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허브스팟 기대효가 3가지!
허브스팟은 솔루션도 다양하고 기능도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자동화와 같은 솔루션을 처음 도입하는 기업이라면? 아래의 3가지 사항에 집중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관리 할 수 있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시스템 구축
많은 기업에서 아직 CRM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허브스팟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고객데이터라는 원료를 통해서 구현되기 때문에
CRM 데이터 통합은 필수적 입니다.
그동안 다양한 고객정보들이 다양한 담당자에게 흩어져 관리가 되거나 개인의 모바일이나 PC에 저장되었기 때문에,
이를 통합해서 관리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또, 담당자가 퇴사하게 되면 기록들이 유실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무료 CRM을 통해서 고객 데이터를 관리 하실 수 있습니다.
리드 스코어링(Lead scoring)을 통한 고객 선별
SaaS 솔루션과 같이 대부분의 문의와 전환이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사람이 높은 구매력을 갖고 있는 고객을 선별 하기가 어렵습니다.
업계에서는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BANT’라는 프레임 워크가 있으나,
최근 디지털을 통한 정보취득이 많아지면서 한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웹페이지 행동분석 데이터를 통하여 보강 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링크되어 있는 게시물들을 참고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1] 리드 스코어링 (Lead scoring)을 위한 업무환경 구축하기
[참고자료2] BANT의 역설, 진짜 의사결정자는 자신이 ‘키맨’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마케팅 자동화의 본질적인 목적은 ‘개인화 마케팅’ 등의 다양한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 시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고객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통해서 가야할 최종 목적은 개인화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고객데이터가 필요한 것입니다.
개인화 마케팅을 사람이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공수가 들어갑니다. 과거에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엑셀을 통해서,
고객리스트를 분류 했던 작업을 해보신 분들은 전수로 하는 것이 얼마나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일인지 이해 하실 것입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면 마케팅 프로세스를 전부 자동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마케팅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통하여 성과를 보았던 사례나 기대효과가 궁금했던 분들께 본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마케팅 자동화 도입 및 구축과 관련된 문의는 아래의 이미지를 통하여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