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기본셋팅을 위한 체크리스트
이번 포스트에서는 허브스팟 기본셋팅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진정한 힘은 데이터의 통합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마케팅을 하다보면 성과가 나오더라도 어디에서 나오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B2B 마케팅 처럼 구매 결정 과정이 복잡한 경우에는 직관적으로 분석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담문의 후,
잠재고객 상태로 머무르는 기간이 매우 깁니다.
제가 마케팅 자동화에서 가장 크게 느낀 매력은 다른 것보다 “데이터의 통합” 부분이었습니다.
업무 자동화 부분은 재피어로도 충분히 가능하고, 더구나 시장에 있는 마케팅 소프트웨어중에는 마케팅 자동화 기능도 지원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데이터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기본 셋팅에 많은 공수가 들어갑니다.
오늘은 사전에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허브스팟 기본 셋팅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허브스팟 도메인 연결
우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웹페이지 및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허브스팟 이메일 마케팅 기능은 정말 탁월하기 때문에 거의 필수로 사용하는 편이고 웹페이지 도메인은 허브스팟 CMS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필요합니다.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CNAME과 DNS값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개발에 대해 기본지식이 없는 분들을 위해 소개하자면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 도메인(domain)
온라인상의 상호명
– DNS(Domain Name System)
영문 및 한글 주소를 IP 네트워크에서 찾아갈 수 있는 IP로 연결해 줍니다
따라서, 도메인의 지정된 위치로 안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허브스팟과 도메인연결을 진행하게 되면 위와 같이 웹페이지, 블로그, 그리고 이벤트용으로 사용하게 될 랜딩페이지,
그리고 이메일의 웹버전까지도 다양하게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웹페이지 추적코드 설정
허브스팟 추적 코드를 설치하게 되면 웹페이지의 다양한 행동(로그) 기록들을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웹페이지가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CMS 허브로 만들어진 경우라면?
자동으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연동이 필요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연결을 해주고,
그 외의 자체 구축 홈페이지는 웹페이지의 영역에 모두 스크립트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추적태그나 스크립트를 셋팅하고 나면 설치한 도메인으로 수집되는 정보들을 허브스팟 솔루션을 통하여 분석 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이메일 기본설정 진행
이메일 기본설정은 크게 4가지 단계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CRM 데이터 연동
고객과 소통했던 이메일 기록들을 CRM 데이터에 연동 할 수 있습니다.
이 셋팅이 완료되면 특정 유저와 소통했던 정보들이 모두 CRM 기록에 남기 때문에 추후 고객관리를 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이메일 푸터 등의 기본 정보설정
허브스팟 내에서 이메일을 발송하기 위해서는 푸터(Footer) 정보 설정 등의 기본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 구독 취소를 위한 버튼들도 준비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초기 셋팅이 필요합니다.
이메일 타입분류
고객들이 수신을 원하는 개인정보 수집유형에 따라서 발송 이메일 타입을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추후 개인화 마케팅이나 고객 개인정보 관리를 할 때 매우 편리하게 사용 될 수 있으니 초기에 잘 셋팅 해야 합니다.
이메일 구독 및 구독취소 워크플로우 설정
고객들이 이메일 구독을 신청 할 수 있는 구조와 구독 취소를 할 수 있는 구조를 모두 만들어줘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구독 취소시에도 별도로 ‘구독취소퍼널’을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국내에서는 정서상 깔끔하게 구독취소를 해주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4단계] 구글 서치콘솔 등의 데이터 연동
허브스팟과 연결되는 app들은 참 많습니다.
그러나, 저는 초기 셋팅에서 가장 중요한 app은 ‘구글 서치콘솔’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되어 있는 웹페이지의 정보들을 관리하는 툴로써 이를 허브스팟에 모두 통합한다는 것은,
오가닉 트래픽을 통합하여 관리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구글 서치콘솔은 초기에 반드시 셋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서치콘솔만 연동한다고 해서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글 SEO를 위해서는 꾸준힌 콘텐츠 발행이 필요한데 이 부분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해야 할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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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구글애즈, 링크드인 등의 광고 플랫폼 연동
현재 집행하고 있는 구글애즈, 링크드인,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다면 이를 솔루션에 연동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경우에는 포스트 자동발행 등의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광고 성과도 플랫폼 내에서 열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연동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추후에 레포트 기능을 다채롭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성과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각 트래픽의 유입출처 별로 분석해서 체크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이런 작업이 생각보다 공수가 많이 들어서 막상 실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만을 활용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허브스팟 내에서 계정을 연동하여 관리하시면 편리하게 마케팅 성과를 측정 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위에 작성한 내용들은 허브스팟을 사용하실 때 필수적으로 셋팅 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그러나, 허브스팟과 연동되는 app들은 매우 많기 때문에 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연동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허브스팟은 약 1,340개의 app이 연동가능합니다.
따라서 연동 가능한 ‘구글 캘린더’를 연동하여 일정관리를 쉽게 할수도 있고,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를 활용하여 ABM 마케팅을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허브스팟을 통하여 다양한 app을 연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에서 더 다채롭게 사용할 방법들은 무궁무진 한 것 같습니다.
허브스팟 도입에 앞서서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할지 고민 되시는 분들을 위하여 본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