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가격,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결제 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허브스팟 가격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체 CRM과 같은 내부시스템을 직접 도입해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공감하실 내용입니다.
예전에는 회사 내부에 직접 서버를 설치하는 온프레미스(On-premise) 기반의 시스템을 많이 사용했는데,
최근에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막상 서버 운영에 들어가는 유지 및 보수 비용..
그리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줘야 하는 보안부분까지 고려해보면 자체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 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라고 해서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구독료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서비스들은 대부분 초기 진입 비용은 낮지만 커스텀을 해서 사용하거나 고급기능을 사용하려면 대부분 가격이 높아집니다.
이는 정기구독 기반의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허브스팟 가격 선택을 위한 노하우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허브스팟 솔루션 가격을 소개합니다.
허브스팟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솔루션은 마케팅 허브(Marketing Hub)와 세일즈 허브(Sales Hub)입니다.
마케팅 허브는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고,
세일즈 허브를 활용하면 영업관리를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개의 솔루션을 가장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각각 솔루션 별 가격입니다.
<마케팅 허브 가격>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허브스팟은 스타터, 프로, 엔터프라이즈 이렇게 3개의 솔루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에 프로버전은 0원으로 나와 있는데, 이는 제가 현재 프로버전의 구독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0원으로 나와 있는 것으로 2023년 현재 마케팅 허브 1개월 구독요금은 약 800달러입니다.
마케팅 허브 프로 버전의 특징은 마케팅 컨택의 수량 기반으로 요금제가 부과 된다는 것이고,
스타터 요금제와 프로 요금제의 가장 큰 기능적인 차이점은 ‘레포트 기능’과 ‘마케팅 자동화’ 부분입니다.
<세일즈 허브 가격>
세일즈 허브도 마찬가지로 스타터, 프로, 엔터프라이즈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허브는 관리 할 수 있는 마케팅 컨택 기반으로 요금제가 책정되는 반면에 마케팅 프로 버전은 관리 할 수 있는 유저수 기반으로 요금이 책정됩니다.
이 부분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허브스팟 가격 선택을 위한 꿀팁1 – CRM Suite을 활용하기
허브스팟 요금제 중에는 세트로 활용 할 수 있는 요금제가 있습니다.
특히, 스타터 요금제의 경우에는 월 45달러 밖에 안하기 때문에 정말 경제적 입니다.
그러나, 실상 마케팅을 고도화 시키기에는 프로버전 정도는 사용해야 제대로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터 기능 정도만 사용하기에는 다른 대체 상품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허브스팟을 사용하신다면 보통 프로버전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스타터 버전도 매우 훌륭합니다.
CRM 기능도 어느정도 활용 할 수 있고 간단한 이메일 마케팅이나 영업관리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입문용으로도 너무 좋습니다.
또,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에도 복잡한 워크플로우 구현 등은 어렵지만 간단하게 자동 답장 정도는 구현 가능하기 때문에,
접수 알림이나 회사소개서 전달과 같은 심플한 구조의 세일즈 퍼널(Sales funnel)을 구축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자동화를 살짝 경험 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가격 선택을 위한 꿀팁2 – 요금제 별로 구현 가능한 기능을 확실하게 파악하기
솔루션 구독요금의 경우에는 나중에는 고정비로 자리 자리 잡히기 때문에 딱 알맞는 부분 만큼만 구독한 후 추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요금제 별로 제공되는 기능들을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마케팅 스타터와 프로기능을 비교한 것입니다.
왼쪽에 있는 이미지가 스타터버전이고 오른쪽에 있는 이미지가 프로 버전 입니다.
이와 같이 솔루션 별로 제공되는 기능들을 파악 한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허브스팟은 마케팅 허브, 세일즈 허브, 서비스 허브, 오퍼레이션 허브, CMS 허브 총 5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일부 겹치는 기능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을 디테일하게 분석해야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가격 선택을 위한 꿀팁3 – 데모계정을 테스트 해보기
B2B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중에는 일부 데모계정을 제공하지 않는 솔루션도 있습니다.
그러나, 허브스팟의 경우 데모계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도입을 원한다면? 데모계정을 사용해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기능을 써보고 판단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데모계정도 파트너사에게 요청해서 전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솔루션을 접하는 상황에서 데모계정을 들어가본다고 하더라도 구현되는 기능들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마케토나, 파닷, 엘로콰 등의 솔루션을 사용했던 경험이 있더라도 각각 솔루션의 UI/UX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바로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파트사에 요청하신 후 간단하게 기능설명을 들어보시는 것도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허브스팟 가격 선택을 위한 꿀팁4 – 허브스팟 공식 파트너사의 지원을 받기
허브스팟을 사용하고 있는 기존 고객사 분들과 미팅을 하다보면 가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필요하지도 않은 솔루션을 추가로 구독했거나, 아니면 필요 이상의 높은 등급을 구독한 경우입니다.
이는 솔루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구독하는 경우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허브스팟을 사용했던 경험이 있더라도 시스템이 안착된 이후에 사용했기 때문에 초기 셋팅에 대해서는 대부분 이해도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허브스팟 공식 온보딩 파트너사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파트너사와 업무를 진행하시면 계약 기간에 따라 별도의 추가 할인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솔루션의 구독요금과 기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리고 간혹 계약기간을 너무 길게 잡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장기 계약으로 가게 되면 일부 솔루션 비용을 할인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비용 할인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솔루션을 잘 활용하느냐 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기간내에서 계약을 하는 것은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계약을 길게 가져가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글을 마치며..
개인적으로 마케팅 관련 소프트웨어는 해외 소프트웨어들이 더 다채롭게 구성된 것 같습니다.
특히, 마케팅 자동화와 관련된 솔루션들은 ‘마케팅 퍼널’을 잘 이해해야 하는데 이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많이 발전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해외 솔루션들은 그 나름대로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국내의 정보가 부족한 편입니다.
따라서, 정보를 파악하고 분별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소프트웨어를 선호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능면에서 더 다양한 구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산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진입장벽은 있지만, 비즈니스 상황에 알맞게 잘 도입하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허브스팟 가격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