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을 위한 워드프레스 운영전략
구글 SEO는 네이버 SEO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데요.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운영전략을 알아야 합니다.
우선 네이버에서 정보를 취득하는 유저들의 니즈와 구글에서 정보를 취득하는 유저들의 니즈가 다릅니다.
따라서, 제품을 구매하는데까지 관여도가 매우 높은 B2B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제품 구매결정까지 오히려 구글 SEO가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의 글들은 최근 최신성에 대한 가점을 많이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글들이 꾸준히 재생산되고 개편되는 패턴을 보이고 있지만,
구글 SEO의 경우에는 노출이 되는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콘텐츠의 반응만 꾸준하다면 콘텐츠가 더 오래도록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근 많은 B2B 기업이 구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일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B2B 서비스 중에서도 “헬스케어”나 “바이오”처럼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요구하는 사업의 경우에는 오히려 네이버보다 구글에서 더 많은 검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네이버 SEO보다 구글 SEO에서 더 높은 효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는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콘텐츠를 노출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 네이버보다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반영되는 시간도 더 길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네이버 검색노출 최적화보다 구글 상위노출이 난이도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진입장벽이 더 높다는 것은 어쩌면 더 많은 기회가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에 구글 SEO는 아직도 많은 마케터들이 매력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1.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를 선정해야 합니다.
구글 SEO의 강자는 아무래도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페이지입니다. 그러나, CMS 플랫폼이 꼭 워드프레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도 구글에 검색노출을 진행 시킬 수 있고,
워드프레스 외에도 허브스팟 CMS 허브의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구글 상위노출을 진행 할 수 있는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꼭 특정 플랫폼을 염두하고 업무를 진행하기 보다는 SEO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을 두루 알아보신 후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플랫폼은 한번 정하면 추후 옮기거나 바꾸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한번 선택을 할 때, 신중하게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참고자료] 검색엔진최적화 플랫폼 비교 (웹플로우, CMS허브, 워드프레스)
2. 도메인 등의 구조 설정하기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은 모두 robot.txt를 통하여 웹문서를 크롤링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문서가 크롤링하기 좋은 구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 대표적인 작업이 도메인입니다. 예를들어 마름모연구소의 블로그 포스팅은 아래의 구조로 생성되고 있습니다.
<marketingmm.co.kr>에 해당하는 포스팅들을 /blog 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일정 형식의 패턴으로 콘텐츠들이 누적되도록 셋팅하였습니다.
(예시1) https://marketingmm.co.kr/blog/포스팅제목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위와 같은 구조로 콘텐츠들이 쌓일 수 있도록 생성할 수도 있고, 또 다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도메인 이전에 “blog.”와 같이 카테고리를 별도로 셋팅하여 특정 게시물들이 꾸준히 해당 도메인에 쌓일 수 있도록 할수도 있습니다.
(예시2) https://blog.marketingmm.co.kr/포스팅제목
위의 2가지 방향 모두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고 위와 같이 콘텐츠 정렬을 했을 때 발행되는 웹문서들이 비교적 네이버, 구글에 노출이 잘 되고 있으니 웹페이지 제작시 도메인의 구조 부분에 대해서도 미리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도메인의 구조 부분은 가급적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URL이 변경 되었을 때 검색엔진에 게시물들이 새로 최적화가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공백이 발생 할 수 있고, 또 네이버와 다르게 구글 SEO의 경우에는 최적화 되기까지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위의 작업을 가장 빠르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콘텐츠 검색노출을 위한 기초 설정 진행하기
만약, 워드프레스 웹페이지를 통하여 검색노출을 진행한다고 하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3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꼭 학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웹문서가 검색엔진에 노출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해당 플러그인의 기능으로는 특정 웹문서가 검색엔진에 노출 될 수 있도록 문맥이나 단어가 적절하게 배치가 되었는지 체크 할 수 있습니다.
또, 검색엔진에서 웹문서를 크롤링하는 “Robots.txt“가 웹문서를 안정적으로 수집 할 수 있도록 “XML Sitemap”을 자동으로 생성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요스트 SEO를 통해서 생성된 Sitemap을 통하여 생성된 웹문서들을 효과적으로 노출 할 수 있습니다.
요스트 SEO를 통해서 생성된 사이트맵은 아래와 같이 체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맵을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게 되면 생성된 게시물들을 네이버/구글의 검색엔진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4. 구글 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
요스트 SEO를 통해서 생성된 싸이트맵을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게 되면 구글 검색엔진에 웹문서를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이후에 구글 서치콘솔에서 특정 문서를 크롤링하여 “색인” 작업을 마치게 되면 본격적으로 웹문서들이 구글에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단순히 검색 했을 때 노출만 되는 것이고 실제로 검색 했을 때 콘텐츠가 가장 상위노출이 되거나 구글 검색의 가장 최상단인 “스니펫” 영역에 노출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싸이트맵을 제출한다고해서 모든 문서들이 바로 색인이 생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역시, 문서의 품질이나 웹문서의 구조에 따라 최적화 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글 SEO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면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콘텐츠를 발행하기만 해도 네이버 VIEW탭에 노출되지만 워드프레스는 다릅니다.
네이버 영역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라는 도구를 통해 싸이트맵을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의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보통 네이버 웹문서 탭에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또, 일부 워드프레스 게시물이나,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물들이 네이버 VIEW탭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흔한 경우는 아니고 보통의 경우에 워드프레스 웹문서의 경우에는 네이버 통합검색이나 웹문서 영역에 노출이되고 있습니다.
우선 위의 사항에 대해 모두 적용을 했다면? 가장 시급한 사항들은 모두 적용한 것입니다.
콘텐츠의 품질이나 방향에 대한 부분은 어차피 명확한 정답이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진행하면서 바뀌고 개선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도메인을 설정하거나 플랫폼을 선택하고 기본적인 검색노출 최적화를 진행하는 부분은 가장 초기에 셋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B2B 마케팅을 위한 워드프레스 개설을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본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