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구글 SERP에 노출되는 블로그 발행날짜에 대한 고민
얼마전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구글 SEO를 진행하는 마케터라면, 자신이 작성한 글의 노출 순위를 체크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구글에 키워드 검색을 해보게 되는데요.
제가 작성한 글이 구글 검색화면에서 날짜가 표시되지 않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 들게된 생각은, 과연 구글 검색화면에 포스트를 발행한 날짜가 노출되는 것이 마케팅에 유리한지,
아니면 발행날짜가 노출되지 않는 것이 유리한지 고민해보게 만들었습니다.
이후에 저는 블로그 발행날짜가 노출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하여 워드프레스에서 발행한 게시물의 날짜가 검색결과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수정 하였고,
실제로 검색결과에도 날짜가 반영되어 이제는 발행한 포스트의 날짜가 검색노출 화면에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과연, 블로그 발행날짜가 노출되는 것이 유리할까?
우선 블로그 발행날짜와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발행날짜와 구글 SEO의 관계에 대해 학습을 해보면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즉, 구글은 네이버처럼 검색상단에 노출되는 기준에 ‘최신성’을 반영하여 가급적 최신날짜에 반영하는 글을 상단에 올려주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로 하여금 ‘시의성’을 어필 할 수 있기 때문에 날짜를 노출하는 것은 어떤 기업에게는 유리하고,
또, 반대로 어떤 기업에게는 불리하게 작용 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트를 1주일에 적어도 1-2건 이상은 발행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저처럼 다수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마케터에게는 포스트 날짜가 노출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검색노출 판단시에 ‘최신성’을 깊이 고려하지 않지만 사용자들은 본능적으로 발행한지 오래된 콘텐츠는 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자주 발행하는 기업이라면 콘텐츠 발행날짜와 같은 ‘최신성’의 요소가 강점일 것이고,
콘텐츠 발행기간이 꽤 오래된 기업들 입장에서는 콘텐츠 발행날짜가 도리어 감점일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아에 발행날짜를 지워버리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블로그 발행날짜를 노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결론적으로 저는 구글 가이드문서의 몇 가지 내용들을 참고하여 구글 검색결과에 블로그 발행날짜를 추가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참고한 글은 구글 가이드문서에서 제공하는 Google 검색에서 서명일에 영향 주기 글을 참고 하였습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날짜를 표기하기 위해서는 구글 크롤링 봇이 발행날짜를 수집 할 수 있도록 날짜 데이터를 제공하고,
상황에 따라 구조화된 데이터와 같은 ‘스키마 마크업’ 요소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진행 할 수 있었는데요.
다행이 몇 가지 요소를 수정한지 약 1주일 정도 시간이 흐른뒤에 아래와 같이 발행날짜가 표기된 것을 체크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방식을 활용하여 블로그 발행날짜를 노출 시킬 수 있었을까?
저는 워드프레스의 ‘Rank math’라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포스트 관리를 하고 있었는데,
해당 플러그인에는 구글 검색노출 화면에 포스트의 어떤 내용을 노출할 것인지 노출 내용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에 날짜 데이터를 추가하여 구글 검색노출 화면에 날짜를 노출 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Rank math’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개선 했지만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요스트 SEO’와 같은 플러그인에서도 비슷한 기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구글 SEO를 진행할 때 블로그의 발행날짜에 관한 오해와 진실
구글 SEO를 진행하다 보면 블로그 발행날짜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우선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블로그 발행날짜는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다만, 구글은 블로그 발행날짜 보다는 신뢰도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블로그의 발행날짜는 중요하게 판단하지 않지만, 포스트의 수정날짜는 어느정도 중요하게 판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는 2가지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발행 후 포스트가 수정 되었다는 것은 뭔가 의미있는 데이터가 반영 되었다고 판단 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SEO 실무에서는 1-2년이 지난 콘텐츠에 간단한 링크추가 후 포스트 수정발행만 진행 하더라도 순위가 높아지는 현상을 자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은 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 중에 날짜와 관련된 2가지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는 처음 포스트 발행날짜이고, 나머지는 포스트가 수정된 날짜입니다.
즉, 포스트의 첫발행과 수정날짜를 식별 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발행 후 수정된 콘텐츠를 조금 더 정확성이 높은 콘텐츠로 인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글을 읽으신 마케터분들이라면?
구글 검색결과에 나의 포스트 발행날짜가 노출 되는지 체크해보시고, 블로그 발행날짜를 현재상황에 유리한쪽으로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SEO 교육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