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요즘 새롭게 뜨고 있는 마케팅 퍼널 전략이 무엇일까?
최근 국내에서 마케팅 퍼널 전략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국내시장은 그동안 ‘마케팅 퍼널 전략’이나 ‘자동화 마케팅’에 대한 정보가 적었습니다.
다만, 2023년 B2B 마케팅 추천도서 BEST6에 소개한 도서중에서 마케팅 설계자라는 책이 국내에 들어오게 되면서,
지식창업이나 1인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마케팅 퍼널 전략’ 중심의 ‘자동화 마케팅’이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의 선진국으로 불리우는 미국에서는 일찍부터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도입이 빠르게 진행되었으나,
국내에는 아직까지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도입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못했는데 요즘에는 제법 빨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케팅 설계자’라는 도서에 나와 있는 퍼널들 중에 한국 실정에 맞는 마케팅 퍼널을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2024년도에는 비즈니스의 모델도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그에 알맞는 퍼널의 종류도 무한합니다.
결국, 마케팅 퍼널에 대한 정보들도 온라인상에 모두 공개되어 있고 이를 어떻게 실천 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마케팅 퍼널의 핵심은 체계적으로 세일즈가 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이를 자동화하여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개입이 적은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만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부분이 매우 매력적이지만,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무에서 활용하기 좋은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작’과 함께 ‘마케팅 툴’ 들을 잘 알아야 할 것 입니다.
본 글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들은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주고 있는 솔루션들이기 때문에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1. 허브스팟(HubSpot)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허브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중에서 글로벌 최상위를 유지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B2B 비즈니스를 중점적으로 하는 중소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CRM은 물론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수집되어 있는 ‘고객 행동 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매력적인 마케팅 퍼널을 구축 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에는 허브스팟과 함께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어도비의 마케토, 그리고 세일즈포스의 파닷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소프트웨어는 중소기업보다는 중견기업 이상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 마케팅 퍼널 전략을 구현해야 한다면 허브스팟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주기적으로 사용법에 대해 온라인으로 교육해주는 허브스팟 물어보세요 코너가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시작 하실 수 있습니다.
2. 플루언트 CRM (Fluent CRM)
현재 저는 허브스팟 파트너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제가 허브스팟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했던 툴이 바로 플루언트 CRM입니다.
우선 인도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인데 가성비로 치면 이보다 더 좋은 소프트웨어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물론 솔라피 API와 연결하면 카카오톡 발송과 같은 고급기능도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 입니다. 현재에는 이벤트가 진행중이라 1년에 249달러에서 할인되어 있는 149달러로 솔루션을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가성비가 갑입니다. 실제로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의 가격을 비교해 보시면 대부분 비싸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정도 금액이라면 매우 합리적인 수준입니다.
지금은 허브스팟을 사용하기 때문에 플루언트 CRM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가격대비 제공하는 기능들이 많아서 미련이 남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다만, 일부 단점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우선 워드프레스 CMS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국내에 워드프레스 유저가 약 5만명정도 된다는 부분을 고려했을 때, 진입장벽이 될 수 있고요. Amazon Simple Email Service를 직접 셋팅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난이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저는 이 모든 장벽을 시도해서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대비 우수성이 높은 소프트웨어입니다.
3. 클릭퍼널
본 글의 앞 단에서 소개한 ‘마케팅 설계자’의 저자인 러셀 브런슨이 제공하는 솔루션이 바로 클릭퍼널입니다.
통합 솔루션보다 가격이 저렴 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소규모 사업자가 구독 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월에 약 150달러 정도는 구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능부분에서는 <러셀 브런슨> 직접 제작에 참여한 솔루션이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문제는 국내에 클릭퍼널을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 전문가가 드물다는 것입니다.
즉, 클릭퍼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독학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진입장벽이 있는 것이 현실일 것 같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보면 정말 훌륭한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영어와 사용방법에 대한 장벽으로 인하여 국내에 도입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4. 자피어(Zapier)
마케팅 자동화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과연 자피어만한 것이 있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직접 수동으로 셋팅하는 것에 비해서 간단 하기는 하지만 지속적으로 수정을 하고 개선을 하기에는 은근히 공수가 많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한번 셋팅 후 수정이 적은 업무라면 자피어를 사용해서 많은 업무들을 자동화 시키는 것이 좋지만,
제작과 수정을 꾸준히 반복해야 하는 업무에서 자피어를 사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저 역시도 예전에 페이스북 잠재고객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끌어오는 업무에 자피어를 도입한적이 있으나,
업무를 하면서 자주 수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후에는 더 간편한 솔루션으로 옮기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동되는 솔루션과 범위들이 거의 무한하기 때문에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할 때에는,
반드시 알아주면 좋은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합니다.
5. 리드젠
앞서 소개한 소프트웨어들이 대부분 외산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 리드젠은 그 존재만으로도 반가운 소프트웨어입니다.
제가 이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는 국산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허브스팟과 같은 외산 소프트웨어에 비해서 연동 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쉽게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 발송과 같은 부분은 국내 실정을 잘 반영했기 때문에 잘만 활용한다면 마케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대한민국의 마케팅 자동화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까?
저는 2024년도에는 마케팅 퍼널을 활용한 자동화 마케팅은 더 니즈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이유를 2가지로 분석 할 수 있는데요.
우선 국내도 고 인건비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OECD국가들 중에서 고령화 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이기도 한데요.
아시아권에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도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던 일본시장과 비교한다면 우리나라도 빠르게 마케팅 자동화가 보급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민감하게 변화하고 있는 이커머스는 이미 자동화 마케팅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이커머스 분야에서는 이미 CRM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테크놀로지가 이커머스에서 먼저 도입되어 B2B 기반의 비즈니스로 확산된다는 부분을 고려 했을 때,
앞으로 B2B 분야에서도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니즈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