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의 가치를 높여주는 본질 BEST3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의 매력에 빠지게 된 이후, 이를 어떻게 실무에 적용 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해왔습니다.
왜나하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 하려면? 현실적으로 금전죽인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독 국내시장에서는 유료로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마케팅 관련 솔루션”을 유료로 사용해보면 그 나름대로의 가치와 쓰임이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마케팅 자동화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만이 정답일 것이라는 착각..
‘마케팅 자동화’라고 하면 이름만 들어도 설레입니다.
솔루션을 도입하면 자판기처럼 성과를 뚝딱 만들어줄 것 같고,
앞으로 마케터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 착각.. 그러나 이는 상상속에 존재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모습일 뿐입니다.
실제로 전문적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노력을 통해서 마케팅 업무를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내부에 백엔드 개발자가 있는 경우에는 자체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메일 자동화나 견적서 자동발송, 카카오톡 자동발송 등의 일부 업무 자동화를 자체적인 개발을 통해서 구현하는 기업도 꽤 많습니다.
또, 요즘은 백엔드 개발의 경우에도 싱크트리와 같은 블로코딩으로도 비교적 쉽게 제작 할 수 있기 때문에,
백엔드 개발에 대한 난이도가 예전에서 많이 낮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또, 그 외에도 부분적으로 적용하고자 마음만 먹는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활용하여 충분히 자동화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이메일과 스프레드시트, 그리고 자피어를 활용한다면? 이메일 자동 발송이나 DB가 접수되었을 때 자동 회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솔라피를 활용하게 된다면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꼭, 아래와 같은 값비싼 B2B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아래에 나열한 플랫폼들은 B2B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고성능 플랫폼들입니다.
– 세일즈포스 파닷
– 어도비 마케토
– 허브스팟
– 엘로콰
앞에서 언급했던 자피어와 같은 API 연동을 통해서 일부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기도 하고,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페이지라면 플루언트 CRM과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활용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일침프와 같은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 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왜 값비싼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해야 할까요?
첫번째 이유, 마케팅 자동화의 힘은 ‘데이터의 통합’에서 발생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필요하지 않을줄 알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나 잘쓰면 되지 뭐하러 비싼돈을 투자해야 하나 싶은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구글 애널리틱스는 누군지 식별 할 수 없는 익명의 방문자에 대한 분석입니다. 따라서 본질적으로 CRM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또,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매번 캠페인을 진행할 때 마다 UTM 파라미터를 적용해보지만.. 그게 생각보다 잘 되지 않습니다.
결국, 얻는 인싸이트에 비해서 공수가 많이 들어가다보니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들을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1.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면? 발송 했던 고객리스트와 어떤 링크를 클릭했는지, 다양한 인싸이트를 제공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2. 고객 정보가 수집되었을 때,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수집이 되었는지 알 수 있고 이를 분석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3.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과 같은 고객데이터 외에도 해당 고객이 언제 웹페이지에 방문했고, 어떤 페이지를 접속 했는지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사실, 이 가치를 이해하기 까지 6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없이도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할 수 있지만 셋팅과 정보취합 등 대부분의 업무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다보니 실무에서 외면당합니다. 결국, 원할 때 바로 손에 넣을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니라면 실무에 큰 효과가 없더라고요.
데이터란, 내 손안에 있어야 합니다.
즉, 필요할 때 바로바로 열람 할 수 있어야 진정한 가치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위에 언급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플랫폼 내에서 간편하게 열람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 다양한 캠페인 분석과 셋팅을 신속하고 빠르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구현되는 기능은 똑같더라도 솔루션에 따라 셋팅 난이도가 다른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하다보면 메뉴얼로 셋팅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상당히 난이도가 높더라고요.
그런데, 전문적인 솔루션을 사용하다보니 드로그앤 드랍 (Drag-and-drop) 방식으로 업무에 적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마우스로 끌어당기면서 캠페인을 셋팅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의성과 난의도 면에서 매우 편리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편리한 솔루션들은 대부분 가격이 비쌉니다. 그리고 시중에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가성비 있는 소프트웨어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좋고 나쁘고의 문제는 아니고, 기업의 상황에 알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 편리한 것은 비싸고, 다소 수동으로 셋팅해야 할 부분이 많은 솔루션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이는 인생의 진리인 것 같습니다.
세번째 이유, 업무의 R&R과 담당자 변경 및 퇴사에도 연속성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케팅 데이터는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나 “리드젠” 담당자만 열람 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장기간 코로나를 거치면서 대부분의 기업에서 내세우는 핵심 가치는 “협업”입니다.
지금 시대의 마케팅 업무는 협업이 생명이고, 마케팅 데이터는 구성원들과 손쉽게 공유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그 동안 많은 B2B 기업과 업무를 해오면서 시스템이 잘 갖추어지지 않은 기업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고객정보가 제대로 관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소 민감해 질 수도 있는 개인정보 수집동의 항목이
여러번 추가가 되었거나 중복되어 관리 되었던 흔적들..
이는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새로 추가하거나 변경 하면서 데이터의 정렬(Alignment)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렇게 되면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기존 데이터와 새로운 데이터도 관리가 안되고 결국 고객 데이터를 활용 할 때마다,
누군가 새로 취합하거나 필터링 해야 하는 불필요한 작업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업무 분담과 R&R에 대한 부분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캠페인의 노출이나 클릭 등의 간단한 마케팅 데이터를 열람하기 위해서도, 누군가 데이터를 분류하고 취합해야 하는 과정이 생기는데,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한다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셋팅되어 있는 대시보드에서 손쉽게 열람하면 되는 일입니다.
이렇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게 된다면 ‘협업’과 ‘연속성’면에서 좋은 성과를 낼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자가 바뀌거나 퇴사함으로 인하여 데이터가 관리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기업내의 데이터의 가치는 ‘돈’과 똑같습니다.
실제로 한명의 고객정보를 얻기 위해 마케팅 부서에서는 상당히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세일즈를 위한 고객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잘 관리하고 유지해 나가는 부분도 중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