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에서는 어떤 마케팅 자동화 툴이 필요할까?
국내외에는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툴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마케팅 자동화에 대해 입문하게 되면 다양한 소프트웨어 중에서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할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관련해서는 정보가 정말 많기 때문에 자칫 잘못 알아보게 되면 방향이 산으로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본 콘텐츠는 B2B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대해 알맞는 마케팅 자동화 관련 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툴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가?
마케팅 자동화 툴이라고 하면 범위가 정말 넓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허브스팟(Hubspot)’라는 솔루션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마케토(Maketo)나, 세일즈포스에서 제공하는 파닷(Padot)도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소프트웨어이지만,
가격부분과 가볍고 민첩하게 움직여야 하는 유연성 부분을 고려한다면 허브스팟이 가장 적합한 것 같아서,
마케팅 자동화 관련 통합 솔루션으로는 허브스팟만 소개하였습니다.
다만, 허브스팟이 꼭 정답만은 아닙니다.
허브스팟이 전체적인 마케팅 자동화 관련 업무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맞지만,
모든 기업에서 처음부터 마케팅 관련 전사 업무 지원에 가까운 솔루션 까지는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간단하게 이메일 마케팅만 진행해야 하는 상황도 있고, 조건값에 따라서 간단한 자동 이메일 정도만 발송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조금 더 가벼운 소프트웨어가 도움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부분의 마케팅 소프트웨어들이 일부 자동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IT 기술발전에 따라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고 있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따라서, 본 포스팅을 보시고 간단한 형태의 마케팅 자동화부터 마케팅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까지 폭 넓은 내용을 담았으니 전체적으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Best7. 국산 이메일 마케팅툴의 최강자 스티비(Stibee)
이메일 마케팅을 처음 시도하는 B2B 기업이라면 스티비부터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국산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사용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조금만 살펴보면 누구나 사용 할 수 있을 정도로 편하게 잘 만들어진 툴입니다.
특히, 쇼핑몰과 연동이 잘되기 때문에 이커머스 분야에서도 더 많이 사용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으나,
이는, 이커머스 사업자들이 B2B 사업자들에 비해 더 많기 때문에 나타나는 추이로 B2B 업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툴입니다.
그리고, 스티비의 경우도 조건값에 따라서 간단한 이메일 자동화 구조를 구성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성과 가성비 면에서 사용해볼만 합니다.
Best6. 외산 이메일 마케팅툴의 최강자 메일침프(mailchimp)
해외 이메일 마케팅 툴로써는 거의 최장자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스티비와 다른점이라고 한다면? 조금 더 고급기능을 많이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조건값에 따라서 자동으로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별도의 행동을 미리 셋팅해 놓을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기능이 강력합니다.
그리고, B2B 기업에서 메일침프를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는 허브스팟이나 세일즈포스, Zoho CRM 등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되는,
고객관리 소프트웨어와 연동이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CRM과 이메일 마케팅, 그리고 일부 마케팅 자동화 기능을 모두 구현 가능하기 때문에,
글로벌에서는 압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비슷한 소프트웨어로는 겟리스폰스(GetResponse)와 같은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Best5.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출시한 고객관리 소프트웨어 Fluent CRM
IT강국 인도에서 워드프레스에서만 구현되는 플러그인의 형태로 출시된 소프트웨어입니다.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페이지에서만 작동되는 부분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성비가 좋은 소프트웨어입니다.
글로벌에서는 워낙 워드프레스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의 사용률이 비교적 낮아 다소 평가절하되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CRM과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그리고 API를 연동 할 수 있는 웹훅(Webhook)
기능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가성비 면에서는 참 좋습니다.
기능과 가성비가 좋아서 1인 사업자나 스타트업 규모의 기업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다만, 셋팅하는 난이도가 다소 높다는 허들이 있지만, 이는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처음 사용 할 때 대부분 겪은 과정입니다.
따라서,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한번쯤 고려해볼만 한 소프트웨어입니다.
Best4. 고객 대응 및 챗봇 소프트웨어 Zendesk
B2B 기업에서 고객대응은 2가지면에서 모두 중요합니다.
첫번째는 첫 고객과 대면하는 영업채널로써 최종 계약을 유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영업사원과 대면 이전에 온라인 정보취득만으로도 상당부분 구매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챗봇과 같은 인사이드 세일즈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 고객 대응의 경우에는 고객의 C/S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존 고객의 서비스 이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젠데스크를 활용하면 영업관리는 물론 고객관리 및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다양한 자동화 구조도 설계 할 수 있어 효율적 입니다.
Best3. 영업관리 및 CRM 소프트웨어 Pipe drive
B2B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CRM툴은, 고객관리와 영업관리의 중간에 위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파이프드라이브는 고객 관리 및 세일즈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가장 핵심 기능은 CRM과 영업관리 기능인데,
요금제에 따라 이메일 마케팅, 잠재고객관리, 자동화 기능, 레포트 기능 등,
전반적인 영업 및 마케팅 지원을 해주는 소프트웨어라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좋은 소프트웨어입니다.
글로벌에서도 평가가 좋고 국내에서도 사용하는 기업들이 꽤 많습니다.
Best2. API 통합 및 연동의 최강자 재피어(Zapier)
재피어는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다양한 API를 연동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실제로 자피어를 통하여 페이스북, 노션, 슬랙, 메일침프, 세일즈포스 등의 다양한 데이터들을 연동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1인 사업자와 스타트업 사이에서 엑셀 스프레드 시트와 노션 등을 활용하여 간단한 형태의 자동화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조직내에 온보딩만 잘 이루어진다면 가성비 면에서는 최고라고 볼 수 있으나 커스텀 및 협업 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마음만 먹는다면 자피어와 몇개의 툴들을 활용하여 실무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 구조를 구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더라도 기존 시스템과 연동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자피어’를 통해서 연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자피어는 여러가지 면에서 쓸모가 많아서 필수로 알아야 할 소프트웨어입니다.
Best1. B2B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허브스팟(Hubspot)
전세계적으로 B2B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허브스팟’입니다.
허브스팟은 마케팅 허브, 세일즈 허브, CMS 허브, 서비스 허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잠재고객 획득단계부터 영업 및 관리 단계까지 B2B 영업 및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통합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글로벌 소프트웨어 리뷰사이트인 ‘G2’나 ‘캡테라’에서도 매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소프트웨어라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서 사용할,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으로는 손색이 없는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