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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동화의 매력에 빠진 후 허브스팟에 오기까지..
마케팅 자동화의 매력에 빠져서 ‘허브스팟(Hubspot)‘파트너사를 운영하기 까지 1년 가까이 시간이 흐른 것 같습니다.
마케팅 실무 경력이 거의 10년은 되었지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또 다른 영역이었습니다.
앞으로의 마케팅은 소프트웨어를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시작한 것이 허브스팟이었는데, 이제는 허브스팟의 노하우를 대부분 학습하게 된 것 같습니다.
최근에 온보딩을 진행했던 플로우의 해외서비스 이름인 모닝메이트(Morningmate)도 마무리가 되었고,
국내에서 B2B 영역외에 외국인 대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롤링코리아와 같은 기업들의 온보딩도 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온보딩 후기에 대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에도 두 브랜드 모두 흔쾌히 수락해주셔서 마케팅 소재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온보딩 서비스에 대해 높은 만족도 덕분에 고객사에서도 보도자료를 내는것을 흔쾌히 수락해주셨을 것 같습니다.
[참고기사1] 마름모연구소, 모닝메이트에 허브스팟 온보딩 진행
[참고기사2] 마름모연구소, 롤링코리아에 허브스팟 도입
마케팅 자동화 강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저도 처음에는 마케팅 자동화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제로 베이스에서 마케팅테크 분야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역설적이지만? 저는 처음에 허브스팟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부단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사실, 그 당시에는 값비싼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자피어(Zapier)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보고,
저렴한 가격에 사용 할 수 있는 플루언트 CRM과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해보기도 했습니다.
아마 마케팅 자동화에 처음 입문 하시게 된다면? 대부분 자피어와 같은 마케팅 자동화 강의를 통해서 입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자피어를 통한 마케팅 자동화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처음 만드는 것도 난이도가 있지만,
문제는 마케팅을 하다보면 자동화 구조를 계속해서 수정할 일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그 때마다, 셋팅을 바꾸는 작업을 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자피어를 사용하게 된다면, 잦은 수정을 피하게 되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사실 마음만 먹는다면 자피어 보다는 ‘겟리스폰스’나 ‘메일침프’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지만,
이런 솔루션들도 대부분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허브스팟(Hubspot)이나 이커머스 자동화를 사용하거나?
그게 아니면 스티비와 같은 국산 솔루션을 쓰는것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입문자가 마케팅 강의를 듣기에는 현실적으로 자피어 기반의 마케팅 강의를 제외하고는 전무한 것 같습니다.
허브스팟과 같은 마케팅 솔루션이 효율적인 이유 2가지
막상 허브스팟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나서 느끼는 부분은 사용법이 무척 편리 하다는 점입니다.
자피어와 같은 솔루션으로 API를 수동을 셋팅하고 워크플로우를 만들다보니 무척 손이 많이 들어가는데,
허브스팟에서는 클릭 몇번으로 간단한 셋팅이 가능하더라고요. 처음부터 허브스팟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했다면?
이 부분이 얼마나 편리한지 모르시겠지만, 저는 가장 기초적인 수준에서 마케팅 자동화를 익히다보니 매우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마케팅의 데이터의 통합부분입니다.
사실 기술적인 면에서 워크플로우나 자동화 마케팅은 자피어만 잘 활용하더라도 충분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기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워크플로우를 작동시켜야 하는 트리거(Trigger)가 부족하기 때문에 워크플로우에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에게 적용되는 워크플로우가 달라야 하고, 특정 직급에 따라 작동되는 워크플로우가 달라야 하지만?
이러한 고객 데이터가 없는 상황이라면? 그저 자동이메일이나 조건부 자동화와 같은 매우 부분적인 마케팅 자동화 밖에는 구현 할 수 없게 됩니다.
허브스팟의 구조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허브스팟은 CRM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이 됩니다. 따라서, 고객데이터의 집합체를 기반으로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는 물론 고객들의 웹페이지 행동 데이터까지 모두 분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 할 수 있는 범위가 넓습니다.
그리고, 리드 스코어링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리드평가를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병행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그 활용성은 무궁무진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허브스팟은 CRM과 기능들을 구현 할 수 있는 마케팅 허브, 세일즈 허브 등의 다양한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CRM과 마케팅 테크쪽에 이해도가 높으신 분들이 아니라면 한번에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구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