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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트렌드 5가지를 소개합니다.
오늘은 구글 SEO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검색 기능이 점점 진화되고 생성형 AI가 등장으로 마케팅 분야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면서, 검색 엔진은 이미 가장 역동적인 변화의 한 가운데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SEO 전략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4년, SEO 트렌드를 통해 유연하면서 경쟁사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SEO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럼, 마케터가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SEO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1. 더 중요해진 E-E-A-T
구글은 계속해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 자리매김하는 양질의 컨텐츠를 우선시하고 있기 때문에, E-E-A-T ‘경험(Experience), 전문성(Expertise), 권위(Authority) 그리고 신뢰(Trust)’는 웹사이트 순위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SEO 컨텐츠를 만들 때 전문성과, 권위 및 신뢰를 입증할 수 있는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검색 엔진의 페이지 순위를 매기는 데 있어 ‘경험(Experience)’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경험은 출처의 신뢰성과 지식을 말합니다. 구글이 주제에 대한 출처의 경험을 강조함에 따라, 웹페이지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주제에 대한 경험과 신뢰성을 명확하게 확립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E-E-A-T 방법
– 자세한 최신 정보를 포함하여 컨텐츠의 가치를 증명하세요.
– 사례 연구를 포함하고 검증 가능한 리뷰와 사용 후기를 강조하여 웹사이트 뒤에 실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 컨텐츠에 문법 오류, 오타, 잘못된 정보가 없는지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대한 링크를 확인하세요.
2. 구글 검색 생성 경험(SGE)
검색 생성 경험(SGE, 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은 AI 기반의 검색 경험입니다. 구글 SGE는 SERP 상단에 표시되는 많은 검색어에 AI 생성 결과를 제공합니다. 점점 더 보편화되면서 사용자가 검색 엔진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노출 수와 트래픽을 생성하기 위해 사이드를 최적화하는 방법도 변화합니다. SGE는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명확하고 간결한 답변을 제공하여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고, 관련 있는 시각적 자료와 대화형 참여 모델도 제공합니다.
스냅샷에는 일부 기본 소스에 대한 관련 링크와 해당 주제를 더 자세히 탐색할 수 있는 추가 프롬프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인간과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고 대화형식의 응답을 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의 AI 스냅샷은 미국 내 제한된 수의 사람들에게 영어로만 제공됩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경우 검색하는 동안 활성화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알고리즘이 사용자 요구와 의도를 이해하고 대화 형식의 사용자 친화적인 검색 환경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3. 사용자 중심의 개인화 컨텐츠
사용자와 검색 의도에 명확하게 답하는 사용자 중심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컨텐츠에서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컨텐츠 상단에서 검색 의도에 응답하고 페이지에 더 머물도록 유도하는 가치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검색 의도에 답하고 가치를 제공하며 사용자 중심의 고품질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타겟 키워드가 ‘디지털 마케팅 도구’인 경우, 사용자가 예시를 포함한 디지털 마케팅 도구에 대해 배우고 싶어한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ㅇ[ 페이지를 개요를 작성하고 해당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사용자 중심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사용자가 번거로움 없이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4. 의미 검색과 자연어 처리(NLP)
SEO는 구글 순위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는 노력에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행동, 맥락을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전화되었습니다. 의미 검색은 검색 의도와 그 뒤에 있는 컨텍스트를 분석하여 정확한 SERP 결과를 생성하려는 검색 엔진의 시도입니다. 사용자가 말하는 방식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과 어조로 단어와 구문을 통합합니다.
즉, 의미 검색은 자연어 처리(NLP)를 통해 검색 결과를 해석합니다. 음성 검색 도우미, Alexa와 Siri는 모두 NLP에 크게 의존하는 AI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lexa와 Siri가 쿼리를 검색하는 방법에 맞춰 SEO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 의도를 더 잘 이해하고 전문성과 권위를 보여주는 컨텐츠를 온라인에 게시하려면 키워드 의도 매핑에 투자해야 합니다.
5. 비디오 SEO
포화된 키워드의 양이 점점 보편화되면서 검색엔진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사이트는 경쟁자 사이에서 눈에 띄고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요소로 컨텐츠를 다양화합니다. 웹 페이지 순위를 매길 때 검색 엔진이 보는 것은 작성된 컨텐츠만이 아닙니다. 디지털 마케팅 도구로 동영상 컨텐츠를 사용하고 시청이 늘어나며 미래에 비디오 컨텐츠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컨텐츠는 웹사이트 컨텐츠에 더 많은 가치와 깊이를 더해줍니다. 유튜브의 제목, 설명 및 태그에서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 구현하여 검색 가능성을 높입니다. 최적화된 비디오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제공하고, SEO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비디오 SEO를 최적화하는 방법
– 청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해 영상에 자막을 추가하고, 검색 엔진이 분류할 내용을 제공하거나 스크립트를 포함합니다.
– 동영상이 작성된 텍스트와 관련이 있는지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 비디오 컨텐츠를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제목과 설명을 업데이트 하세요.
– 매력적인 썸네일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SEO는 AI, 머신 러닝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S3O 트렌드를 확인하고 2024년 SEO 전략을 준비하세요. 그리고 다른 구글 SEO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 블로그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