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를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에 소개된 내용들을 필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SEO를 학습한지 이제 1년도 훨씬 더 지난 것 같습니다.
그 간, 구글 SEO와 관련된 국내도서 원고도 모두 작성하여 출판사 편집 중이고, 국내에 꽤 많은 마케터분들과 함께 구글 SEO 커뮤니티도 운영하며 구글 SEO와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들을 공유해오고 있습니다.
구글 SEO를 새롭게 시작하거나 구글 SEO 컨설팅을 의뢰하시는 고객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컨설팅만 받으면 금방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마케팅이라는 것이 그렇게 단순하지도 않을 뿐더러 구글 검색엔진은 지금 이순간에도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한 자료들은 구글 SEO를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한번씩 정독하시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만 선별하였습니다.
소개한 내용들을 모두 합치면 꽤 긴시간 강의를 해야하는 내용들이지만 아래의 20가지 사항들만 학습 하더라도 구글 SEO의 원리를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각 항목 별로 간단하게 소개 하였으니 필요한 부분들만 발췌하여 읽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네이버에서 키워드를 발굴하고 검색량이나 CPC 단가를 조회할 때 사용하는 툴입니다.
2. m-자비스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 있는 자료들을 API로 연결하여 카카오톡에서도 쉽게 검색량을 조회 할 수 있는 챗봇입니다.
3. 구글 트랜드
구글 트랜드를 활용하시면 구글 애즈를 사용하지 않고도 대략적인 구글 내 키워드 동향을 체크 하실 수 있습니다.
4. 구글 애즈
구글 애즈에 있는 키워드 플래너 기능을 활용하시면 구글 내 키워드 탐색을 하기가 매우 수월해집니다.
5. 구글 SEO 가이드 문서
구글 SEO와 관련된 공식자료들을 열람 할 수 있는 웹페이지입니다.
다만, 분량이 많고 난이도가 높아서 초보자 분들이라면 이를 쉽게 소개한 자료들과 병행해서 열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웹페이지 모음
구글 SEO를 시작하시려면 워드프레스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사례가 매우 적기 때문에 기업 내에서 워드프레스를 도입하려면 사례분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에 아래에 있는 국/내외 웹페이지 제작 사례를 참고하시면 보고자료를 만들기 수월해집니다.
– 삼성전자 뉴스룸 (Samsung Newsroom)
– 제일기획 매거진 (Cheil Magazine)
– 카카오・테크 (Kakao・Tech) 기술 블로그
– 미국 백악관 공식 홈페이지(The White House)
– 루이뷔통 모엣헤네시 그룹(LVMH Moët Hennessy Louis Vuitton)
– 스탠포드 대학교 (Stanford University) 공식 홈페이지
7. 2024년 구글 알고리즘 순위 요인
매년 바뀌고 있는 구글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2024년도 현재 알고리즘 순위 요인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해당 자료를 참고하시면 테크니컬 SEO의 중요성이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는 인싸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8. 구글 도메인 연령과 관련된 특허현황
구글 SEO를 고려하여 새롭게 웹페이지를 개편하시는 경우라면 생성나이가 많은 도메인을 선정해야 한다는 증거입니다.
실제로 구글 특허를 조회해본 결과 도메인과 관련된 내용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9. 구글에 상위노출 되어 있는 콘텐츠들과 도메인 연령에 대한 통계
실제로 구글에 상위노출되고 있는 웹페이지들은 대부분 도메인 나이가 3년 이상인 경우가 많았는데요.
구글 상위노출과 도메인의 나이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10. 고대디 도메인 경매
해외에서 가장 유명한 도메인 경매싸이트 ‘고대디’입니다.
도메인 구입을 고려하신다면 위의 웹페이지를 참고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1. 가비아 만료 도메인 예약
국내에서 만료된 도메인을 예약구매 할 수 있는 유일한 싸이트입니다.
도메인 만료 후 연장하지 않는 도메인을 낙장도메인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도메인들을 열람 할 수 있는 싸이트입니다.
12. Google page speed insight
테크니컬 SEO를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조회해보아야 하는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싸이트입니다.
해당 싸이트에서 나의 웹페이지를 조회해본 후 다양한 컨디션을 체크 할 수 있습니다.
13. 구글봇이 15MB이상 크롤링 하지 않는다는 증거
최근 구글에서는 15MB 이상의 고용량 웹문서를 크롤링하지 않는다고 공지했습니다.
따라서, 웹페이지를 최대한 가볍게 만드는 것이 요즘 트렌드인데요. 정확한 증거가 없으면 조직 내에서 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해당 가이드를 활용 하시어 설득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13. 검색광고 1위 노출보다 오가닉 노출 1위가 클릭률이 높다는 증거
구글 SEO 마케팅을 왜 해야하는지 조직 내부를 설득할 수 있는 증거입니다.
해당 문서를 보시면 검색광고 1위 영역의 클릭률은 약 3% 내외이지만 검색노출 1위 영역은 30%도 훨씬 넘게 측정되고 있습니다.
14. 구글 SEO를 진행하면서 알고 있으면 좋은 AI 소프트웨어
구글 SEO 실무를 진행하면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각 분야 별 AI 소프트웨어들입니다.
각 분야에는 벌써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15. 인공지능이 작성한 콘텐츠라도 콘텐츠 품질만 높으면 문제 없다는 증거
최근 인공지능과 구글 SEO의 상관관계를 묻는 의견들이 많은데요.
구글은 AI 생성 콘텐츠에 대해 관대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AI가 생성 여부를 중요하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적으로 콘텐츠의 품질을 중심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즉, 최신 가이드로는 AI로 콘텐츠를 제작 하더라도 정보성만 충분하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16. 콘텐츠 발행할 때 참고하기 좋은 웹페이지
현재 온라인상의 모니터링을 하기에 좋은 소프트웨어인 socialanimal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blog-topic-generator
17. 구글 백링크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
구글 백링크의 효과나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매년 의견이 분분한데요.
구글 특허에 공식적으로 조회가 되고 있는 해당 문서를 활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백링크는 예전에 비해 효과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구글 검색엔진이 고려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8. 구글의 전신인 ‘backrub’ 관련 스탠포드 대학논문
1998년 구글 창립 이후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공개되었던 구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설명 할 수 있는 대학교 논문입니다.
구글 공동창립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작성한 논문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을 구조적인 측면에서 분석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19. Semrush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EO 도구입니다.
20. Aherfs
Semrush와 함께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되고 있는 구글 SEO 도구입니다.
두개의 소프트웨어 모두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가격대는 조금 나가는 편이지만 기능면에서는 출중한 소프트웨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