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콘텐츠 마케팅’
창업을 시작하고나서 구글 SEO를 시작했으니 구글 SEO를 학습한지도 이제 1년이 더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창업한 아이템은 ‘B2B 마케팅’ 그리고 ‘허브스팟(HubSpot)’ 누구나 그렇듯 사업 초기에는 자본이 넉넉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데요.
저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업초기 제가 할 수 있는 마케팅은 오로지 콘텐츠 마케팅 외에는 대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무작정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이 ‘마름모연구소’의 시작이었습니다.
글만 쓴다고 해서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까지..
그런데, 구글 SEO라는 분야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았습니다.
100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는데도 불구하고 작성한 글들이 노출이 되지 않았을 때, 저는 처음으로 구글 SEO 컨설팅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은 약 10여년 정도 했지만, 구글 SEO쪽으로는 아는 것이 없어서 크몽에서 시간당 30만원짜리 컨설팅을 하게 되었는데, 저에게 익숙한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SEO 컨설팅 비용으로 당일에 300만원, 그리고 몇주 후 추가로 300만원, 총 600만원을 지출하게 되었습니다. 그 비용은 창업하기전 2년 남짓 다녔던 회사에서 정산받았던 퇴직금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운영하고 있는 웹페이지만 개선하면 내가 작성하는 글들이 모두 구글 상단에 노출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었습니다.
시중에 구글 SEO 컨설팅하면 대부분 1,000만원을 훨씬 넘기 때문에 엄청나게 과도한 비용을 결제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SEO를 모두 학습한 입장에서 뒤돌아 생각해보니 600만원까지 지불할 업무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속은것도 아니지만 지나치게 비싼 가격에 지불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도 변함이 없습니다.
결국, 10년 이상 마케팅을 해왔고, 또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산업강사로 활동하고 있었던 저조차도 모르니 속칭 당하게 된것인데, 저보다도 모르는 입문자 분들은 그동안 구글 SEO의 환상에 얼마나 많은 비용을 업체에게 지불 했을지 상상조차 안됩니다.
구글 SEO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SEO를 모르는 아이러니한 상황..
그렇게 퇴직금을 모두 구글 SEO에 투자했음에도 불과하고 구글에 나의 웹페이지를 노출시키고 싶다는 욕심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처음 만났던 업체에게 아쉬운 부분도 많았지만,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더 알아보게 되면? 괜찮은 컨설턴트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검색되는 업체들을 수 없이 찾아보았지만, 사실 대부분 모두 별로였던 것 같습니다.
크게 보면 대략 아래와 같이 4개의 유형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SEO 에이전시를 찾다보면 겪게되는 이상한 상황 Best4′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SEO 에이전시 홈페이지에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오가닉 유입이 발생하지 않는다. (서치콘솔 or 아레프스 확인)
2.백링크만 달아주면 노출이 될 것이라고 한다.
3.내 세울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없다.
4.프로젝트를 제로 베이스부터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컨설턴트가 부족하다.
이 외에도 제가 만났던 업체들은 본인들이 구글 SEO 전문가 집단이라고 홍보하고 있지만,
정작 자신들의 홈페이지는 구글 SEO 최적화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유료광고를 통해서 유입을 시키고 있더라고요.
한두업체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아니라 대부분의 업체들이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저는 국내에서 구글 SEO 전문가를 찾지 못하고,
해외 파트너들과 제휴를 통해 구글 SEO 기술들을 하나하나 학습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제대로된 구글 SEO 전문가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제가 전문가가 되기로 했습니다.
처음부터 구글 SEO 사업을 하고자 하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초기에 ‘구글 SEO’는 그저 허브스팟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해 불과했지만, 업체를 만나면 만날수록 업계가 이런 상황이라면? 내가 비즈니스를 해도 되겠다는 자신감이 들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리고, 구글 SEO에 대한 내용들을 제대로 알려보자는 마음으로 출판사와 ‘구글 SEO’ 관련 도서 계약을 하게 되었고, 이제 다음달이면 국내도서로 정식 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 구글 SEO를 하고 있는 수많은 업체들을 만나본 뒤라 업계의 수준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국내외 자료를 모두 학습했던 저만의 노하우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구글 SEO 업계에도 슬슬 변화가 생겨오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글 SEO와 관련하여 헛된 희망에 부풀어 큰 비용을 지출한 것은 어제 오늘일이 아닙니다.
해외에서는 지극히 평범한 SEO 기술이 국내에서는 너무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었는데요.
얼마전에는 구글 SEO 강의를 무려 1,500만원에 파시는 분들까지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저는 지나치게 가격이 과하다고 생각했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파는사람 마음이기 때문에 크게 여의치 않고 저만의 길을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구글 SEO와 관련해서도 폭리를 취하던 사업자들이 슬슬 업계에서 퇴출되는 움직임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자주 연락하는 대표님으로부터 제가 올려둔 온라인 강의가 바이럴 된다는 소식도 듣게 되었습니다.
디씨 인사이드 커뮤니티 본문 – 로알남 이럴줄 알았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폭리를 취하는 사업자들의 사이에 제가 만든 구글 SEO 강의가 가성비 좋은 착한 강의로 언급되고 있었습니다.
사실 요즘에는 온라인 강의도 천차만별이라 내용의 가치와 상관없이 가격이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만든 구글 SEO 기초 강의는 업계에 잘못 퍼지고 있는 내용들을 바로잡고자 하는 마음에 합리적인 가격에 배포하고 있었는데 이를 알아주는 분들이 있다는 것이 감사했습니다.
소소하게 나마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지금껏 잘 운영하고 있는 구글 SEO 커뮤니티에서도 구글 SEO와 관련된 인싸이트도 꾸준히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비즈니스를 이어나가겠습니다.
구글 SEO라는 주제로 300페이지가 넘는 책한권을 쓸정도로 학습하고 나니 분야에 대한 전문성도 높아지고, 또 자신감도 생겨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를 믿고 구글 SEO 캠페인을 의뢰해주시는 분들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견적서를 작성할 때마다 과거에 내가 만났던 업체로부터 받았던 견적서의 내용을 떠올려봅니다.
그 때에는 구글 SEO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했기 때문에 비싼지 저렴한지 조차 판단 할 수 없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업체가 과도한 견적을 작성한것을 알게되어 불신이 생겼던 것처럼, 지금 제가 제공하는 견적도 업체의 입장에서 과연 합리적인 견적일지 여러번 고민하고 견적서를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쌓은 신뢰와 평판은 쌓기는 어렵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비즈니스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