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에서 중요한, h태그란?
웹페이지 HTML 문서의 제목(heading)을 나타내는 데 쓰이는 코드 중 하나입니다.
제목의 크기별로 h1부터 h6까지 존재하는데요. 숫자가 작을수록 가장 높은 단계이며 폰트 사이즈가 큽니다. 즉, h1은 주제를 나타내는 가장 큰 제목이며 가장 큰 폰트 사이즈를 갖습니다.
우리는 글을 그냥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제목 태그로 문단을 적절히 나누며 문서를 구조화해야 합니다.
h태그로 구글에 최적화된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
h 태그로 제목을, p 태그로 내용을.
글을 작성할 때, h태그로 제목이나 소제목을 나타냈다면, 본문의 내용은 p태그로 작성해주세요.
p는 paragraph 문단의 약자로, 하나의 문단을 만들 때 쓰입니다.
한 페이지에서 h1 태그는 한 번 사용 권장.
앞서 h1 태그는 주제를 나타내는 가장 상위의 제목 태그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h1 태그는 핵심이 되는 주제에 단 한 번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씨 크기로 h태그를 사용하지 말자.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로 글쓰기를 할 때 간과한 부분이었습니다.
h 태그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않고, 글씨 크기를 바꾸는 용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글씨 크기는 폰트 사이즈 조절로 설정해야 합니다.
h태그 내용엔 중요 키워드를 배치..
h태그가 적용되는 제목의 내용엔 핵심 키워드나 관련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제목에 키워드를 배치한다는 건, 크롤러에게 해당 키워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의미를 전달하는 데 방해가 될 정도로 부자연스럽게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결국 구조화 글쓰기는 웹페이지의 구성 요소를 잘 활용함으로써, 검색엔진에게 나의 양질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글을 쓰실 때 h 태그의 적용 방법을 항상 상기하며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구글 SEO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