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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스니펫이란? 무엇인가
구글 스니펫의 사전적인 의미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작은정보’나 ‘한토막’ 이라는 뜻으로 소개됩니다.
즉, 구글 스니펫(Google Snippet)은 사용자의 검색 쿼리와 관련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검색 결과 페이지에 표시되는 짧은 텍스트나 정보의 조각을 의미합니다.
또한 구글 스니펫은 구글 SEO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핵심 전략 중 하나이기 때문에,
구글 SEO 강의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소개되는 요소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알게 모르게, 구글 스니펫 영역은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영역 이기도 합니다.
구글 검색 상단에 아래와 같이 한토막의 콘텐츠가 정리되어 있던 것들을 한번쯤은 경험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아래의 영역은 구글 스니펫 중의 대표적인 영역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스니펫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그런데 구글 스니펫은 위와 같이 한종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국내에는 아직까지는 구글보다는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구글 스니펫에 대해 자세하게 인지하지 못하지만,
실제로 구글 스니펫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구글 스니펫들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아티클 스니펫
아래의 아티클(Aticle) 스니펫은 우리가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스니펫의 한 종류입니다.
아래와 같이 최상단에 노출되는 기사나 포스트 형식으로 노출되는 스니펫을 말합니다.
질문답변 형식의 F&Q 스니펫
아래의 FAQ 스니펫은 질문과 답변에 따라 한토막으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주로 사용법이나 Q&A와 같은 정보를 소개할 때 FAQ 스니펫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표로 되어 있는 정보를 소개하는 스니펫
표로 정리되어 있는 정보성 콘텐츠들은 스니펫 항목에 표로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정보성 콘텐츠를 다루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플레이스와 같은 위치정보 스니펫
플레이스와 같은 위치정보들도 구글 스니펫으로 노출 할 수 있습니다.
위치 스니펫은 보통 지역기반의 마케팅을 사용하는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스니펫의 노출 시, 효과는 얼마나 될까?
스니펫의 효과에 대해서는 분석하는 관점에 따라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특정 키워드 검색시 유료광고에 노출되는 콘텐츠의 클릭률은 최대 약 2-3% 정도로 측정됩니다.
그러나, 검색노출최적화를 통해 검색화면 1위 영역에 노출되는 콘텐츠는 평균 약 8% 이상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스니펫이 추가된다면? 성과는 최소 8%에서부터 많게는 30%까지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구글 SEO에서 스니펫은 가장 성과 높은 영역인 것은 확실합니다.
구글 스니펫은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구글 스니펫을 설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수동으로 구글 스니펫을 설정 하려면 직접 코드를 커스텀하여 HTML 영역에 추가를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이는 매우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스니펫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동으로 스니펫을 추가해보실 분들께서는 구글 검색센터에 있는 하기의 문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Google 검색의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소개
그리고, 데이터를 직접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으로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요스트 SEO나 Rank Math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신다면, 워드프레스 글쓰기 진행 시 쉽게 스니펫을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스키마 마크업 데이터를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