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품질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 (인간 vs 인공지능)

구글 검색 품질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
구글 검색 품질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

구글 검색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해 알 수 있는 흥미로운 포스트가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얼마전 ‘구글 검색 품질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Appen이 구글과 계약이 해지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사람들은 많은 의구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백만명 이상의 인원을 고용하고 있는 Appen은 매우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280만 달러 상당의 계약으로 추정되는 계약은 2024년 3월 19일에 종료될 예정이고, Appen이 수행하던 주된 업무는 Google과 같은 테크놀로지 기반의 대기업의 AI 시스템을 향상시키기 위한 데이터 라벨링 업무였습니다.

해당 이슈에 대해 소셜미디어와 커뮤니티 사이에서 언급되고 있는 내용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구글은 더 이상 사람에 의한 ‘검색 품질 평가자’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다.
2. 구글은 사람에 의한 ‘검색 품질 평가자’ 시스템을 버리고 AI 검색 품질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한다.


위의 내용들은 어느정도 합리적인 추측이기는 하지만 아직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여지가 많이 있는 대목입니다.
그동안 구글 검색엔진은 단순히 인공지능만으로 관리되어 온것이 아니라, 검색엔진 기반의 알고리즘과 사람이 측정하는 ‘검색 품질 평가단’을 병행하여 운영되어 왔었기 때문입니다.

구글이 알고리즘을 통하여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은 대표적으로 SpamBrain,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검색 리뷰 시스템이 있습니다.
구글은 오래전부터 운영 되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대규모로 검색 품질을 평가해왔지만,
저는 이 외에도 사람이 측정하는 ‘검색 품질 평가자‘를 활용한 측정방식이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이 측정하는 ‘검색 품질 평가자’ 시스템을 AI로 대체할 수 있을까?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상당수의 SEO 컨설턴트들은 구글과 Appen의 계약해지가 구글 내에서 ‘품질 평가자’를 AI로 대체할 수 있다는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일부 검색 마케터들은 구글이 현재 검색품질 평가자를 모두 AI로 대체할 여력은 안되지만 가까운 미래에 실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일부 검색 마케터들은 AI가 전제 웹페이지 데이터를 분석하여 품질 등급을 평가 하게 된다면?
아직은 불안정한 요소가 많아 구글 생태계 내에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는 유저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검색엔진이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것은 사실 어제 오늘일이 아닙니다.
이미 구글은 웹사이트를 검색 품질로 평가하는 AI와 알고리즘을 오래전부터 도입하고 있었고,
최근들어 인공지능의 성능이 더욱 고도화 되고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진 것 뿐입니다.

따라서, 구글이 검색 품질 평가자를 AI 대체하는 여부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가 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구글은 결국 사람에 의한 ‘검색 품질 평가자’ 시스템 사용을 중지할까요?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고도화된 AI를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여전히, 양질의 데이터 샘플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AI 검색 품질 평가자가 제대로 데이터를 측정 하려면 기계 학습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가 제공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글은 당분간 인간에 의한 검색 품질 평가자 시스템을 여전히 사용할 것으로 예측하지만, 인공지능의 발전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업무 영역을 대체할 것이라는 의견에 있어서는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에게 인간의 업무가 대체되는 흐름은 검색엔진 뿐만이 아니라,
전 산업에 걸쳐서 일어나고 있는 공통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딱히 신기한 현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 앞으로 허브스팟 파트너사인 마름모연구소에서는 글로벌 SEO와 관련된 트랜드들을 꾸준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About Those Google AI Search Quality Raters – search engine journal
[참고하면 좋은 글] Appen Suffers Major Blow as Google Terminates Multi-Million Dollar Contract -Enterpriseai news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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