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검색 안되는 이유를 찾기위해 가장 먼저 체크해봐야 하는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지 체크하기
그 다음에 체크하는 것은 네이버에서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 빠르게 체크하는 것입니다.
싸이트맵에 문제가 있다면 네이버도 검색노출이 안될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에 발행한 콘텐츠가 노출이 되는지 체크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볼 때 아래와 같이 유추 해볼 수 있습니다.
1. 싸이트맵은 문제가 없고 네이버에서도 문제 없이 잘 노출이 되고 있다.
2. 싸이트맵에서 구글 색인 과정에서 무엇인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구글에서 검색 안되는 이유는 너무나 많다.
아무리 경험이 많은 구글 SEO 전문가라도 구글 검색엔진에 콘텐츠가 색인 되지 않는 이유를 정확하게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 경우에 일반인이 유추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가이드는 구글 검색 센터에 Google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저는 ‘Rankmath’ 플러그인에서 API 인덱싱을 활용하여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 해주고 있었는데, 아무리 API 인덱싱을 활용하더라도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이 안되는 이유는 예측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결국, 최근에 발행했던 글들을 모두 구글 서치콘솔에 조회 해본 후 색인이 안되어 있는 콘텐츠들을 모두 수동으로 색인등록 하였습니다.
현재 발행한 포스트가 구글에 색인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체크하는 방법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구글 서치콘솔 최상단에 URL을 기입하면 조회가 됩니다.
현재 색인이 등록 되었다면 관련된 정보가 뜨고, 뜨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색인 등록을 해줄 수 있습니다.
구글 SEO는 끈기와 인내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구글 SEO를 진행하다보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부분이 구글 서치콘솔 색인문제인 것 같습니다.
인스턴트 인덱싱까지 적용한 이후에는 콘텐츠를 작성한 이후에 대부분 3-5일 이내에 노출이 완료 되었으나, 신경을 쓰지 않았던 사이에 또 다시 색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아직까지는 완벽한 해결책은 없는 것 같고, 꾸준히 노출여부를 체크 하면서 노출이 안될 경우 간혹 수동으로 색인을 생성해주는 루틴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 SEO 관련해서는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SEO 강의‘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