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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게스트포스트(Guest post)’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해외에는 게스트포스트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게스트 포스트는 말 그대로 인터넷의 사용자가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사람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게시하는 글을 의미합니다.
작성자는 새로운 독자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고, 블로그 운영자는 자신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양질의 포스팅을 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이득입니다.
단, 위의 거래가 성립되려면 웹페이지 운영자와 게스트포스트를 작성하는 편집자 사이에 어느정도 신뢰가 유지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게스트 포스트를 어주로 어디에 사용할까요?
게스트 포스트를 적극 활용하는 경우는 2가지가 있습니다.
게스트 포스트를 적극 활용하는 경우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한 콘텐츠 에디터가 대표적 입니다.
이들은 유명한 웹페이지의 에디터로 활동하여 자신의 게스트 포스트를 활용하여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양질의 백링크를 발행하기 위해 SEO 컨설턴트들이 게스트 포스트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발행했던 PBN 백링크 효과에 대한 글을 참고해보시면 2023년 아직까지도 게스트 포스트는 구글 SEO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게스트 포스트에서 발행한 백링크도 웹페이지와 잘 매칭되는 경우에는 여전히 SEO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입니다.
2023년 현재 SEO에 대한 트랜드가 궁금하시다면 최근 진행했던 구글 SEO 강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에서 백링크 활용 할 때 가장 큰 문제점은?
미국의 전체 인구는 3억, 그 외 영국이나, 캐나다, 호주 등을 합하면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는 훨씬 더 많습니다.
그리고, 2023년 현재까지도 영어는 전세계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영어를 활용하는 웹페이지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 백링크를 활용하는 것은 다양한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구글 SEO 관점에서는 이제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글로벌 전체로 보았을 때 한국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영어를 사용하는 인구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해외에서 구글 SEO는 이미 오래된 마케팅 방법으로 자리잡아 왔지만, 국내에는 네이버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들을 워낙 쉽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이용이 적었습니다.
국내에 있는 전체 워드프레스 웹페이지를 약 5만개 정도로 추산하기 때문에 전세계에 하루 평균 생성되는 웹페이지가 25만개임을 감안 했을 때 이는 매우 적은수치입니다.
따라서, 적은 모수를 활용하여 양질의 백링크를 만들기란 애초에 모수 자체에서 차이가 많이 닙니다.
양질의 백링크는 어떤 요소들을 충족해야 할까?
SEO에 도움되는 양질의 백링크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요소들을 주로 충족해야 합니다.
그런데, 다른 부분들은 어느정도 해소한다고 하더라도 대한민국의 적은 워드프레스 모수 중에서 관련성 높은 웹페이지를 찾는 다는 것은 사실상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관련성>
백링크가 오는 웹사이트가 여러분의 웹사이트와 주제나 콘텐츠가 관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에 관한 웹사이트에서 IT 기술 블로그로의 링크는 큰 관련성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권위성>
백링크의 출처가 신뢰할 수 있는, 권위 있는 웹사이트인 경우 해당 백링크의 가치는 더욱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국립대학이나 정부 기관, 유명한 뉴스 웹사이트 등의 링크는 높은 권위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백링크>
백링크는 자연스럽게 획득된 것이어야 합니다. 인위적으로 많은 백링크를 구매하거나 스팸 방식으로 획득한 백링크는 검색 엔진에 의해 패널티를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다양성>
모든 백링크가 동일한 텍스트(anchor text)를 사용해 링크되는 것보다 다양한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는 백링크 프로파일의 자연스러움을 증가시킵니다.
<백링크의 위치>
백링크가 웹사이트의 본문 내용 중간에 자연스럽게 위치하고 있으면, 사이드바나 푸터에 위치한 링크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대한민국에서 게스트 포스트를 활용하기 전략
구글은 SpamBrain을 활용하여 스팸성 백링크를 집중 단속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전처럼 무차별적으로 생성된 백링크는 효과도 없을 뿐더러 오히려, 구글 검색엔진으로부터 노출제약을 받는 제재를 받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블랙햇 SEO를 활용하는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만, 게스트포스트는 상황이 다릅니다.
프리랜서들이 게스트포스트를 활용한 백링크는 완전한 의미에서 양질의 백링크는 아니지만 블랙햇 SEO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백링크보다는 게스트 포스트로 생성한 백링크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게스트 포스트보다 더 좋은 백링크는 한국어로 만들어진 관련성 있는 웹페이지에서 만들어진 링크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링크를 구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게스트 포스트를 어떻게 작성 할 수 있을까요.
현실적인 3가지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1. 직접 웹싸이트 운영자에게 게스트 포스트 권한을 획득하는 방법
현실적으로 국내에서 게스트 포스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외 싸이트를 활용하는 방법 외에는 선택지가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글 고급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게스트 포스트를 진행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 “guest post by”
키워드 + “guest post”
키워드 + “write for us”
키워드 + “guest article”
2. 해외에 있는 프리랜서 마켓을 활용하는 방법
그 외에 우리나라 크몽과 같은 해외 프리랜서 마켓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fiverr”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시면 게스트 포스트를 진행하는 프리랜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내용에 대해 상세하게 상담받은 후 게스트 포스트를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역시, 한국 페이지는 불가능하고 해외 페이지에서 발행한 백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직접 게스트 포스트 권한을 요청하는 방법
혹시 주변에 관련된 웹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직접 게스트 포스트 영업을 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온라인상에서 이메일을 주고 받아 신뢰를 형성 하기에는 물리적으로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에 백링크를 얻을 수 있거나 게스트 포스팅을 발행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있다면 용기를 내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끄러움은 잠깐이지만, 백링크로 인한 구글 SEO는 꽤 장기간 지속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