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이메일 마케팅 기능 알아보기

허브스팟 이메일 마케팅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을까?

허브스팟 이메일 마케팅 기능은 정말 강력합니다. 제가 만났던 한 고객사분들께서는 이메일 마케팅 때문에 허브스팟(HubSpot)를 사용한다고 말씀해 주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고객들의 개인정보가 한 곳에 모여 있는 CRM 플랫폼 내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데이터 통합과 함께 관리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먼저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마케팅 컨택(Marketing Contacts) 전환
허브스팟 마케팅 허브는 관리하고 있는 마케팅 컨택 기반으로 요금이 과금됩니다.
따라서, 접수된 컨택들이 마케팅 허브로 지정이 되어 있을 경우에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Opt out 체크여부
허브스팟 구독타입은 고객들이 이메일을 수신거부 했을 때 체크되는 Opt out 프로퍼티와 연동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이메일에 대한 구독취소를 진행하지 않은 고객들에 한하여 이메일을 발송 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시스템상에서는 구독타입이 드러나게 된다면? 그의 수와 동일한 이메일 구독취소 Opt out 프로퍼티가 자동으로 생성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아무 구독타입도 생성하지 않은 아래에 표기된 시스템 프로퍼티만 생성되어 있을 것이고 별도의 구독타입리스트를 생성했다면? 그 수에 알맞은 Opt out 프로퍼티가 생성되었을 것입니다.

허브스팟 이메일 마케팅 기능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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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스팟 내에 있는 이메일 마케팅 기능을 사용했을 때 기대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CRM 데이터와 이메일 데이터의 연동
허브스팟 내에서 특정 컨택을 선택하게 되면? 그동안 어떤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었는지 모든 기록들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업 및 마케팅적으로 데이터 축적으로 인한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2. 원활한 리드 너처링 가능
리드 너처링을 하기 위해 이메일 오픈율을 체크하고, 업종별로 고객 리스트를 분류하기 위해 다양한 엑셀 필터 작업과 ‘v-lookup’ 작업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엑셀을 활용한 고객리스트 관리가 얼마나 공수가 많이 들어가는지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허브스팟 이메일 마케팅 기능의 최대 장점은 클릭, 오픈 등의 모든 데이터가 CRM 플랫폼 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활한 이메일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3. 자동화 이메일 및 스텝 메일 발송

데이터가 솔루션 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데이터 기반으로 ‘워크플로우(Workflow)’를 만들어서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담 문의를 남겼을 때 특정 조건에 따라 자동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이메일을 보내고 이후의 고객 반응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진행되는 스텝 메일(Step email)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메일 자동발송 워크플로우를 구현할 때 가장 필요한 워크플로우 작동 트리거(Trigger)를 작동시킬 수 있는 데이터는 이미 허브스팟 CRM 플랫폼 내에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메일과 관련된 다양한 워크플로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4.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방식을 활용한 간편한 이메일 생성
요즘 웹페이지 상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부분의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들은 대부분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기능을 구현하는 드로그 앤 드랍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허브스팟도 마찬가지로 드로그 앤 드랍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손쉽게 웹페이지를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허브스팟에서 제공하는 드로그 앤 드랍 기능에는 단순히 디자인적인 요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름, 회사와 같은 CRM 데이터를 이메일 템플릿에 끌어와서 개인화된 이메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메일 도달의 성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이메일과 논타겟팅 이메일의 차이는 클릭률에서는 ‘Campaign Monitor’의 자료에 따르면 2배 이상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고, ‘Experian’의 자료에 따르면 마케팅 ROI 측면에서도 22% 더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마케팅 허브 ‘드로그 앤 드랍(Drag and Drop)’ 방식의 이메일 제작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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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스팟 이메일 마케팅 기능에서 제공하는 리포트
허브스팟 내에 있는 이메일 기능을 활용하게 되면 리포트 기능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B2B 기업 내에서는 주기적으로 뉴스레터 발송과 같은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를 체크하기 위해 매번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을 하지만, 마케팅 실무에서는 매번 UTM 파라미터 세팅을 통해 GA 분석을 진행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런데,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한 후에 허브스팟 리포트 기능을 사용하시게 된다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쉽게 개선 하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오픈이나 클릭률 등의 기본적인 데이터들은 물론, 어떤 유저가 이메일 내용 중에서 어떤 데이터를 클릭 했는지 까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드 너처링을 진행하기가 매우 편리해 집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서 이메일 마케팅 진행 후 허브스팟 내에서 제공되는 레포트들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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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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