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광고연동(Ads) 기능 알아보기

허브스팟 광고연동을 활용하여 구글애즈, 페이스북, 링크드인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광고연동을 할 때에는 HubSpot Ads에 있는 기능을 사용하시면 다양한 광고 플랫폼과 연동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을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국내 서비스는 ‘아드리엘(adriel)’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드리엘은 한국 현지화(localization)가 잘되어 있는 광고 통합관리 소프트웨어로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광고들을 손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소프트웨어는 기능적으로는 비슷하지만, 허브스팟에 있는 Ads 기능에서는 다양한 광고 미디어들의 데이터들을 CRM 솔루션의 데이터와 통합하여 실제로 상담 문의가 들어온 Contacts와 데이터를 연결하여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광고 플랫폼을 통해서 상담 문의가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특정 플랫폼 내에서도 어떤 캠페인이나 그룹, 소재 등에서 컨택이 생성되었는지 광고와 관련된 디테일한 정보들을 모두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연동을 활용하게 된다면 마케팅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광고연동(Ads) 기능 알아보기
허브스팟 광고연동(Ads) 기능 알아보기

허브스팟 Ads를 통해서 연동 가능한 광고 미디어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구글애즈, 링크드인입니다. 또, 한 개의 계정만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1개 이상의 복수의 계정이 연동되기 때문에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기능들을 쉽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마케팅 전반적으로 유튜브 플랫폼에 대한 활용도가 높은데 마케팅 허브 엔터프라이즈 버전에서는 유튜브 채널까지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시는 기업이라면 마케팅 허브 엔터프라이즈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솔루션 내에서 광고 데이터를 연동하는 것의 장점을 언급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UTM 파라미터나 구글 GA 분석을 활용하더라도 특정 컨택과 연결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어려운데, 허브스팟 CRM과 플랫폼을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게 된다면 컨택과 광고와의 직관적인 연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세팅이나 조정을 위해 매번 각각의 광고 플랫폼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솔루션 내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직접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와 관리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각각의 캠페인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허브스팟 내에서 다양한 솔루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허브스팟 솔루션 내에서는 포스팅 자동 발행과 같은 부가 기능이 있습니다.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마케팅 관련 채널들을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편리합니다.

4) 플랫폼 내에서 제공하는 잠재고객 타겟팅의 손쉬운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마케팅 실무를 조금 이해하고 있는 분들께서 이해가 가능한 부분입니다만, 페이스북과 구글과 같은 글로벌 미디어들은 광고의 효율이 갈수록 떨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잠재고객 타겟팅이나 맞춤 타겟팅과 같은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타겟팅이 이루어지는 원리는 특정 전화번호나 이메일과 같은 CRM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계정으로 생성된 계정이나 로그인한 디바이스(PC, 모바일)에 타겟팅하는 기능인데요. CRM 플랫폼과 광고 플랫폼이 완전 연동 되어 있기 때문에 허브스팟 내에서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는 간단한 워크플로우만 세팅하게 된다면 허브스팟에 있는 CRM 데이터를 그대로 광고 플랫폼에서 타겟팅 정보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페이스북이나 링크드인 내부에서 바로 고객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리드 창출’ 광고로 인한 고객데이터도 바로 허브스팟으로 연동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구글애즈에서도 특정 금액 이상의 광고비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구글 애즈 자체적으로 바로 고객 DB를 수집할 수 있는 ‘리드 폼(Lead form)’ 기능이 있는데, 해당 기능으로 인한 고객 DB도, 허브스팟 CRM으로 완전 연동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 외에도 광고와 관련되어 있는 아래의 다양한 기능들을 CRM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통합으로 인한 다양한 이점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는 미디어 별 기능연동 현황에 대해서는 정리 하였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분구글애즈페이스북링크드인
게시물 통합관리XOO
광고 캠페인 통합관리OOO
픽셀 관리OOO
오디언스 관리OOO
잠재고객 수집 후 통합OOO
리포트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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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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